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환경의 날 50주년의 주제 "BeatPlasticPollution(생태계 복원)"

2023. 6. 6. 12:37지식인/자연과 동물

플라스틱으로 쌓인 계곡

 

오늘은 세계 환경의 날입니다. 

매년 6월 5일을 환경의 날로 정한 지 50주년 되는 올해의 환경에 대한 주제는 "BeatPlasticPollution"로 플라스틱으로 인한 오염 문제에 사람들의 행동이 중요함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플라스틱은 다양하고 가치있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플라스틱에 중독된 환경은 경제적으로나, 건강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전 세계적으로 1분에 100만 개의 플라스틱 병이 구매되고, 세계에서 매년 소비되는 비닐봉지는 최대 5조 개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한 번 사용하고 버려진 수많은 플라스틱 제품은 우리의 주변 자연환경 어디서나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지구의 화석기록에도 등장하고 지질학에서도, 해앙 미생물 서식지에도  "플라스티스피어(plastisphere)"라는 새로운 이름이 붙이기도 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우리의 자연환경은 비상상태입니다. 남은 시간은 촉박하고 해야할 일은 너무나 많습니다.

과학자들은 이전 세기에 지구 온난화를 1.5°C 미만으로 유지하려면  2030년까지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10년 내에 대기오염이 50%가 증가하고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폐기물은 지금의 3배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3년 세계 환경의 날 주제가 "BeatPlasticPollution(생태계 복원)"캠페인입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소량 생산되던 플라스틱은 1970년대 후반부터 3배 이상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유사 상품 생산량도 동반 증가했습니다. 


2000년대 접어 들면서 플라스틱에 의한 폐기물이 해마다 증가하며 매년 4억 톤이 넘어갑니다.

그리고 이 추세로 간다면 2050년즈음에는 플라스틱 생산량은 11억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산된 모든 플라스틱 중에 약 36%는 식품이나  음료 용기, 일회용품이며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도 있습니다. 

그중에 약 85%가 매립되거나 폐기물로 버려져 환경을 망가뜨립니다.

 

그러나 플라스틱의 98%는 재활용이 가능하며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이 가능합니다. 

개개인이 가능하면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겠지만 사용 후 철저한 재활용을 위한 분리에 적극 참여하므로 죽어가는 환경 살리기에  눈을 돌려야 할 것입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일회용 플라스틱 금지


플라스틱 폐기물이 환경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으려면 시스템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세계에서 버려지는 플라스틱폐기물 70억톤 중 재활용된 비율은 10% 미만입니다. 나머지는 폐기물이 되어 환경을 오염시키거나 소각되어 공기를 오염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폐기물 운송을 위해 화석 에너지를 써야 하고 소각하는데 경비가 들어갑니다. 


우리 생활주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식품 포장지, 플라스틱 병, 플라스틱 병뚜껑, 플라스틱 식료품 백, 플라스틱 빨대 등 무심코 사용하던 대부분의 것들이 플라스틱이고 보면 우리의 생활 주변, 즉 강과 호수, 바다, 산, 들,  어디든지 플라스틱 쓰레기가 이동하여 오염의 주된 물질이 됩니다.

 

현재 바다에서 발견되는 플라스틱이  7500만~1억9900만 톤으로 추정되며,  2040년에는 연간 2300만 ~ 3700만 톤으로 거의 3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플라스틱은 내구성 및 열화저항성으로 만들어져 자연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여 강이나, 바다 또는 육지에서  있는 플라스틱 폐기물은 수세기 동안 썩지 않고 환경에 남아 있습니다.

 

시간의 지남에 따라 대부분의 플라스틱 제품은 작은 조각으로 분해되어 미세 플라스틱화 되어 흡입과 흡수를 통해 우리 인체에 들어와 장기에 축적됩니다.

 

축적된 미세 플라스틱은 폐, 간, 비장 및 신장에 쌓이게 된다고 알려졌으며,  심지어 한 연구에서 밝혀진 바로는 신생아의 태반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되었습니다.  고릴라 숫것이 가슴을 두두리는 행위는 무엇을 뜻하는가?

 

이런 것은 어떨까요?

 

식당이나 카페에서 커피나 물을 주문할 때 따라오는 빨대를 필요치 않다고 거부하는 것,

직장에 커피잔을 두고 텀블러나 일회용 컵 사용을 중단하는 것,

구입한 물건을 담기 위해 부피 없는 얇은 천 가방을 핸드백에 넣고 다니는 것,

텀블러 사용을 금하므로 생상을 줄이게 하는 것

빈 플라스틱 용기는 집에 가져와 헹궈서 철저한 재활용으로 분리하는 것

너무 많은 신발이나, 옷, 생활용품 구입을 절제하는 것,

모든 면에 풍요보다는 약간의 궁핍을 즐겨보는 것

 

환경오염의 근원지는 가치와 편리만 추구하는 인간입니다.

해결은 인간만이 할 수 있고 방법은 플라스틱 생산과 배출을 중단하는 것입니다. 

소비가 없으면 기업은 만들지 않을 것이며 소비자는 기업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플라시틱 생산을 중단하세요.

 

 수 닭이 머리가 없이 18개월을 살았다

세계에서 가장 큰 10대 사막은 어디일까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