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사라질 우리 자연의 보배들

2020. 12. 24. 13:04여행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 ~ 30 년 이내에 지구 상에서 사라질 것들이 있습니다.  인간이 만들 수도, 재현할 수도 없는 신비로운 자연들이 사라진다는 것은 인류에게 엄청난 것을 잃는 것입니다.  지구 오염과, 온난화, 광업, 삼림 벌채,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해 자연이 위협을 받고 빠르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유네스코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지정, 등제된 호주의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는 2030 년까지 사라질 것입니다.  해수 온도 상승과 과도한 상업성 개발 등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Great Barrier Reef)는 오스트레일리아 북동쪽 해안에 있는 매우 다양하고 아름다운 산호초 지역입니다. 세계에서 최대 산호초 지대로, 400종의 산호초와 1,500종의 어류, 4,000종의 연체동물이 살고 있고. 또 듀공(Dugong, 바다소)과 멸종 위기에 처한 거대한 바다거북(green turtle)의 서식지로서 과학적으로도 중요한 지구상에서 가장 큰 생명체로 다양한 물고기와 바다거북 및 상어들의 소중한 서식지입니다.

그린피스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여 년 동안 산호초의 91%가 백화 되었고. 지난해에만 전체 산호초의 22%가 백화 됐고, 산호초 백화현상이 반복되며 더 널리 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후가 급격히 변화의 원인으로 석탄 사용을 들었습니다.  온실 가스 방출량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바다의 온도가 상승하고 그 결과 산호와 해양 생물들이 죽게 됩니다. 

요르단 사해

소금 농도가 바닷물보다 무려 10배 가량이나 높아 물고기 등 생물이 살 수 없어 '죽음의 바다'인 사해가 지난 40 년 동안 표면적의 3 분의 1을 잃었습니다.  지중해 분지의 사해는  건강에 좋은 소금과 미네랄로 유명해 지면서  화장품 사업과 광물 산업을 위해 약탈되었으며,  80 년대에 지어진 해변 휴양지에 의해 피해를 보고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낮은 수위를 자랑하는 사해가, 사해로 유입되는 요르단강 물이 빠르게 줄며 수위가 낮아지는 속도가 최근 들어 더욱 빨라지고 있어 관광수입에 의존하던 요르단이 비상입니다. 지난 20년 간 줄어든 사해 수역이 35%나 됩니다.

세계적인 물 부족 국가인 요르단은 요르단 강물 일부를 생활 용수로도 사용하고 있고 근래 들어서는 요르단 강과 인근 지역에 관개 시설이 늘면서 사해의 물 부족 현상은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해로 흘러 들어가는 요르단 강의 지류에 물을 끌어들여 야채 등 밭 작물 재배를 하는 농가들이 점차 늘고 있어 물의 유입은 더욱 줄어들고 있습니다.


스위스 알프스

 

스위스 알프스는 여름에도 항상 눈으로 덮였지만 기온 상승과 적설량으로 론 빙하도 녹기 시작했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그러한 자연의 경이로움을 매우 심하게 해치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22일 낮(현지시각) 스위스 북동부의 알프스 산맥. 해발 2700m의 피 졸산 정상 밑자락에 상복 입은 사람들이 검은 모자와 검은 스카프, 그리고 얼굴을 가리는 검은 베일까지 드리우며 녹아내리는 빙하를 염려하며 세상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빙하 죽음 장례식을 치렀습니다.  지구온난화와 기후 변화로 인한 영향으로 빙하가 녹아내리며  해발 4807m의 서유럽 알프스 산맥 최고봉인 몽블랑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스위스 정부는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20세기 들어 스위스 알프스의 빙하 중 약 500개가 사라졌고, 나머지 4000여 개 빙하는 2100년까지 90%가 사라질 위험에 처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아프리카 콩고 분지

세계의 허파’ 콩고우림지대는 130 만 평방 마일로  가봉, 적도기니, 중앙아프리카공화국,차드, 카메룬, 콩고, 콩고 민주공화국(DRC) 등 7개 국가에 걸쳐 있으며 수많은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의 식물과 동물이 살고 있습니다.   근대에 들어 인구팽창과 개발 채광, 벌목 및 전쟁으로 인해 매년 최대 1,000 만 에이커에 달하는 이 자연의 경이로움이 파괴되고 있으며,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2040년까지 삼림의 2/3에 해당하는  이 지역숲과 야생 동물 70%가 불법적이고 무차별적인 벌목과 밀렵 행위에 의해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마다가스카르

아프리카 남동쪽 인도양에 있는 섬나라 마다가스카르는 자연의 보고입니다.  수천만 년 동안 사람의 발길이 미치지 않은 채 고립돼 있었던 만큼  전 세계 생물 약 20만 종 중 75%가 이곳에 살고 있으며, 90%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모습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그중에는 마다가스카르에만 살고 있는 여우원숭이를 비롯 색다른 모습의 파충류, 양서류 등 다수 포함돼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는 현재 아프리카에서 가장 빈곤한 국가 중의 하나로 국민의 75%가 UN이 설정한 절대 빈곤 상황에 허덕이고 있으며  열대우림에 의존하고 있는 마다가스카르인의 땔감으로 산림 훼손을 하며 환경오염, 야생동물 밀매 등으로 인해 생물다양성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섬 마다가스카르는 이미 숲의 90 %가 사라진 상태에서 다양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향후 35 년 안에 완전히 벌채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은 숲의 비율은 여우 원숭이, 카멜레온, 파충류 및 280 종 이상의 새를 포함하여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동물 종의 서식지입니다.

