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2020. 11. 26. 00:57건강 정보/건강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끊임없는 위험 감과 고통스러운 기억에 갇힌 느낌으로 삶을 괴로움을 가져다줍니다. 그러나 새로운 대처 기술을 통해 다시 안전함을 느끼고 트라우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PTSD 란  ?

충격적인 경험을 한 후에는 두렵고, 슬프고, 불안하고, 단절된 느낌이 드는 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그에 대해  화가 사라지지 않으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로 고통받고 있는 것 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PTSD를 겪게 되는 원인으로, 강간이나 전투 같은 충격적인 사건 같이 절망감과 무력감으로  압도당하고 감정이 산산조각이 나고 자신의 안전에 위협을 느끼고 벗어날 수  없는 공포에 휩쓸리게 될 때  PTSD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PTSD는 어떤 사건을 개인적으로 경험하거나, 사건을 목격 한 사람, 또는 긴급 요원 및 법 집행관과 같이 나중에 정보를 수집한 사람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트라우마를 겪은 이들의 친구나 가족에게도 발생합니다.  PTSD의 원인이 무엇이든, 치료법을 찾고 치료를 하면  증상을 관리하고, 고통스러운 기억을 줄이고, 삶의 변화를 가질 수 있습니다

PTSD의 원인?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면 신경계가 투쟁이나 도피 반응에 의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상승하며 근육이 조여지며 힘과 반응 속도가 빨라집니다. 위험이 지나 가면 신경계는 몸을 진정시키고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낮추고 다시 정상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정상인입니다 

그러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상황에서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발생합니다. 위험이 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신경계는 “고착”되어 정상적인 균형 상태로 돌아갈 수 없으며 사건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PTSD에서 회복하려면 신경계가 "고착"되지 않도록 하여 외상을 조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PTSD 대한 정상적인 반응

자연재해, 교통사고, 테러 공격 또는 폭행과 같은 충격적인 사건 이후 거의 모든 사람들이 PTSD의 증상 중  일부를 경험합니다. 당신의 안전감과 신뢰감이 산산조각 날 때, 불균형, 단절, 무감각 함을 느끼는 것은 정상입니다. 나쁜 꿈을 꾸고, 두려움을 느끼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는 것을 멈추기가 힘들다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이것은 비정상적인 사건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러한 증상으로부터 짧은 시간,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점차적으로 정상화됩니다.그러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 경우 증상이 완화되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심신이 더 나빠지기도 하며 분노감이 치닫기도 합니다 

PTSD의 징후와 증상

PTSD는 각 사람의 신경계와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르게 발달합니다. 외상성 사건을 겪은 후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PTSD 증상이 높게 나타나지만 때로는 몇 달 몇 년 걸리기도 하고, 때로는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는데,   소음, 이미지, 특정 단어 또는 냄새와 같은 사건을 경험할 때의 입은  충격을 상기시키는 것에 의해 촉발됩니다  

모든 사람이 PTSD를 다르게 경험하지만 증상이 있습니다.

  1. 외상사건을 되 뇌일 때  정신적 또는 신체적 반응을 통해 외상성 사건을다시 경험합니다.
  2. 회피하고, 마비 증상 등, 으로 경험했던 충격적 사건을  상실과 삶을 기억할 수 없는 것,  
  3. 소외감과 외로움, 집중력과  기억의 어려움, 우울증과 절망감, 불신과 배신감, 죄책감, 수치심 또는 자기 비난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과 심리 변화.

어린이의 PTSD 증상

아주 어린 어린이의 경우 PTSD의 증상은 성인의 증상과 다를 수 있으며 다음이 있습니다.

  • 부모와 분리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이전에 습득 한 기술 상실 (예 : 화장실 훈련).
  • 수면 문제와 악몽.
  • 트라우마의 주제나 측면이 반복되는 침착하고 강박적인 플레이.
  • 트라우마와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새로운 공포증 및 불안 (예 : 괴물에 대한 두려움).
  • 놀이, 이야기 또는 그림을 통해 트라우마를 연기합니다.
  • 명백한 원인이 없는 아픔과 통증.
  • 과민 반응과 공격성.

 

PTSD테스트

아래 질문 중 세 개 이상에 예라고 답하면 PTSD가 있을 수 있으니 의사를 찾으십시오

  • 생명에 위협당할 만한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했거나 목격했나요?
  • 충격적인 어떤 사건에 의해  극도로 두려워지며 겁에 질리거나 무기력하게 만들었습니까?
  • 자기의 생각을 남에게 내 비치는데 문제가 있습니까?
  • 충격사건 전에 비해  쉽게 깜짝 놀라고 짜증이 나거나 화를 냅니까?
  • 충격사건을 상기시키는 활동, 사람 또는 생각을 피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십니까?
  • 충격사건 경험 전에 비해 잠들거나 집중하는데 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까?
  •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었습니까?
  • 충격사건 이후 정상적으로  일하거나 숙면이 불가능합니까?

 

 

PTSD 위험 요소

외상성 사건은 생명이나 개인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때 PTSD를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위협이 더 극단적이고 연장될수록 이에 대응하여 PTSD가 발생할 위험이 커집니다. 강간이나 폭행, 고문과 같은  인간이 입힌 피해는   "신의 행위"나 비상식적 사고나 재난 같은 사건보다 더 충격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외상성 사건이 예상치 못한 사건이나 통제할 수없고, 피할 수 없을 때 더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PTSD의  위험 요소는?

  • 이전의 외상 경험 , 특히 어릴 적 겪은 사건.
  • PTSD 또는 우울증의 가족력.
  • 신체적 또는 성적 학대의 역사.
  • 약물 남용의 역사.
  • 우울증 , 불안 , 또는 다른 정신 질환의 경력.

