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차이점은 ?

2020. 11. 8. 16:42지식인/과학,우주

우리는 지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가 살고 있는 집에 대해서는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이사할 수도 없이 살고 있는 지구대해서는 아는것이 별로 없는것 같다.  최근들어 지구의 온난화와 지구의 기후변화에 대해 경고가 늘어가고 있지만 무심코 넘기기가 일쑤이다.

온실가스와 온난화

우리가 배웠던 온실 효과란 무엇일까요?. 태양은 대기 (또는 오존 구멍 )를 통해 광선을 쏘고 있습니다 . 이 광선은 지구 표면에서 반사되어 우주로 다시 빠져 나 가려고 할 때 이산화탄소, 메탄 및 기타 열을 가두는 가스에 갇히게 됩니다. 소위 온실 가스를 너무 많이 방출하고 그런 과정을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것 바로 지구 온난화 가 됩니다.  

지구가 약간 데워진다고 해서 기후변화가 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지구가 데워지면 과학자들은 "기후변화"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지구 온난화는 이러한 갇힌 가스의 특정 기능이지만 기후 변화는 더 복잡합니다.

바다의 오염에 의한 산성화는 지구 온난화를 넘어 기후 변화를 가져 옵니다. 근대에 와서  바다의 표면 온도는 점점 더워지고 있으며, 얼음이 녹아서 염분 농도도 변하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는 현상은  지구 온난화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인간과 자연이 배출하는 모든 탄소의 절반이 바다로 쌓이게 됩니다. 

공기 중에는 더 많은 탄소가 있어, 이 물질이 다시 바다에 흡수되며 바다의 탄소가 증가 되며 물의 산성도를 변화 시킵니다.   이는 바다 생물들에게 치명적인 문제를 이르킵니다.  바닷물의 산성화는 특정 온실 가스로 인한 것일 수 있지만 대기열을 높이는 역할은 아닙니다. “우리는 pH(수소 이온 농도 )를 변화시키는 탄소를 바다에 버리고 있습니다.

2012 년의 Superstorm Sandy( 강력한 폭풍 센디)에 대해서 많은 과학자들은 기상 변화 현상, 즉  공기 중의 더 많은 증발과 더 많은 습도, 더 높은 수온, 더 강력한 폭풍등으로 인해 지구 온난화의 결과물이다고 합니다.  

이런 "샌디(강력 폭풍)와 같은 사건은 앞으로도 지구 온난화로 인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더 심한 폭우와 홍수, 해수면 상승 등을 자주 겪게 될 것임을 경고 합니다.

반응형

'지식인 > 과학,우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에도 지진이 있다  (72) 2020.11.15
오존층 구멍이 막히다?  (44) 2020.11.13
오로라, "폭풍" 이름을 얻다  (31) 2020.11.07
로마 멸망과 알래스카의 화산 폭발  (51) 2020.11.05
하품이 전염이 되는 이유는 ?  (32) 2020.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