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2021. 1. 5. 23:11세상만사/사회

푸른 눈의 고양이 

아름답고 매력적인 눈을 가진다는 것은 인생의 복권일 것입니다.  사슴같은 눈, 시원하고 반짝이는눈, 깊고 우수에 찬눈등 대다수의 사람들이 간절히 원하지만 평생가져 보지못할 눈을 특별하게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은 분명 복권입니다.

눈은 ​​사람에게서 매력이 발휘되는 중요 기관이기 때문에 성형수술을 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특별한 렌즈를 통해 매력을 만들어 가기도 합니다. 그런 눈은 각 개인에따라  홍채의 색과 패턴이 독특합니다.  개인 신체의 신분증과도 같기에 미국에서는 신분증에도 자신의 눈의 색깔이 기록됩니다. 

눈의 색상형성과정

눈 색깔은 16 개의 다른 유전자, 특히 HERC2와 OCA2라고하는 15 번 염색체의 두 유전자에 기인합니다. 결국 하나의 유전자 유도 단백질은 눈의 멜라닌 세포 (멜라닌 세포)에서 멜라닌 생성 (멜라닌 생성)을 담당하고, 또 다른 단백질 세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멜라닌 발달부분을 담당합니다. 결국,이 시점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멜라닌이 홍채에서 반사되는 가시광 선의 범위를 제한하기 때문에 더 많은 멜라닌은 더 어두운 눈으로 표출되는 것과 같습니다. 

생후 18개월에 변화

대부분의 백인들은 생후 몇 달 동안 파란 눈을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구적이지는 않습니다. 
생후 18개월이 되서야 영구적인 눈의 색깔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홍채의 색소를 형성하는 멜라닌 세포가 출생 후에야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멜라닌이 눈 색깔에 미치는 영향

 

홍채의 색에 영향을 미치는 세포는 흑색, 갈색, 붉은색의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피부에서와 같이 자외선으로부터 눈를 보호합니다. 파란 눈에는 멜라닌이 거의 생성되지 않지만 녹색 눈에는 약간 더 많은 염료가 생성되고. 갈색 눈은 멜라닌 함량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임신중에 멜라닌생성이 활발하면 태어나는 아이의 피부색이 어두우면서 갈색눈으로 태어납니다. 흑인아이들의 눈도 출생 후 짙어집니다. 사람의 눈의 색갈을 형성하는 멜라닌은 유전자에 달려있습니다. 

 

 유전자는 눈의 색을 결정



눈 색깔은 부모의 눈의 색갈을 따라 출생전 어느 정도까지만 결정이 됩니다. 그러나 바뀔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은 눈 색깔에 대한 여러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 .갈색 눈 사람은 갈색 눈에 대한 우성 유전자와 파란 눈에 대한 열성 유전자를 보유하거나 유전될 수 있다는 것. 즉, DNA에 갈색 눈에 대한 두 유전자가 모두 있다입니다.



인체의 신비입니다.

 


갈색눈 엄마와 파란눈 아버지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양 부모로 부터 하나의 유전적 특성을 받되 우성인 눈의 색갈을 얻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갈색이 파란색보다 우성이므로 아이는 갈색눈을 갖게 됩니다. 

아이가 양쪽 부모로부터 파란 눈에 대한 정보를 받으면 아이는 파란 눈도 얻게 됩니다. 
만일 양부모가 갈색눈이라고 해도 파란색눈에 대한 우성을 자녀에게 물려주면 아이는 파란눈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홍채 이색증

 

홍채 이색증은 양쪽 눈이 서로 다른 색을 띠거나 한 홍채에 두가지 다른 색을 갖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멜라닌 함량이 고르지 않기 때문이며. 홍채의 색소 침착으로 인한 것으로 사람에게는 유전이나 질병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허스키개와 같은 동물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두종류의 홍채 이색증으로는 

중앙 홍채 이색증- 눈동자 주위가 다른색을 띠며. 다른부위 홍채 색과 대조되는 고리가 있음.
섹터 홍채 이색증-홍채의 일부가 다른 색의 선이 있음
양쪽 눈이 각각 다른 색을 가지고 있음.

 

인체의 신비 자세히 보기 ☞  남성도 아이젖을 줄 수 있다

 

빛 노출로 인한 눈 색깔

멜라닌 색소는 눈에 들어오는 특정 파장이 백색광을 반사하거나 흡수하는데.  이때 홍채의 멜라닌 농도가 낮으면 눈 색깔이 파란색 또는 회색으로 인식되고. 멜라닌 농도가 중간 범위이면 녹색 또는 밝은 갈색.
멜라닌 농도가 높으면 눈이 갈색에서 검은색으로 보입니다.

  자세히 보기 ☞  세계의 희귀한 눈색갈

색소가 적은 눈은?


간질이라고 불리우는, 즉 홍채의 앞 층은 흐릿한 물질로 미세한 섬유조직 결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물질이 백색의 빚이 눈에 들어오면 이 무색 물질이 빛을 산란시키는데, 단파 청색 빛이 특히 강하게 산란되고. 홍채 뒤쪽 부분의 어두운 배경에서 빛 산란으로 인해 눈은 파란색으로 나타납니다.

이때 홍채의 멜라닌 색소가 엷은 경우 색소는 노란색 필터처럼 작동하고.
입사광의 파란색 부분을 삼켜 눈 색깔이 녹색으로 보이며. 색소가 많은 눈은 더 많은 빛을 흡수 할 수 있으며 눈 색깔은 멜라닌 자체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