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질병들은?

2021. 1. 17. 23:42건강 정보/건강

 

코로나가 전 세계의 목숨 사냥을 하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전파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무심코 살던 때가 그리운 요즘 예전의 일상을 회복할 수 있을지,,, 백신이 개발되어 접종 중에 있지만 그 효과는 제대로 역할을 해 줄지,,, 불확실한 가운데 미래의 건강의 안전을 위해 우리의 생각과 바른 자세를 가져봤으면 합니다. 

겨울에 특별한 야외활동을 즐기는 분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양한 야외활동이 많아 지는 계절이 여름이고 길게는 봄부터 가을까지 일 것입니다.  인간이 야회활동이 많아지는 시즌에 바이러스나 세균 전파 역시 활동이 많습니다. 

무서운 균류, 짐승 같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 심지어 치명적인 질병까지 집 밖의 생활은 역시 위험합니다. 이와 같은 위험한 야외의 활동을 좀 더 안전하게 매번 벌레, 기생충 및 기이 한 박테리아등을 통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며.  질병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사람들의 두려움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위험에 대한 대체 요령입니다.  

 

지아르디아증(Giardia)

지아르디아증

Giardiasis는  만성 설사를 앓고있는 여행자들 사이에서 가장 빈번하게 진단되는 장 기생충 질환입니다. 징후와 증상은 다양 할 수 있으며 1-2 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증상이 없으나 진단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 여행자들 중에 가장 흔한 수인성 위장염의 원인이 됩니다.                         

야외에서는 아무리 깨끗하고 맑아 보이는 물일 지라도 여과되지 않은 물은 금하십시오.  한 모금만 마셔도 많은 수의 기생충을 흡입하게 되며. 정수되지 않은 야회 물에는 여러 미세 기생충이 있습니다. 위에 보인 기생충은 Giardia로 위장에 감염을 이르키며 극단적인 위험은 없으나 복부 팽만감, 복통, 설사 등을 이르킵니다.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에 따르면 증상은 2 ~ 6 주 동안 지속될 수 있고 항 기생충 약물을 사용하면 고통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기생충은  특정 지역에서만 발견되지만 Giardia의 경우 다양한 곳에서 발견됩니다. 

자세히 보기☞  까마귀에 대한 흥미로운 실체

크립토스포리디움 증

 

크립토스포리디움 증은 원생동물 크립토스포리디움 파르 붐에 의한 기생충 감염입니다. 껍질에 둘러싸여 보호를 받는 이 기생충은 서늘하고 어두운 조건의 토양에서 수개월 동안, 그리고 탁도가 낮은 물에서 숙주 없이 최대 수년 동안 생존할 수 있으며 다른 기생충들보다 화학 물질 (염소, 소독)에도 내성이 갖고 있습니다. 질병과 기생충 모두 "크립토"로 지칭되며  크립토스포리디움 증을 일으키는 미세 기생충 크립토스포리디움입니다

사람들이 야외에서  수영을 즐기는 동안  실수로 물을 삼켰을때 감염될  있고,  크립토가 식수원에 들어가면 마을 전체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극단적이지 않지만 위장에 불쾌감과 함께 무시 못할 증상이 있습니다. 

 

 뇌를 먹는 아메바 

 

" 뇌를 먹는 아메바 " 라고도 알려진 Naegleria fowleri는, 따뜻한 담수 (호수, 강, 온천 등)에서 발견되는 단세포 미생물로 원발성 아메 빅 수막뇌염 (PAM)이라고 하는 희귀 한 뇌 감염을 일으키며 높은 치사율을 보입니다. 미국 질본(CDC)에 따르면 1964 년과 2014 년 사이에 미국에서만 133명 감염하여 생존자는 오직 3명 뿐입니다.   

높은 치사율임에도 낮은 감염률로 사람에게 감염되는 이 아메바는 오직 코를 통해 감염되며  공상 과학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후각 신경을 따라 뇌로 이동하여 뇌 조직을 파괴하기 시작합니다. 반면에 오염된 물을 마시는 것은 감염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기 ☞   뇌를 먹는 아메바 감염 : 원인 및 증상

 

히스토 플라스마 증

 

히스토 플라스마 증은 곰팡이균으로 박쥐 배설물에서 발견되며 동굴 탐험시 숨을 들이마실 때 인체에 유입됩니다.  흔하지 않지만 닭장을 청소한 후 감염된 사람도 있습니다,  감염 증상이 없는 이 균은 흉부 X- 레이에서 흰색 점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 가능하며 소수에서는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폐렴과 비슷하고 치료에는 항진균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계곡 열

