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에도 지진이 있다

2020. 11. 15. 00:37지식인/과학,우주

지구내부 핵

미국 지질(USGS) 조사에 따르면 지구에서 매년 약 50 만 건의 지진이 감지된다고 합니다.  그  중에 약 100,000 개 정도가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것이고  약 100 개 정도는  실제로 생활을  파괴할 정도를 유발합니다. 다시 말해서, 지구는 우리가 느끼든지 못느끼든지  많은 지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진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었이며 어느 때  발생합니까?

지진의 원인은 지구 내핵에 있다.

지진을 이해하려면 화씨 10,800 ° F의 온도에 달궈지는 철과 기타 금속과 같은 단단한 지구의 중심을 알아야 합니다. 지구 중심부에서  발생하는 극한 열기가 주변 층을 통해 발산됩니다. 먼저  액체 철과 니켈로 만들어진 지구 외부면을 커쳐  대부분 단단한 암석층으로 발산됩니다. 이 가열 과정은 맨틀 에서 지속적인 움직임을 일으켜 그 위의 지각도 움직입니다.

참고 : 맨틀( Mantle ) 은 지구 내부의 대부분 단단한 덩어리입니다. 맨틀은 지구의 밀도가 높고 과열된 코어와 얇은 위층 인 지각 사이에 있습니다. 맨틀의 두께는 약 2,900 킬로미터 (1,802 마일)이며 지구 전체 부피의 84 %를 차지합니다

지각은 지각 판이라고 불리는 거대한 개별 암석 조각으로 구성됩니다. 때로는 두 개의 플레이트가 서로 미끄러질  들쭉날쭉 한 가장자리 사이의 마찰로 인해 일시적으로 고정됩니다. 압력은 마침내 마찰을 극복할 수 있을 때까지 형성되고, 판은 마침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이동합니다. 그 시점에서 모든 억눌린 에너지는 파문 (또는 지진파)으로 방출되어 지각에 있는 땅을 말 그대로 흔들어 놓습니다.

과학자들이 지진에 대한 예측의 정확성?

 지진이 다가올 때 미리 알 수 있는 장치가 없다는 것이 불행입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정확하지 않지만, 때때로 특정 지역에 확률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지각판이 서로 접하는 곳을 알고 있으며, 그곳에서 강도 높은 지진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세계 최대 지진의 약 81 %가  태평양 가장자리를 따라서 일어납니다. 또한  큰 지진이 일어나기 전 예진이라고 하는 작은 지진에 의해 감지하기도 합니다. 판 경계 근처의 작은 지진이 다른 지질 학적 변화와 일치하면 큰 지진이 오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75 년 2 월 중국 도시 하이청은 수개월 간의 토지 고도와 수위 변화 후에 예진을 겪었기 때문에 관리들은 백만 명의 주민들에게 즉시 대피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다음날 진도 7.0의 지진이 이 지역을 뒤흔들었지만,2000 명의 사상자만 있었습니다 만일 주민 대피가 없었다면  15만 명 이상 사상자가 생겼을 것입니다.

수중 지진은 쓰나미를  

지구에는  많은 부분이 물로 덮여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진이 육지에서 닿지 않지만, 판이 해저에서 이동하면 에너지가 그 위에 있는 물을 대체하여 극적으로 상승하며  중력이 그 물을 다시 끌어내려 주변의 물이 거대한 파도 또는 쓰나미를 형성하게합니다 .

지진은 때로 지형을 변화시킵니다. 1958 년 7 월 9 일, 규모 7.8의 지진이 알래스카 북동부의 리투야만을 강타하여 경계 절벽에 바위가 무너졌습니다. 그 결과 역대 최대의 쓰나미인 약 1720 피트의 파도를 만들었습니다.

최다 지진 지역 알래스카 

북미와 태평양 판 사이의 경계는 알래스카를 통과하며 그 주변을 맴돈다.  

1964 년 3 월 28 일, 알래스카에서 미국 최대 규모인 9.2의 지진이 강타했습니다. 처음엔 건물과 주택이 무너졌을 정도지만 이어 산사태, 해일, 기타 지진 (여진)까지 오레곤과 캘리포니아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과학자들은 태평양 판이 북미 판을 문지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아래로 미끄러져서 지진이 발생했다는 사실 을 발견 했습니다. 때때로 압력이 축적되어 마침내 풀릴 때 큰 움직임 또는 거대 추력이 발생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지역에 더 나은 건축법을 통과시켰고불안정한 지역 마을은 실제로 동쪽으로 4 마일 이동했습니다.

칠레에서 세계 최대  지진 발생

남미의 서해안을 따라 태평양 아래로 흐르는 나스카 판은 남미 판 (대륙 자체 아래) 아래로 미끄러지고 있습니다.  1960 년 5 월 22 일, 나스카 판의 길이 560 ~ 620 마일을 따라 엄청난 이동이 발생하여 규모 9.5의  기록적인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알래스카에서처럼 이 지진은  마을 전체를  휩쓰는 쓰나미와 여진을 일으켰습니다. 당시 최소 1655 명이 사망하고 200만 명 이 노숙자가 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종의 유전적 상처 

약 800 년 전, 뉴질랜드 더니든 근처에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해안 일부가 위로 밀렸습니다. 그곳에 토속으로 살던 황소 다시마가 사라지고   새로운 종이 그 지역에 정착하기 시작했으며 오늘날에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정확한 측정

1935 년 Charles Richter는  지진파의 크기를 측정하는 지진계를 개발했습니다  지진계는 지진 동안 기지는 움직이지만 질량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움직임은 전압으로 변환되며, 이는 움직이는 바늘로 종이에 물결 모양으로 기록됩니다. 그러나 한 특정 지역의 지진파 진폭은 제한된 메트릭이며, 특히 매우 광대 한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지진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달에도 지진이 있습니다.

월진이라고도 불리는 이러한 지진 변화는 몇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깊은 월진은 일반적으로 지구의 중력이 달의 내부 구조를 조작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반면에 지표 수준의 지진은 때때로 유성 충돌이나 밤낮 사이의 극심한 온도 변화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2019 년 5 월 과학자들 발표로는, 달은 핵이 식으면서 줄어들고 있으며, 이 과정은 지각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지각이 이동함에 따라 달 표면에서 볼 수 있는 급경사 (또는 능선)도 이동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지식인 > 과학,우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란 다이아몬드에 얽힌 저주  (49) 2020.11.18
고대 7 대 불가사의  (57) 2020.11.16
오존층 구멍이 막히다?  (44) 2020.11.13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차이점은 ?  (40) 2020.11.08
오로라, "폭풍" 이름을 얻다  (31) 2020.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