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계의 매몰찬 엄마들

2021. 4. 10. 18:33지식인/자연과 동물

자이언트 판다 엄마와 아기

 

약 한 달 후 5월은 가정의 달이자 어머니날이 있는 달입니다. 어머니 날을 정한 것은 자녀를 위한 어머니의 대가 없는 희생을 기르기 위함일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짐승도 지 새끼 지키려고 목숨을 거는 것을 보면서 무모한 사람을 짐승만도 못한 인간이라고도 부를만큼 짐승들의 새끼 위한 희생도 인간 못지않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존과 사랑의 방법에서 의외의 동물들도 있어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뻐꾸기

우리 모두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 비정한 엄마하면 단연 뻐꾸기가 최고 일 것입니다.  뻐꾸기가 최악의 비정한 엄마 목록에서 단연 첫 번째입니다 그들은 하나나 둘 낳는 알을 위해 둥지를 짓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새의 둥지에 자신의 알을 낳습니다. 그리고 다른 새가 자신의 새끼를 기르는 것을 지켜볼 뿐입니다

뻐꾸기는 비정한 엄마이지만 나쁜 모성입니다 자신의 아이를 포기하는 것을 비난 하지만 더 나쁜 것은 자신의 아이를 키워주는 엄마의 새끼 새를 죽음으로 몰아갑니다. 뻐꾸기 새끼는 둥지에서 다른 알을 밀어내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듭니다. 뻐꾸기 새끼는 또한 둥지에 있는 다른 병아리보다 먼저 부화하고 더 빨리 자랍니다. 그리고 남아 있는 다른 병아리들을 강제로 밀어 떨어뜨리거나 엄마가 가져다주는 음식을 가로챕니다.    

자세히 보기  ☞    포유류로 처음 멸종된 스텔라 바다 소

 

검은 독수리

검은 독수리는 독수리 병아리들의 형제 자매끼리 싸우도록 방치합니다.  사실, 그들은 새끼를 죽이기 위해 싸우도록 내버려 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siblicide 하고 하여 두 마리 모두를 살리기보다 강한 하나의 새끼를 남기는 일입니다.  그렇게 함으로 검은 독수리 엄마는 강인한 자손을 만들기 위해 강함으로 남겨진 한 마리에게 충분한 음식 조달을 함으로 최강 자손을 만드는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    심각한 멸종 위기에 놓인 희귀한 오랑우탄

 

자이언트 판다 

귀엽고 앙증스이언트 판다는 좋은 엄마이면서 비정한 엄마입니다. 이 동물은 종종 쌍둥이를 출산하는데 두 마리를 기르기가 힘에 부칩니다. 그들이 먹는 것은 대나무 잎인데 이 식사가 두 아이를 기르기에 충분한 칼로리를  보급하지 못합니다.  결국 한 아이를 희생시켜야 하는데 엄마는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 인간과 달리 강자만이 살아남는 자연에서 약하게 태어난 새끼는 엄마의 돌봄을 받지 못해 스스로 도태되어 희생이 됩니다 

대나무 잎을 먹고 살아가는 미라 펜더는 두 마리를 키울 수 있는 충분한 우유가 없습니다. 엄마 펜더는 부족한 우유로 둘 다 위험에 빠뜨리기보다 강한 한 마리를 건강하게 키우기로 선택함으로 약한 새끼를 무시해 버리므로 태어난 지 하루 만에 희생이 되기 쉽습니다.   

 

하프 물개

하프물개가 새끼를 난 후  첫 12 일 동안, 최선을 다해 새끼를 돌봅니다. 새끼의 안전을 위해 긴장하며 주변을 살피고 2시간 간격으로 먹이고  포식자들로부터 지키기 위해 경계하며 보호합니다.  그러나 12일이 지나고 나면 자신의 삶을 위해 새끼를 얼음 위에 버려둡니다.  새끼들은 아직 수영을 할 수 없고 먹이를 찾을 수도 없지만  엄마는 짝짓기를 하고 자기의 안전을 위해 더 이상 새끼를 돌아보지 않습니다.   얼음 위에 혼자 남겨진 새끼는 스스로를 지켜야 합니다 가혹한 조건에 잘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아직은 많이 위험한 시기입니다.

 

햄스터

햄스터는 새끼를 먹습니다.

  • 스트레스를 받는다던지,
  • 먹이가 충분하지 않는다던지, 너무 많은
  • 새끼로 인해 육아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장 약한 새끼부터 먹어서 생존을 이어갑니다.  햄스터는 한 번에 최대 16 마리까지 새끼를 낳습니다.
  • 많은 새끼를 돌봐야하는 스트레스,  자신과 새끼에 대한  위협이나 두려움을 느끼면 새끼를 먹어 새끼의 수를 줄이고 스트레스를 낮추며
  • 새끼가 먹을 먹이가 충분하지 않다고 느낄 때도 다른 새끼를 살리기 위해 가장 약한 새끼부터 먹습니다.   

자세히 보기  ☞   지구상에서 멸종되어 더 이상 볼수 없는 동물들

자세히 보기  ☞  까마귀란 어떤 새인가 알아 본다

자세히 보기  ☞  지구상에서 멸종되어 더 이상 볼수 없는 동물들

자세히 보기   포유류로 처음 멸종된 스텔라 바다 소

자세히 보기   까마귀에 대한 흥미로운 실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