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2021. 2. 12. 19:05건강 정보/건강

콜라겐이란?

 

콜라겐이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 내는 단백질로 우리 몸의 단백질의  약 1/3을 차지합니다. 건강한 관절과 피부 탄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때문에 콜라겐 보충제가 인기가 있습니다. 콜라겐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이 콜라겐이 그들은 피부를 더 젊게 보이게 한다고 주장하지만 과학으로 볼 때 과대광고일 것입니다.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콜라겐이란 접착제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kólla"에서 유래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콜라겐의 강력한 섬유가 우리 몸의  근육, 뼈, 힘줄, 인대, 기관 및 피부와 같은 신체의 모든 것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의 종류

우리 몸에는 16 가지 유형의  중요한 단백질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I, II, III 유형입니다. 각기 다른 기능으로, 유형 I은 피부, 뼈, 힘줄 및 인대를 만듭니다. II 형은 뼈와 귀와 코 사이의 유연한 조직인 연골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형 III는 근육과 혈관 생성을 돕습니다. 

 

나이와  콜라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몸은 콜라겐 생성이 더디며 많이  줄어들며  관절통이 오기도 하고 힘줄이나 인대 등이  뻣뻣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근육이 약해지고 피부가 탄력을 잃으며 얇아집니다.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 생성에 방해되는 것

나이를 들게 하는 시간 외에도 햇빛, 흡연 및 설탕은 콜라겐 수치를 낮 춥니다. 자외선에 너무 많이 노출되면 섬유질이 풀리면서 태양으로부터 손상을 입어 주름을 만들고, 담배는 그 연기에 포함된 많은 화학 물질로  피부가 처지고 주름지게 합니다. 설탕은 섬유를 교차 연결하고 엉키게 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 탄력을 감소시킵니다.

 

콜라겐 치료

일부에서는  성형 수술로 입술이나 흉터에 콜라겐 주사를 사용하여 탄력을 줍니다. 이 콜라겐 주사를 주입함으로써 몸에서 더 많은 콜라겐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영구적이지 않고 몇 달에 한 번이나 1년에 몇 번의 주사를 맞아야.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먹는 보충제는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피부 건조 함을 줄이며 콜라겐 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일부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관절통을 완화하여 더 활동적인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이 할 수 없는 것

콜라겐 주사는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여드름을 멈추게 하지는 않습니다. 

콜라겐 크림이 효과 콜라겐이 함유된 스킨 크림은 몸에서 이 단백질 생성을 강화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피부에 보호 장벽을 추가하고 수분 손실을 막지만 피부에 탄력을 주지는 않습니다. 도리어 피부가 민감한 어린 시절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 수치를 높이는 식품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면 몸이 더 많은 콜라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콜라겐을  만들기 위해 우리 몸은 글리신과 프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을 결합합니다. 

닭고기, 생선, 쇠고기, 계란, 유제 품과  콩과 같은 고단백 식품에서 이러한 산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아연, 구리와 같은 다른 영양소도 콜라겐 생성에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감귤류나, 토마토, 잎이 많은 채소는 비타민C 가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연과 구리 섭취를 위해서는 조개류, 견과류, 통 곡물이나  콩 등이 좋습니다.

자세히 보기   몸에 콜라겐 생성을 돕는 13 가지 음식

 

뼈 국물과 콜라겐

 

콜라겐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은 붉은 고기, 닭고기, 뼈 육수와 같은 식품입니다. 사골국과 같이 동물 뼈에서 우려 낸 육수는  콜라겐 단백질을 국물로 뽑아냅니다. 이러한 육수를 먹을 때 우리 몸은 그것을 피부나 관절에 바로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으로 분해합니다. 

콜라겐 보충제 필요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몸의 필요에 따라  충분한 콜라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 보충제는 광고만큼의 효과는 적습니다. 그래도 섭취하려면 물이나 주스에 타 먹는 분말형을 권합니다. 더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보충제로  건강에 나쁜 영향은 없습니다. 

※  미국 FDA는 콜라겐 보충제를 규제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제조하는 회사는 효과가 있거나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비자가  좋은 성분의 보충제를 찾아 복용해야 합니다 

자세히 보기  ☞  바퀴벌레와 동거했던 호텔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  하이킹이 주는 장점

자세히 보기   내가 갔던 애팔래치아 트레일 흰색 코스

자세히 보기   밤에 산속에서 히치하이킹까지

 

자세히 보기  ☞  노화에 대한 잘 못된 신화

자세히 보기  ☞  영양사가 추천하는 콜라겐을 성분 분석과 함께 올립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