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자세와 건강의 상관 관계 알아보기

2023. 4. 24. 12:34건강 정보/건강

 

젊다는 것은 다양한 밑천일 것입니다. 

한때는 아무리 고단해도 죽은 듯이 자고 나면 몸의 벨런스가 회복되어 일상복귀가 쉬웠지만

어느 순간부터인지 가 수면처럼 선잠을 자게 되고 자고 일어나도 몸의 회복력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한 번쯤, 벼락을 처도 알 수 없을 만큼 죽은 것처럼 자보고 싶지만 얇아진 잠은 다시 두터워질 생각을 못합니다. 

 

잠을 잔 잔다는 것은 젊다는 것과 동급인 것 같으며 건강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 같지만 수면 자세도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각자가 편한 수면자세를 취한다고 하지만 자세에 따라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무호흡증 같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킨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인은 자신의 수면자세에 대해 별 생각하지 않고 취침에 들지만 수면 연구가들은 질 좋은 수면을 위해 자세가 중요하며 건강을 위해 수면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엎드려 자거나 등을 대거나 옆으로 누워 자면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증상, 목과 허리 통증등 영향을 미치며 건강에 가장 좋은 수면 자세가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자세가 질 좋은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람이 잠 안자고 버틸수 있는 시간은?


건강한 수면자세는 어떤 것이며 수면자세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수면자세 알아보기

 

옆으로 웅크리는 자세 : 나쁨

 

일반적으로 10명 중 4명 이상은 옆으로 웅크리는 자세로 잠을 자는데  이 포즈는 남성보다 여성이 2배 더 많습니다.

이 자세는 태아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의 자세로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과 같은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척추의 심한 만곡은 목과 등에 긴장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 몸이 구부러져 횡격막의 공간이 제한되고 호흡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란 이 자세는 임산부에게는 좋은 자세로 뱃속 성장기 아기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방대해진 자궁이 간을 누르는 것을 방지합니다.잠을 자지 않고 72시간을 견디면 미치는 영향들



옆으로 눕는 자세 : 선호되는 자세


약 5%의 사람들이 취하는 자세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수면 자세가 가장 편안하다고 생각하며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올바른 매트리스를 사용하면 옆으로 누웠을 때 척추가 길어지고 상대적으로 중립을 유지하며  과도한 목, 등 및 어깨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등을 곧게 펴고 옆으로 누워 쉬면 수면 무호흡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척추가 정렬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목과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밤에 무호흡 횟수를 줄이고 질 좋은 수면을 제공합니다. 또한  임신한 여성의 경우, 특히 임신 2기 및 3기에는 몸의 왼쪽으로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태반으로 가는 혈류가 증가하고 신장 기능이 개선되어 산모의 다리와 발의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좀 더 효과적인 자세는 무릎사이에 부드러운 베개나 담요를 놓았을 때 엉덩이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여 건강에 유익합니다. 머리와 목을 받쳐줄 단단한 중간 높이의 베개나 인체공학적 쿠션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땀에서 냄새가 나는 요인과, 과도하게 땀을 유발하는 원인

 



옆 드리는 자세:최악


성인의 약 7%가 엎드린 엎드린 자세이며 이 자세는 코골이 소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침대에서 포근해 보일 수 있지만 엎드려 자면 허리와 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잠을 잘 때 안절부절못하고 뒤척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 자세를 취할 때 주의 할 점은 딱딱한 베개를 피해야 합니다. 그것은 목을 불편한 각도로 만들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암을 일으키는 위험 물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등을 침대에 대고 바로 누운 자세 : 좀 나은 자세


성인의 절반이 등을 대고 팔을 내리고 누워 잠을 자며 가장 흔한 수면 자세입니다.

침대에 등을 대고 잠을 자면 척추가 보다 자연스러운 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목, 어깨 및 허리 통증의 일부를 예방과

베개로 머리를 높이면 위산 역류와 관련된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자세는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악화시키며  목구멍의 혀와 연조직이 이완되면서 중력이 이들을 기도로 끌어내리기 때문입니다.

 

코 골리는 주변의 수면을 방해하고 뇌, 얼굴 및 목에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이 두꺼워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자세는 수면 무호흡증에 적합하지 않으며 허리도 아플 수 있습니다 .

이 자세에서 허리 통증을 피하려면 무릎 아래에 베개나 돌돌 말린 수건을 놓아 척추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지지하고 허리 통증 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울고 나면 기분이 후련해 지며 나아지는 이유
 


등을 대고 두 손은 어미 옆으로 구부러 놓은 자세 


등은 바닥에 대고 다리는 벌리고 팔은 머리 양쪽 옆으로 구부러 놓는 자세로  위산 역류에 도움이 되지만 코를 골게 ​​만들고 수면 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자세에서는 매트리스가 단단한 것이어야 하며  척추를 지지하여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시127:2)" 라는 성경 구절이 있습니다. 

의미상 다를 수 있지만 인간에게 잠이란 참으로 중요한 것이며 질 좋은 잠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해서는 수면 자세가 중요하며 오랫동안 습관처럼 굳혀있는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수면 자세의 장단점을 알고 보안할 때  보다 건강한 수면과 회복력을 유지할 것입니다. 

 

어려서 부터 담배연기에 노출되면 생물학적 노화가 빨라진다.

양극성 장애란 무엇입니까?

딸꾹질은 무엇이며 왜 할까?

삼림욕이 무엇이며 효과적인 방법과 이점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에 대해

빛 공해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여성의 난자가 독성물질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낮잠을 길게 자면 빨리 죽는다?

암 발병률을 낮추려면 붉은 육류와 가공육을 피하라

인간에게 맹장이란 장기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운동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인가?

체중감량을 원한다면 서늘한 곳을 피해야 한다

잠을 자지 않고 72시간을 견디면 미치는 영향들

정기적인 목욕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치매를 이르키는 물질 타우는 어떤 단백질인가?

요가와 명상이 만성 통증을 완화 시킨다

근력 강화를 원한다면 채소를 먹어야 합니다

관절염을 위해 먹어야 하는 보충제와 비타민

Amla 오일과 인도 구스베리 열매가 주는 효능

파킨슨 병,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본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