 

곰팡이를 흡입할 때 발생하는 이 계곡 열은.작은 곰팡이 포자가 날아다니며 호흡을 통해 사람한테 감염됩니다.  사막에서 숨을 쉰다고 해서 모두가 감염되는 것은 아니고 약 40% 정도의 감염률을 보이며 증상으로는 독감과 유사한 증상과  심한 경우 폐렴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고된 계곡 열 사례의 수는 1998 년 이후 증가하고 있습니다. CDC에 따르면 2011 년에는 2 만 건이 넘었습니다.  기온과 강우의 변화는 곰팡이가 자라는 방식과 공기 중에 있는 양에 따라 영향을 미칩니다.

 

분아 균증

 

국립 보건원 (NIH)에 따르면 건조한 지역에서 번성하는 계곡 열과 달리 Blastomyces 균은 습한 토양이 많아 전체적으로 축축한 토양을 좋아하며 썩은 나무와 잎이 있고 곰팡이가 많은 곳에서 발견됩니다. 대부분의 곰팡이 균이 증상을 일으키지 않은 것처럼 Blastomyces도 증상이 없지만 흔하지 않은 증상으로는 폐렴과 유사하다고 말합니다. 치료에는 꼭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없지만 심한 증상이 있을 경우 항진균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시베리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진드기 질병(Babesiosis)

 

사슴 진드기에 의해 전염되고 말라리아와 유사한 질병인 아 기증의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이 질병이 20배가 증가했으며 2001년에 6건이고 2008년에 119건이던 것이 2013년에 미국에서만 25000명이 감염되는 증가 추세입니다.  이 병을 옮기는 진드기가 붇어 있는 숙주인 쥐 나 들쥐 같은 설치류는 이동이 짧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왔을 가능성이 낮지만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경우는 수수께끼라고 전염병 부서장은 말합니다.

질병 통제 및 예방 센터 (CDC)에 따르면 이 질병은 특히 면역 체계  약화 된 사람 , 중증의 간질환, 신장 질환 또는 비장이 없는 사람에게 생명을 위협할  있습니다.20 명 중 1 명은 사망합니다.

증상은  아 기증으로 인해 상당히 아플 수 있고   적혈구를 감염시키기 때문에  피로와 빈혈과 같은 증상이 있으며  약물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검사로는  현미경으로 혈액의 얇은 층을 관찰하여 감염을 진단합니다.실제로 기생충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 타 바이러스

 

CDC에 따르면 이 바이러스는 설치류에 의해 전염되며 배설물, 소변 및 타액에서 발견됩니다. 바이러스가 자극을 받으면 공기 중으로 퍼져 사람들이 들이쉬는 숨을 통해 감염됩니다.   

한타 바이러스는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증상이 늦게 나타나므로 치료가 늦어지기 때문이며 증상은 독감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특별히  혈액에 있는 혈소판 수를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폐 건물 같은 곳에설치류에 의해  발견될 수 있고, 특히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오두막에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설치류가 발견되는 지역에서는 통풍을 확인하고  마스크를 사용하여  흡입을 막아야 합니다.

 

토끼 열 

 

질병에 걸린 토끼와 접촉을 하거나 이 질병을 옮기는 진드기에 물렸을 때 감염이 됩니다.  토끼 열은 일반적으로 매우 드물지만.  지난 20 년 동안 매년 약 125 건의 사례가 보고 되었고 계속 증가 중이라고  CDC는 보고 했습니다.

토끼 열의 증상은 사람이 어떻게 감염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상처 나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면 그 부위에 상처가 생깁니다. 박테리아를 흡입하면 폐에 영향을 미치는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감염에는 열이 동반됩니다.

토끼 열은 드물기 때문에 인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예를 들어,  토끼가 많은 지역에 살고 있는데 주변에 토끼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감염이 순환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역병

 

전염병 감염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한 가지 형태는 림프절 ( "bubos"로 알려짐)을 일으키는  페스트입니다.이것은 사람이 벼룩에 물려서 발생한 것이고, 

다른 형태는 박테리아를 흡입할 때 발생하는 폐렴성 전염병입니다. 이것은 증상은  특별하지 않고 독감과 비슷하여 더 치명적일 수 있다고 전문가는 말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