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확인된 링야( Langya) 바이러스 공식화

2022. 8. 13. 18:05건강 정보/건강

링야 들쥐가 옮기는 바이러스 LayV



국제 과학자 팀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이 시작된 지 3년도 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재적으로 또 다른 전염병 전파가 될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바이러스를 확인했습니다..

 

뉴잉글랜드 저널(NEJM)에 발표에 따르면 중국, 싱가포르, 호주 과학자들이 중국에서 기록된 자료에 의해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말 그대로 바이러스 전성시대인 것 같습니다. 

 

지난주 과학자들에 의해 그동안 기록으로만 남아 있던  바이러스가 공식 확인되었습니다. 

2018년 중국 허난성에서 처음 발견된 이 바이러스는 Langya henipavirus(LayV)라는 것으로 그동안 수십 건의 사례가 기록되었으며 연구원들에 의해 공식화된 것입니다.   


 

 

 

 

 

전염경로 

 


현재 대만 보건당국이 확산을 세심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는 이 바이러스는 동물에서 인간으로 전염 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과학자들이 말했습니다.

야생동물들을 관찰한 연구원들의 보고서에 따르면  야생동물(들쥐) 262마리를 테스트한 결과  4분의 1 이상에서 LayV 바이러스 RNA를 발견했으며 가축에서는 약 2% 정도이고 개의 경우 약 5% 에서 검출되었습니다. 

감염자는  공장 노동자가 포함되었지만 대부분은 농민들이었으며 감염경로가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으며

연구원들이 15명의 감염자 중 환자 중심의  가족과 밀 척 접촉한 사람을 추적했지만 사람과 사람과의 전염 가능성 역시 불분명하다고 과학자들은 말했습니다.

 

바이러스가 동물에서 인간으로 퍼지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닙니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신종 전염병의 약 70%가 인수공통 전염병이며  약 170만 개의  발견되지 않은 바이러스가 포유류와 조류에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치사율이 높은  헤니파바이러스인 헨드라와  니파 바이러스는 병든 말, 돼지 및 박쥐와  긴밀한 접촉을 통해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감염 증상



사람에게 LayV 바이러스가 감염된 모든 사람들은  발열이 있고 그 외에 피로, 기침, 식욕 부진, 근육통 등의 증상을 유발했으며 

 절반 정도는 피로, 백혈구 수 감소, 기침이 있었고. 더 심각한 증상에는 신장 및 간 기능이 손상되었습니다

또한 감염자 35명 중 26명에서는 잠재적인 병원체로 발열이 있었지만.

현재까지 LayV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학자들이 LayV 게놈의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Henipavirus라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 바이러스는 인수공통 RNA 바이러스의 범주로 말과 인간에게 높은 사망률을 내는 헨드라 바이러스와 니파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니파 바이러스는 동남아시아에서 질병을 일으켜 사망률이 높고 

헨드라 바이러스는 처음 호주에서 발견되어  말과 인간에게 높은 사망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LayV는 중국 남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대만  추적감시

 

 

대만 질병 통제 센터(CDC)의 부국장은 언론 브리핑에서  미국 FDA가 이 바이러스 전염 경로를 연구하고 있으며

대만 질병 통제 센터도 대만 농업 위원회와 함께 협력하며 대만도 게놈 시퀀싱 및 감시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전염병 전문가들은 오랫동안 경고해 왔습니다. 

기후 위기와 자연파괴로 인해 다양한 바이러스 출현이 있을 것이며  동물에서 인간으로(동물성 전염병) 전염될 위험이 증가될 것이라고 경고해 왔습니다.   
 

 

 

 
 예방법



과학자들은 인간이 야생 동물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는 한 전염병은 언제나 인간으로 다가온다고 말합니다. 
인수공통 전염병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 이전에도 야생동물 거래나 삼림 벌채 등이 규제 되지 않아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과 더 가까이 접근하고 또 접촉이 많아짐에 따라  동물로부터의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을 높인다고 경고했습니다 

 

초밥먹고 사망한 한인 남성과 패혈증을 일으킨 육식성 박테리아

방사선을 방출하는 스마크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