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

2021. 2. 26. 19:06건강 정보/건강

머리카락은 나이나 건강상태나 영양상태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보통은  한 달에 약 1.25cm, 연간 15cm 정도 자라는 것이 정상입니다. 

탈모의 원인

 

많은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탈모를 경험하고 심하면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튼튼하고 건강한 모발을 지킬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나이와 유전은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식단을 통한 영양섭취는 자의적인 통제권에 있습니다.  영양이 부실하면 탈모로 이어질수 있지만 적절한 영양소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탈모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 모발 성장에 도움되는 식품을 소개 합니다. 

 

1. 계란


계란에는 모발성장 촉진하는 단백질과 비오틴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단백질로 만들어진 모낭을 보호하기 위해 탈모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오틴은 케라틴이라고하는 모발 단백질 생산 촉진 영양소이며  많은 비오틴 하면  모발 성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 식단에서 균형 잡힌 식단을 할 경우 충분한 비오틴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계란에 들어있는 아연, 셀레늄 역시 모발건강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이와 같은 영양의 결핍은 탈모로 이어 집니다.



2. 열매류


베리 종류에는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화합물과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진 비타민 C가 포함됩니다.  비타민 C는 모발이 부서지는 걸 방지하고 머릿결을 강화하는 콜라겐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신체가 철분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자세히 보기   몸에 콜라겐 생성을 돕는 13 가지 음식

항산화제는 몸에서 자연 발생되는 자유 라디칼이라고 하는 탄소, 유해물질에서  모낭을 보호합니다.  
 


3. 시금치


시금치는 건강한 녹색 채소로 엽산, 철분, 비타민 A와 C와 같은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하며 모두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피부 땀샘이 피지를 생성하도록 돕고. 이 기름진 물질은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여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시금치는 또한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식물성 철분 공급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탈모 예방과 함께 성장과 회복을 돕습니다.


4.  생선


연어, 청어,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생선속에 들어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탈모예방에 훌륭한 식품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 -3 및 오메가 -6 지방산과 항산화 제가 함유된 보충제를 섭취 섭취한 여성들에게서  탈모가 감소하고 모발 밀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생선은 단백질, 셀레늄, 비타민 D3 및 B 등 비타민이 많아 모발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5. 고구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습니다. 신체는 이 물질을 비타민 A로 전환하여 피지 생성에 도움을 주며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성장 속도를 높이고 모발을 두껍게 하며 모낭 퇴행을 방지합니다. 


6.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맛있고 영양가가 높은 아주 좋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포의 필수 구성요소인 지방은 모발건강에 필수요소이기도합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비타민 E 가 풍부하여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고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산화물 질를 퇴치하는 항산화제이며 두피 손상을 보호하고 치료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탈모 환자가  8 개월 동안 비타민 E 보충제를 복용한 후 34.5 % 더 많은 모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7. 견과류


견과류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하고 있고 먹기에 편리하며 맛도 있고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영양의 보고입니다.   
비타민 B, 아연 및 필수 지방산이 있고 염증 감소와 심장 위험 감소, 모발 성장 등 많은 유익이 있습니다.   
 



8. 씨앗류


씨앗에는 적은 칼로리에 비타민 E, 아연, 셀레늄 등 엄청난 영양분이 있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은 상대적으로 적은 칼로리로 엄청난 양의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영양소의 대부분은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해바라기, 아마씨와 치아 씨드와 같은 특정 씨앗도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아마씨 지방은  생선의 것과는 조금 달라서 오메가 -3만큼 효율적이지 않고 신체에서 사용되지 않는 일종의 오메가 -3 지방산을 제공합니다.  


9. 달콤한 고추


달콤한 고추는 모발 성장을 돕는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하나의 노란색 고추는 오렌지보다 약 5.5 배 많은 비타민 C를 제공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머리카락을 강화하고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자유 라디칼이라는 탄소에서 머리카락을 보호합니다.  자세히 보기   몸에 콜라겐 생성을 돕는 13 가지 음식
 



10. 굴


 아연은 모발 성장과 회복 주기를 지원하는 미네랄로 굴속에 들어있는 영양소입니다. 아연이 부족할 때 휴지기 탈모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보충제를 복용해도 탈모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연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도리어 탈모를 촉진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때문에 연구자들은 보충제보다 굴 같은 음식으로 아연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11. 새우


많은 영양이 포함한 새우는 모발 성장 촉진하는 단백질, 비타민 B, 아연, 철분 및 비타민 D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연구결과에도 비타민 D3 결핍이 탈모와 관련이 있다고 했습니다. 새우는 소량의 오메가 -3 지방산을 제공 모발 성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12. 콩


콩은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굴과 마찬가지로 아연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검은콩은 일일 아연 필요량의 7 %를 제공하며 철분, 비오틴, 엽산을 포함,  다른 많은 모발 건강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13. 대두


콩에 풍부한 하게 들어있는 물질 스퍼 미딘은 모발이 자라는 단계를 연장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모발이 오래 머물며 자라게 합니다 



14. 고기



육류의 단백질은 모발 성장을 돕고 모낭을 복구하고 강화합니다.  특히 붉은 고기에는 흡수가 잘되는 철분이 많아 신체 전신에 산소 공급을 하며 건강하게 합니다.  



마지막 한마디. 


비타민 A, C, D 및 E, 아연, B 비타민, 철분, 비오틴, 단백질 및 필수 지방산은  인체에 부족하면 안 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모자라면 모발 성장이 느리거나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먹는 것이 모발 건강을 좌우하는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내가 갔던 애팔래치아 트레일 흰색 코스

자세히 보기   밤에 산속에서 히치하이킹까지

자세히 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자세히 보기  ☞  노화에 대한 잘 못된 신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