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2021. 1. 8. 10:04세상만사/사회

중국에 마지막 남은 Mosuo 여성들  by 패트릭 아벤 투리에  게티 이미지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이 남성 주도적 사회(가부장제도)이나 일부 여성에 의해 통치되는 모계 사회가 있어 소개해 보려 합니다. 모계사회에서는 여성들이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구조를 지배하는 사회입니다.  

Mosuo (중국) 

 

티베트 히말라야 기슭의 루구 호수 근처에 자리 잡고 있는 Mosuo의 문화는 여성으로 가족 혈통을 이어가는 모계 체제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약 50,000 명의 이 커뮤니티는. "Ah mi"라고 불리는 그들의 어머니 또는 할머니와 함께 생활하는데,  Ah mi는 Musuo 가족의 가정을 통솔하며 가정의 모든 결정권을 행사합니다.

 

자세히 보려면    오프라 인텨뷰 : 남의 얼굴을 이식받은 코니 

Bribri (코스타리카)

 

Bribri는 코스타리카와 파나마 지역에 사는 원주민 커뮤니티입니다. 이 사회역시 여성만이 가족의 재산을 상속받으며 여성만이 부족의 의식을 위해 카카오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지만 그들의 인구는 12,000 ~ 35,000로 추정되며, 모계사회 기원은, 그들의 신인 Sibu에 의해 여성이 카카오나무로 변했다는 전설에 의한 것이 하고 합니다. 씨족의 남자들은 장례식 노래하는 일이나 사망자의 시신을 만지는 일 같은 특별한 역할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Minangkabau (인도네시아)

 

Minangkabau는 세계에서 가장 큰 모계 사회입니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지역의 원주민 부족이며  420 만 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토지를 비롯한 가족의 재산권은 어머니로부터 딸에게 전달되는 반면 남성은 정치적 문제에 관여합니다. 그들이 모계사회를 이루게 된 시작은 세 명의 아내와 세 명의 아들을 둔 왕이 죽자 어린 아들이 왕권을 이러 받을 수 없어 첫째 부인이 왕권과 책임을 수행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는 전설입니다.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이 전통은 모계 우선순위를 설정했고 남성들은 기회나 교육을 위해 여성만 남겨두고 멀리 떠나는데 이 모계사회는 디아스포라 역할을 합니다. 

 

자세히 보려면    남편에게 얼굴을 잃은 콜프 

우 모자 (케냐)

 

Umoja는 하나됨 또는 단일성을 의미하는 스와힐리어 단어입니다. 다른 모계 공동체와 달리 케냐 북부 삼부루의 우모자는 남성 가부장적 사회의 피해를 피해 나온 여성들의  피난처입니다. 이 마을이 설립되게 된 사연은 1990 년 케냐에 머물던 영국군의 성폭력 피해자 Rebecca Lolosoli 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이후 이 여성은 힘없는 여성들의 권리를 옹호했습니다.  현재 Umoja는 리프트 밸리 지역에서 성폭력, 성폭력, 여성 생식기 절단, 조기 강제 결혼의 피해자인 여성을 위한 구조 센터입니다.  남성은 이 센터에서 출입금지되었습니다.

아칸, 가나

Akan 사람들의 사회 조직은 여성이 주도적 중심(Matriclan)을  구축합니다. 여성 가장제 내에서 정체성, 상속, 부 및 정치가 모두 결정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제도(Matriclan)의  창립자는 여성입니다. 그러나 Akan 여성 가장제(Matriclan)에서 남성은 리더십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카시, 인도

이 모계 사회는 현재 100만 명 훨씬 넘는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머니와 시어머니는 자녀를 돌볼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며  남성은 가족 모임에 참석할 자격조차 없으며 결혼을 해도 자녀들은 남편의 성이 아닌 여성의 성씨로 이어집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