PTSD 및 외상의 유형

외상 또는 PTSD 증상은 군사 전투, 아동 방치 또는 학대, 인종 차별 , 사고, 자연재해, 개인적 비극 또는 폭력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고통스러운 경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군인의 PTSD

많은 전쟁에 참전했던 군인들에게 제대는  PTSD의 증상에 대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증상으로는 지속적으로 경계심을 느끼거나, 감정적으로 무감각하고 단절되거나 당황하거나 폭발하는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악몽과 회상을 극복하고 우울증, 불안 또는 죄책감에서 벗어나고  통제력을 되찾을 수 있는 치료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정서적, 심리적 트라우마

극도의 스트레스를 얻는 일련의 사건을 경험하여 무기력하고 감정적으로 통제할 수 없게 된 경우, 트라우마를 입었다고 말합니다. 심리적 외상은 종종 어린 시절에 뿌리를 두고있지만, 사고, 부상, 사랑하는 사람의 갑작스러운 죽음, 괴롭힘, 가정 폭력 또는 매우 굴욕적인 경험 등 안전감을 깨뜨리는 모든 사건으로 인해 외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가 얼마나 오래되었든 간에 고통을 극복하고 다시 안전함을 느끼고 삶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성적인 외상

이 외상은 강간이나 성적 폭행으로 공포를 느꼈고, 부끄러움과, 외로움, 또는 악몽, 등 기타 불쾌한 기억  대한 괴롭힘등이 있지만.  일어난 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며, 안전, 신뢰 및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나 증상이 무엇이든, 다음 팁은 치유를 돕습니다.

 무력감에 도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로부터의 회복은  하룻밤 사이에 없어지는 것이 아니며 트라우마에 대한 기억도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때때로 삶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겨진 증상에 대처하고 불안과 두려움을 줄이기 위해  조치가 많이 있습니다.

무력감을 극복하는 것은 PTSD를 극복하는 열쇠입니다. 트라우마는 무력감과 연약함을 느끼게 합니다.

힘을 되찾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타인을 돕는 것입니다. 자원 봉사 , 헌혈, 도움이 필요한 친구에게 연락하거나 좋아하는 자선 단체에 기부하세요. 긍정적인 행동을 취하면 PTSD의 일반적인 증상인 무력감에 직 적적인 도전이 됩니다.

 움직이기

PTSD로 고생할 때 운동 은 엔도르핀을 방출하고 기분과 전망을 개선하는 것 이상을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실제로 신경계가 "고착"되고 고정 스트레스 반응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걷기, 달리기, 수영 또는 춤과 같이 팔과 다리를 모두 사용하는 리듬 운동.생각에 집중하는 대신 신체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집중하십시오. 

암벽 등반, 복싱, 웨이트 트레이닝 또는 무술. 이러한 활동을 통해 신체 움직임에 더 쉽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 하이킹, 캠핑, 산악자전거 타기, 암벽 등반, 급류 래프팅 및 스키와 같은 야외 활동을 추구하며, PTSD를 가진  누구나 자연에서 나오는 휴식, 격리 및 평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라

PTSD는 다른 사람과 단절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사회관 계성을 그만두고 싶은 유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을 아끼는 사람들과 연결되어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과 관계성은 회복에 매우 중요합니다. 방해받지 않고 연락할 수 있는  사람에게 다가가십시오.그 사람은, 가족 구성원, 친구 또는 전문 치료사 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로 PTSD 치료 지원

휴식을 취하십시오. 명상, 심호흡, 마사지 또는 요가와 같은 신체 근육 이완을 통해  PTSD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과 약물을 피하십시오.  

건강한 식단을.아침 식사로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 종일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사로 에너지와 정신을 맑게 유지하십시오.오메가 -3는 정서적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지방이 많은 생선, 아마씨, 호두와 같은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십시오.가공 식품, 튀긴 음식, 정제된 전분 및 설탕을 제한하여 기분 변화를 악화시키고 에너지 변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십시오.수면 부족은 분노, 과민 반응 및 기분 전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일 밤 7 ~ 9 시간의 수면 을 취하십시오. 가능한 한 침실을 조용하고 어둡고 차분하게 만드십시오.

PTSD에 전문적인 도움받기

본인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다고 의심되면 즉시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TSD를 빨리 치료할수록 극복하기가 더 쉽습니다. 숙련된 치료사 또는 의사의 지도와 지원으로 훨씬 더 쉽습니다.

고통스러운 기억과 감정을 피하고 싶은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자신을 무감각하게 만들고 기억을 밀어내려고 하면 PTSD는 더욱 악화될 것입니다. 회피는 궁극적으로 관계, 기능 능력 및 삶의 질에 해를 끼칠 것입니다.

PTSD에 조기치료 이유

조기 치료가 더 좋습니다. PTSD의 증상은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조기치료가 효과가 좋으면 기한이 짧습니다. 또 회복 후 일상으로 돌아가 사회생활을 통해 완치에 가속화를 줍니다.

PTSD 증상은 가정생활을 바꿀 수 있습니다. PTSD 증상은 가족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구성원에게, 화가 났거나 심지어 폭력적등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PTSD에 대한 도움을 받으면 가정생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TSD는 다른 건강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PTSD 증상은 신체 건강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PTSD와 심장 질환 사이의 관계가 나타났습니다. PTSD에 대한 도움을 받으면 신체 건강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출처 : National Center for PTSD

PTSD 치료 

PTSD 치료는 의사 나 치료 사는가  외상성  기억이 당신의 삶에 가하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원래 사건에서 느꼈던 감정을 기억하고 바르게 처리하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치료 중에 트라우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하고, 죄책감과 불신감을 극복하고,  기억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PTSD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