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수치를 높여서 건강한 피부를 만들자

2021. 2. 22. 19:00건강에 대한 정보

계란껍질에 소량의 콜라겐이 있다

 

 

콜라겐은 피부를 탄력 있고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입니다.

콜라겐을 증가시키기 위해 여러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대분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것이라 할 것입니다.  콜라겐 치료를 위해 보충제를 사용하기 전에 콜라겐 강화를 위해 우선 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기를 권합니다.    

콜라겐은 몸에서 가장 흔하고 풍부한 형태의 단백질로 근육, 뼈, 힘줄, 혈관 및 소화계의 많은 조직에서 고루 퍼져있는 단백질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콜라겐의 중요성에 대해 단순히 피부에 미치는 영향만을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콜라겐에 대한 요약 정보

 

  • 콜라겐은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별히 피부, 뼈 및 결합 조직에중요합니다.
  • 일부 유형의 콜라겐 원 섬유 (gram-for-gram)는 강철보다 강합니다.
  • 콜라겐 생성은 나이와 흡연, 자외선과 같은 요인에 노출될수록 감소합니다.
  • 콜라겐은 새로운 피부 세포를 상처 부위로 끌어들이기 위해 콜라겐 드레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콜라겐 분자가 너무 커서 피부를 통해 흡수될 수 없기 때문에 콜라겐 수치를 증가시킨다고 주장하는 화장품 로션은  신뢰가 낮습니다.

 

콜라겐과 피부의 관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몸에서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면서  일반적인 노화의 징후가 나타납니다. 주름이 생기고, 탄력을 잃은 처진 피부, 뻣뻣한 관절 등은 모두 몸에서 콜라겐이 적게 생성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콜라겐은 피부 세포가 스스로 재생하고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물질이기 때문에 콜라겐 수치가 높으면 피부가 부드럽고 매끄럽고 단단하게 유지하고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 수치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식단에서 음식을 통해 얻기도 하지만 보충제를 섭취하므로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일상생활습관을 통해서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히알루 론산

 콩, 뿌리채소 및 콩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에서 발견되는 히알루 론산은 피부 콜라겐의 중요한 화합물입니다. 음식을 통해 히알루 론산을 추가하면 콜라겐 수치를 쉽게 높일 수 있고 보충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감귤류 및 잎이 많은 녹색 채소와 같은 식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비타민C는 체내에서 더 많은 콜라겐을 생성하여 피부를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우리 몸에서 만들 수 없으므로 식단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C는 보충제로 섭취하거나 피부에 직접 바를 수 있고 많은 식품을 통해 얻습니다. 감귤류, 녹색 잎채소,파파야 , 딸기, 브로콜리는 모두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알로에 베라 젤

연구에 따르면 우리 사 흔히 화상에 좋다고 하는 알로에 베라에는 많은 좋은 물질이 있습니다. 손상된 피부에 바르는 것뿐 아니라 알로에 추출물을 직접 복용했을 때  \히알루 론산과 콜라겐 생성이 두 배로 증가했고. 안면 주름도 크게 감소함 것을 볼 때알로에가 세포가 성장하도록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인삼

한의학에서 수세기 동안 의약으로 사용되어오던 인삼은 아주 유용한 콜라겐 생성물질입니다.  2012 년 Journal of Ginseng Research 에는 인삼이 혈류의 콜라겐 양을 증가시킨다고 했습니다.

 연구자들은 또한 인삼이 피부 세포의 노화를 막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항염. 항산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항산화 제

 신체를 손상시킬 수 있는 분자 자유 라디칼로부터 몸을 지키는 항산화제는  직접 콜라겐 생성을 촉진제는 아니지만 생성된 콜라겐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돕습니다.   

산화 제는 주로 다음에 풍부합니다.  자세히 보기   몸에 콜라겐 생성을 돕는 13 가지 음식
 

  • 블루 베리
  • 녹차 (또는 EGCG, 활성 성분)
  • 예 리바 메이트
  • 감초 추출물
  • 뽕나무 추출물
  • 석류 추출물
  • 커피 추출물
  • 복사뼈
  • 계피
  • 바질, 오레가노, 타임 에센셜 오일

 

 레티놀

레티놀은 피부의 콜라겐 수치를 높이고  콜라겐의 수명을 늘리고 콜라겐을 파괴하는 요소를 차단하는 항산화제입니다.

 

레이저 광선 요법 

저수준 레이저 광선 요법 (LLLT)은 콜라겐 성장을 증가시키고 주름과 피부 탄력을 개선하며 피부의 콜라겐을 증가시키는 안전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자연환경이 미치는 영향

 

우리의 피부 세포는 항상 생성되고 파괴되는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그러나 혹독한 날씨, 오염, 태양, 먼지 등은 피부에 손상을 주며 콜라겐 수치는 감소시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피부를 깨끗이 하고 각질 제거해야 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모자나 선글라스를 써야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목욕용품에 콜라겐 수치를 높인다는 광고는 실제적으로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콜라겐 분자는 너무 커서 피부 깊숙이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며 과대 광고에 돈 낭비 일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을 위해 콜라겐에 신경을 쓴다면 아침에 마시는 커피의 카페인도 해롭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세히 보기   ☞ 노화에 대한 잘 못된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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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보기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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