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악 환자를 위해 안전하고 건강한 마요네즈 만들기

2021. 2. 7. 00:07건강에 대한 정보

 

음식 맛의 풍미를 더하게 하는 것으로 마요네즈 만한 것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샐러드 드레싱부터 다양한 소스에 이르기까지 맛의 기본 베이스를 만드는데 널리 사용되는 크림형 황백색 조미료인 마요네즈는 우리 몸에 얼마나 유익할까요? 

전 세계적으로 웰빙식품에 관심을 돌리면서 글루텐 없는 식단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모든 음식에 기본적이라 할 만큼 쓰임새가 많은 마요네즈는 안전합니까?. 환자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건강을 위한 마요네즈 만들기를 올려봅니다.

 

마요네즈는   

 

  • 기름,
  • 달걀노른자 또는 전체 달걀,
  • 산 (일반적으로 식초 또는 레몬주스)를 혼합하여 기본 마요네즈를 만들며,
  • 추가로 바다 소금, 설탕, 디종 겨자 , 흰 후추, 셀러리 씨앗이나 겨자 씨앗등이 포함됩니다.

마요네즈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기름은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제조회사는 카놀라, 아보카도, 포도씨 또는 홍화와 같은 중성 향이 나는 오일을 사용합니다.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면 강한 마요네즈의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글루텐은 밀과 보리 및 호밀과 같은 다른 곡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그룹입니다.  셀리악 환자가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했을 때  일부 환자(에게)는 설사, 팽만감, 변비, 복통, 체중 감소, 식욕 부진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므로 글루턴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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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요네즈에 사용되는 계란, 기름, 산 등에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마요네즈는  글루텐이 없는 식단을 찾는 사람들에게 안전합니다.

그러나 추가 성분 중 일부에서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고  레시피에 사용되는 오일과 식초가 글루텐 함유 제품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마요네즈를 만드는 과정에 글루텐이 함유될 수 있는 교차점이 있기 때문에 구입 시에는 철저한 확인이 요구됩니다. 

 

맛의 풍미를 더하게 하는 마요네즈를 글루텐 없이 좀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재료에는 

 

  • 큰 달걀 1 개
  • 카놀라, 아보카도 , 포도씨 또는 홍화와 같은 순한 향이 나는 오일 1 컵 ( 236mL)
  • 식초 1 큰술 (15mL) (예 : 화이트, 레드 와인, 사과 사이다)
  • 레몬 즙 1 티스푼 (5mL)
  • 소금 1/4 작은술
  • 검은 후추 또는 흰 후추, 디종 머스터드, 겨자씨, 셀러리 씨 , 설탕 한 꼬집, 추가 향신료 (선택 사항)

 

마요네즈를 만들려면 :

 

  1. 작은 푸드 프로세서에 약 30 초 동안 달걀을 섞습니다.
  2. 그런 다음 식초와 소금을 넣고 30 초 더 휘핑합니다.
  3. 한 번에 몇 방울 씩 천천히 기름을 넣어가며 섞습니다. (너무 빨리 기름을 너무 많이 넣으면 마요네즈가 제대로 걸쭉 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레몬 즙과 추가하고 싶은 향신료를 넣고 휘핑합니다.

집에서 직접 마요네즈를 만들면서 다양한 종류의 오일과 식초를 넣어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쌀이나 맥아 식초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거나 섞이면서 오염되었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마요네즈는 익혀서 먹는 것이 아니니만큼 이 조리법에 사용된 계란은  저온 살균된 계란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제 마요네즈가 상하지 않도록 4.5 ° C 이하의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냉장고에 보관된 마요네즈는 최대 14 일 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냄새나 색상이나 맛의 변화가 있을 시는 즉시 폐기해야 합니다. 

 

결론

 

사서 먹는 것이 제일 편합니다. 그러나 좀 더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추구한다면, 그리고 자신만의 맛과 향을 즐기기 원하신다면 만드는 걸 추천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상품을 구입 시에는 철저한 성분분석을 습관화하며 글루텐 없는 재료로 만들어졌나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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