건강을 위해 선택한 음식의 두 얼굴

2022. 7. 19. 18:05건강 정보/건강

지중해 식단의 유익

 

최근에 부쩍 건강을 위한 자연 면역에 관심이 많습니다. 자연 치유력과 예방력을 기르는 면역은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 듯합니다. 

어떤 것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심신의 건강과 면역이 달라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느 건강전문지에서는  " 건강을 위해 매일 100미터 달리기를 하는 것보다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건강 체질로 바뀌는데 더 빠르르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오늘은 슈퍼푸드로 알려진 두 얼굴을 소개 하려 합니다.
과대광고나 로비에 의해 잘못 알려진 것들이 있음을 알고

건강에 도움되는 것을 선택하는 지혜를 갖어야 할 것입니다.

 

 

100% 과일 주스


 
한때 건강 전문가들에 의해 선호된 것으로  신선한 과일에서 갓 짜낸 주스는  건강에 좋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은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3명의 영양사들은 워싱턴 포스트지를 통해  100% 갓 짜낸 과즙이라 할지라도  설탕물에 불과하다고 했습니다. 

그동안 건강에 좋다고 천연 과즙을 선호했던 애호가들은 많은 실망을 할 것입니다.

과일 자체는 건강합니다. 그러나 착즙을 했을때는 달라집니다.

이유는 과일 껍질, 결합막 및 씨앗을 제거함으로써 당의 흡수를 느리게 하는 섬유질도 제거하여 인슐린 스파이크를 유발하여  제2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과즙만으로는 칼로리가 높을 수 있으며

포만감을 못느끼게 됨으로 과식으로 연결될 수 있어 체중 증가를 가져올  있습니다. 

 

건강하게 먹기 위해서는 착즙이 아닌 야채와 함게  과육과 아몬드나 우유를 추가하여 블랜딩 하여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과즙의 칼로리와 설탕을 제한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자레인지 팝콘


 
전자레인지에서 튀겨먹는 팝콘은 저칼로리 고섬유질 건강 간식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지루한 오후 시간에 전자렌지를 이용해 팝콘을 튀어 먹으며 지루한 시간을 넘기기도 하는데   
환경학자들은 이 것에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식품에는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PFC, PFSA라고도 함)이 들어있어 건강상 유익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특히 포장된 제품에 방수나 내유성을 위해 코팅된 화학물질이  전자렌지에서 사용할 때 천천히 분해되어 팝콘에 스며들며 이는 건강에 유익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환경 옹호 단체 EWG는 "옛 방식으로 스토브 위에서 팝콘을 터뜨리는 것"이 ​​가장 좋다고 제안합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 나 인공 감미료
  

많은 사람들이 체중을 염려하여 다이어트음료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허구적 함정이 있습니다. 

예일대 생물학저널 연구 발표에 따르면  다이어트 탄산음료의 인공 감미료는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다이어트 음료에는 체중을 줄이거나 유지하기 위한 인공 감미료가 첨가되어 있으며

이는 설탕보다 칼로리는 없지만 되러 체중증가나 비만과 관령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인공감미료는 실제로 허리둘레, 비만, 고혈압,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과 같은 건강문제에 관련이 있습니다.

 

예일대 생물학저널 연구 발표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는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뇌를 비활성화하여 식욕을 증가시키고

설탕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감미료는 꿀이나 메이플 시럽 같은 천연 감미료이며 소량의 천연 감미료를 섭취하는 것이 아이스크림 같은 인공감미료의 유혹을 뿌리치는 방법입니다. 생활속 청소용 세제가 미치는 영향과 대안

 



스포츠 음료

 


운동후 목마를 때 시원한 음료가 생각나지만 체중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생각에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게토레이나  파워에이드와 같은 음료입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의 발표에 따르면 스포츠 음료는 건강을 위한 음료가 아닌 과대광고 이미지뿐이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마케팅 약속에 미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사람들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스포츠 음료는 광고에서 만큼의 효과보다  실제로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일부 첨가제는 잠재적으로 건강에  부작용으로 특히 젊은이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1시간 이상 격렬한 운동을 하는 선수라면 스포츠 음료로 전해질을 체워야 할 것이지만

일반인들은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패스트 푸드나 정크 푸드를 끊어야 할 이유들



 

단백질 

 


콩은 지난 수년간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일부는 콩을 건강에 해롭다고 하고 다른 일부는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건강잡지  Shape 에 따르면  혼합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다양한 콩 제품 중에 가공된 것들, 즉 대두나 탈지 등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 자체는 아주 좋은 식품으로 특히 두부나 된장 같이 발효된 콩 식품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여기지만 많이 섭취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콩에는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는 피트산이 매우 높습니다

 피트산을 제거하려면 발표하는 방법입니다.  

 


 
 

저지방이나 무지방 식품

 


오랬동안 우리는 저지방이나 무지방 식품이 건강에 좋다고 여겨 왔습니다. 

그러나  Tufts 대한의 연구에 따르면  "전지방 유제품을 섭취한 사람들이  저지방 및 무지방 유제품을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발병 위험이 46%나 낮았습니다".

 
저지방 및 무지방 식품은 지방을 추출할 때  떨어지는 맛을 보완하기 위해 설탕이나 밀가루, 중점제, 소금 같은 재료를 첨가합니다. 따라서 칼로리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양식 연어



연어가 고단백으로 가득찬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어 세계인들이 즐겨 찾는 물고기입니다.

수요를 따라잡기위해 양식업자들은 밀폐되고 열악한 환경에서 물고기를 키워내며

그 결과 염증, 혈액 응고 및 세포 증식을 증가시키는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 탄생했습니다.

자연산 연어에는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응고 세포증식을 억제하는 오메가-3와  약 341mg의 오메가-6가 들어 있는 반면

양식 연어에는 오메가-6가  무려 1,944mg이가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양식 연어는 건강한 색상을 위해 염색되며 이는  암을 유발하는 산업용 화학 물질인 PCB가 높은 것으로 테스트되었습니다.

최고의 선택은 자연산 연어를 먹는 것이 최상이겠지만 여의치 않을 시는 개선된 양식장 연어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암 발병률이 높은 국가와 소득이 높은 국가 관계
  

 

한마디

 

바쁘다는 이유로 생활의 편리만 쫒아 가다 보면 건강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번거롭고 불편하더라도 우리의 옛것이 건강에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맛과 편리를 위해 가공이 많이 될 수록 첨가된 것들이 많고 

입에 부드럽고 달 수록 몸에 좋지 않은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가공되지 않은 전체 식품을 먹어야겠다 생각해 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