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중에 퍼지는 전염병 알아보기

2021. 2. 2. 00:44건강 정보/건강

 

결핵균

 

2019 년 중국 우환에서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순식간에 전 세계를 접수했습니다. 일명 COVID-19이라 불리는 바이러스로 역대 엄청난 수의 감염과 사망자를 내며 인류에 공포로 자리 잡았습니다.  백신이 나왔다고는 하나 아직 그 효과에 대한 발표가 없는 것을 볼 때 효과 또한 붙투명한 것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들며,  빠른 전파력으로 젊은이들까지 공격하는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 출현은  3차 팬더믹이라는 재 확산으로 온 세계가 휘둘리고 있습니다. 

세계는 하나인 현실에서  COVID-19는 사람들이 내쉬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됨이 확인되었습니다(재채기 나 기침 등).  공기를 통해 전렴되는 것은 많습니다.  다음은 공기 전염되는 질병 목록입니다.

 

인플루엔자

 

보통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4 가지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 중 3개는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며 호흡기 (코, 목 및 폐) 손상을 줍니다. 이 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일부에서는  바이러스 성 폐렴이나  이차 세균성 폐렴과 같은 합병증으로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이나 심부전과 같은 기저질환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기침, 코 막힘, 인후통, 근육통, 피로, 두통 등과,  흉통, 숨 가쁨, 현기증과 함께 극심한 구토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감기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라이노 바이러스라고하는 바이러스 그룹입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감기에 걸릴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없습니다. 

수두는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며, 백신을 받지않은 사람들에게 전염력이 높습니다. 증상으로는 최대 10 일 동안 가려움이 지속되며 물집 발진이 특징이며 열, 식욕 부진, 두통 및 피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건강한 어린이는 큰 문제없이 회복되나 때로는 전신  발진과 목과 눈에 병변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유행성 이하선염

 

유행성 이하선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면 침샘이 부어 오르게 되는데  약 2 ~ 3 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유행성 이하선염은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등을 예방하는 MMR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흥역

 

홍역 (루베 올라라고도 함)은 유행성 이하선염과 같이 MMR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 2 주 잠복기를 거쳐 열, 마른기침, 콧물, 인후염, 결막염 및 코 플릭 반점 (입안의 작은 변색된 점)과 함께  얼룩진 피부 발진이 나타납니다.

이름과 증상이 비슷한 풍진은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이며 중증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백일해 

 

백일해는 심한 기침으로 인해 호흡이 힘들 정도며 격렬한 기침과 발작이 있습니다.  백일해는 Bordetella pertussis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높은 호흡기 감염입니다.감염된 사람들은 항아리 기침이 아주 심합니다.

소아는 유아기에 백신을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젊은 성인이 발병 가능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1 세 미만의 영아와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은 높은 합병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결핵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결핵은  주로 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기를 통해 감염이 되며 (특히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잠복 (무증상) 기 중에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결핵은 전염병으로 분류돼 있지만 함께 생활하는 가족이나 동료에게 전파 확률이 높으며 치료도 가능합니다.  2 주 동안 약물 치료를 받은 후에는 더 이상 전염 성력이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천연두

 

1949 년 이후 미국에서 사라졌지만,  열과 피부 발진이 특징이며,   바리 올라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입니다. 감염자 중 30 %가 사망할 정도로 치사율이 높으며  살아남은 사람조차도 완치 후  몸의 부분과 얼굴에 영구적인 흉터를 남깁니다.

1977 년에 마지막 자연 발생 사례가 발생했으나 전 세계적으로 천연두 예방 접종을 시행하므로 1980 년에 공식적으로 근절했습니다.

 

수막염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되는 수막염은  체액의 감염으로 인해 수막 (뇌와 척수 위의 막)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증상은 일반 질병의 초기증 상가 비슷하지만 악화되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탄저병

 

드물기는 하지만 탄저병은 심각한 세균 감염으로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2 개월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적시에 받지 못하면 모든 유형의 탄저병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질병 통제 및 예방 센터는 공중 전파를 통해  탄저병에 감염될 수 있다고 상기시키지만, 오염된 물질, 특히 양모, 가죽 및 머리카락과 같은 동물성 제품과 접촉하면 공기 중 포자를 흡입하여 감염될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보기 ☞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  코로나 바이러스 돌연변이

                         세상을 바꾼 최악의 전염병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