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층 구멍이 막히다?

2020. 11. 13. 16:07지식인/과학,우주

 

나쁜 소식

1985 년 과학자들은 남극에서  한 오존층의 구멍을 발견했다는 보고서를 냅니다   지구에 살고 있던 우리 모두는 오존층구멍이 자외선을 거르지 못해서 나타날 모든 피해들, 즉 피부암과 백내장 등의 피해를 걱정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어서 과학자들은 2011 년 초 북극에 새로운 구멍이 열렸다고 추가 발표를 했습니다. 따라서 태양으로 부터의 자외선을 차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기층 인 성층권이  지구를 보호하는데  어려울것이라는  발표를 했습니다.

 

좋은 소식

그러나 여기에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우리의 과학자들은 이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관리하며 처리해 오고 있습니다.

오존층 구멍이 드러났을때 세계 지도자들은 발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1987 년 몬트리올 의정서를 통해 세계 여러 국가에서 오존을 파괴하는 클로로 플루오로 카본 (탄소와 공해물질)생산을 금지했습니다.  전 세계지도자들이 한뜻으로 동의 한 첫 번째 일이 오존층의 보호 절약을 위한 대책이었습니다. CFC(클로로 플루오로 카본)를 금지하는 조약은 UN의 모든 국가가 비준 한 최초의 합의였던 것입니다.

대기 CFC(클로로 플루오로 카본)의 수준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오존층이 스스로 복구되기 시작했습니다. 1970 년대와 80 년대에 방출된  CFC(클로로 플루오로 카본)가 아직도 대기중에  떠 다니고 있어 진행 속도가 느리지만, 과학자들은 오존층이 금세기 말까지 정상으로 돌아올 것으로 희망합니다.

아이러니하게 오존층의 고갈은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남극의 얇아진 오존은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태양 복사열를 반사하여 더 밝은 구름과 온난화를 늦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기사는  2012년 mental_floss 매거진 1 월 -2 월호에 실렸던 내용입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차이점은 ?

우리는 지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가 살고 있는 집에 대해서는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이사할 수도 없이 살고 있는 지구대해서는 아는것이 별로 없는것 같다. 최근들어 지구의 온난

dowra-60.tistory.com

 

 

체르노빌 방사능 돌연변이

1986년 체르노빌 사고는 의도치 않게 역사상 가장 높은 방사능이 유출되는 사고었습니다 . 제4 원자로의 방사능이 공기에 노출되고 점화되어 벨로루시, 우크라이나, 러시아 및 유럽 지역에 방

dowra-60.tistory.com

 

 

 

혈액형과 COVID-19 위험성의 관계

연구에서는 O 형 혈액을 가진 사람들이 이 코로나 기간 동안 약간 유리한 선점을 가지고 있다는 의견들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 발표 된 두 연구에 따르면 O 형인 사람은 코로나 바이

dowra-60.tistory.com

 

 

알레스카 여행의 가치

알래스카는 극한의 장소입니다. 한밤중에도 떠있는 태양이 있고. 극지의 밤. 상상못할 추운 겨울의기온(50 이하)등 입니다. 야생화와 블랙 베리로 무성한 여름이 있고. 대륙에서 가장 높은 산

dowra-60.tistory.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