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이 고갈되는 이유는?

2021. 3. 7. 19:33건강 정보/건강

돼지껍질튀김

 

 

근래에 들어 콜라겐에 대한 식품이나 화장품, 보충제에 대한  관심도가 많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상업적으로 이익을 위한 새로운 아이템이기 때문일 수 있지만 콜라겐이 우리의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새롭게 발견된 이유와도 무관치 않을 것입니다,   

콜라겐은 우리몸에 필수 물질이며 신체는 평생에 만들어 가야 한 물질입니다.  근육, 뼈, 힘줄, 인대, 기관, 혈관, 피부, 장 내벽 및 기타 결합 조직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한 유형이 콜라겐입니다. 신체의 대부분의 단백질은 콜라겐입니다.

우리는 콜라겐 보충제를 꼭 먹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자연적으로 건강한 몸은 필요한 콜라겐을 스스로 만들어 갑니다. 그러나 몸이 제대로 필요한 양의 콜라겐을 잘 만들고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할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콜라겐 수치가 감소 

몸에 콜라겐이 충분히 만들어지고 있는지 검사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증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나이와 관계가 있습니다. 콜라겐 감소는 20대 중후반부터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은 이것을 증상으로 표현을 합니다.  

피부가 탄력을 잃으며 주름이 생기고 상처가 나면 자연치유 속도가 느려집니다.   

유연성을 잃습니다. 힘줄과 인대가 점점 더 뻣뻣해 갑니다.   

근육 질량이 감소하여 신체가 약해 집니다.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염이 생기기도 하고 관절에 통증을 느낍니다.

장이 얇아지면서 장기능약화로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노화 외에도 콜라겐 부족은  부족한 식이요법으로 옵니다. 아미노산과 영양이 고르지 못할 때 신체는 콜라겐을 만들지 못합니다.  자세히 보기   몸에 콜라겐 생성을 돕는 13 가지 음식

 

몸이 콜라겐을 만드는 방법   

우리 몸은 신비롭게도 자가 면역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몸이 그 능력을 십분발휘하도록 다양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 주면 됩니다.  몸은 육류, 콩, 유제품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소화함으로써 아미노산 을 결합니다. 그러면 몸은 아미노산을 콜라겐으로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통해  신체는 일반적인 건강 식단에서 얻을 수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특히 비타민 C, 아연 및 구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일반적이고 건강한 식단의 일부입니다. 그리고 자연식단인  감귤류, 빨강 및 녹색 고추, 토마토, 브로콜리 및 채소는 비타민 C를 공급하고.  육류, 조개류, 견과류, 통 곡물 및 콩은 좋은 미네랄 공급원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몸은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합니다. 그로 인해 필요한 콜라겐 생성이 낮아지고 몸의 여러 변화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럴 때는 은식을 변경하거나 식이보조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콜라겐 생성에 좋은 식품

콜라겐은 우리몸이 자의적으로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게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쇠고기, 닭고기, 생선, 계란과 같은 동물성 제품을 먹으면 아미노산이 제공되고. 콩과 콩류도 마찬가지지만 콜라겐을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식품이며 그 중 단연 뼈 국물입니다.  

뼈 국물은 끓이는 과정에  쇠고기, 닭고기, 생선등의 뼈에서 콜라겐을 추출합니다. 가능하면 살충제나 항생가 성분이 없는 유기농뼈육수를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  콜라겐에서 추출된 젤라틴은 신체의 콜라겐 생성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콜라겐 보충제를 먹어야 한다면 어제?

신선한 유기농 식품을 통해 영양분을 얻고 소화하여 콜라겐을 만드는 것이 최고이지만, 여의치 않아 보충제의 도움을 받는다면 파우더 형태를 선택하십시오 . 가수 분해 콜라겐 (또는 "콜라겐 펩타이드") 분말은 일반적으로 향이 없으며 음료, 스무디, 수프 및 소스에 쉽게 용해됩니다.

자세히 보기  ☞  영양사가 추천하는 콜라겐을 성분 분석과 함께 올립니다

화장품으로 피부에 영양을 공급?

일부 화장품 판매업자들은  과대광고를 통해 자신들의 제품이 합성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과대광고일 수 있고 그것이 사실이라 할지라도 넓은 기관인 피부 전체에 바르지 않는다면 그 휴과는 경제적이지 않습니다.  확실하게 입증된 방법인  장을 통해 영양을 섭취하고 건강을 유지할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피부 건강에 콜라겐보다 중요한 것은 태양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콜라겐도 태양에 의해 손상된 피부를 복구하지 못합니다.  

콜라겐 성생을 원하신다면. 단백질과 기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십시오.  그것은  하루에 한 컵의 뼈 국물이나 가수 분해 콜라겐 분말  음료를 마시는 것만 쉽습니다.

 

자세히 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자세히 보기  ☞  노화에 대한 잘 못된 신화

자세히 보기   내가 갔던 애팔래치아 트레일 흰색 코스

자세히 보기   밤에 산속에서 히치하이킹까지

자세히 보기   머리에 풀떼기 꽂고 빗속 산길을 헤매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