남극

세상의 끝, 남극은 자원확보와 과학연구의 최전선으로 소리 없는 전쟁터가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야생 동물, 펭귄 및 고래 또는 북극곰의 안식처가 되었던 남극은 많은 몸살을 앓으며 자연과 야생들에게 큰 위기가 닥쳤습니다. 인류의 석탄 사용으로 인해 지구 온난화로  남극 반도애 해빙이 빨라지고 있어 예전보다 40 % 적은 해빙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20 ~ 40 년 내에 남극에는 얼음이 전혀 형성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펭귄 및 고래 또는 북극곰 등 야생 동물의 서식지 파괴를 의미합니다.

최근 영국 연구진은 남극에  펭귄 수의 감소가 남극 해수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펭귄의 먹이인 어류의 종류가 바뀌고 있기 때문이라 했습니다.  펭귄 수의 감소는 다시 펭귄을 먹이로 삼는 스쿠아의 감소로 이어지며. 이들은 “크릴새우나 랜턴피시 등 펭귄의 주먹이가 인간의 남획과 함께 해수 온도 상승으로 점차 사라지고 있다”면서 “일부에서는 펭귄이 그동안 먹지 않던 오징어를 먹고 있으며 먹이를 찾기 위해 더 오래, 더 깊이 잠수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지구온난화의 가속화로 2060년 빙하가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남극지의 얼음이 다 녹으면 전 세계 해수면은 무려 60m 이상 상승할 것이며.  태양에너지의 반사율이 70% 이상 되는 눈과 얼음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이들이 녹으면 지표에 흡수되는 태양에너지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이는 곧바로 이상기후와 생태계 교란으로 이어집니다.

지난 50년 동안 지구상에서 가장 빠르게 온난화 현상이 일어나는 지역 중 하나로 거의 모든 역의 빙하가 녹고 있습니다.

몰디브

세계에서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인 몰디브는 육지의 80 % 이상이 평균 해수면보다 1 미터 낮은 약 530,000 명의 인구가 폭풍이나 해일, 바다 팽창 등 악천후에 매우 취약합니다. 2014 년에 군도에 거주하는 100 개 이상의 섬이 이미 침식을 보고했으며 약 30 개의 섬이 심하게 침식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지 않는다면 향후 20-30 년 동안 몰디브 백사장, 청록색 바다 및 아름다운 산호초가 바닷물에 잠길 것 것이며  거주 인구는 세게 최초의 단체 난민으로 이주해야 합니다

몰디브 섬의 지형은 높은 표면 침식과 해수면에 의해 분해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 해수면 상승으로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방출하며  거주하기에 물리적으로 위험합니다. 기후 변화, 해수면 상승으로 이 지역은 자연재해에 매우 취약합니다.

 

미국 플로리다 주 에버글레이즈

플로리다의 광대 한 습지는 세계 문화유산, 생물권 보호 구역, 국가적으로 중요한 습지로 지정된 세계 3 곳 중 하나입니다. 에버글레이즈는 미국에서 가장 큰 아열대 야생 지로 수많은 독특한 식물이 서식하고 있지만, 현재 물의 60 % 이상이 인근 도시와 농장에서 유입되고 있으며 오염으로 인해 취약한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멸종 위기에 처한 플로리다 판다, 해우, 거북이, 악어 및 수천 종의 새가 서식하는 곳입니다.

미국 몬태나 주 빙하 국립공원

캐나다 국경에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까지 이어지는 몬타나의 멋진 빙하 지역은 1 억 7 천만년 이상 된 것으로 추정되며  초기 생명체 화석이 어디에서나 발견되는 가장 중요한 보호 지역입니다.  한때는 150 개가 넘는 빙하가 있는 곳 이었지만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온 상승으로 빙하가 놀라운 속도로 사라지고 있어 25 개 빙하는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남미 아마존

아마존은 세계에서 가장 큰 열대 우림이자 가장 큰 천연자원이지만 오랫동안 위협을 받아 왔고 여전히 위협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만 매년 약 540 만 에이커의 숲이 개간되며  삼림 벌채, 채광 및 오염은 숲과 야생 동물뿐만 아니라 거대한 아마존 강과 독특한 해양 생물을 위협합니다. 전 세계 중요한 10 종 중 1 종의 동물이 아마존에 살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식물 군을 보유하고 있는 이 놀라운 자연의 경이로움을 언젠가는 못 보게 될 것입니다.

지구 온난화, 광업, 삼림 벌채 등 기타 인간 개입의 위협을 받고 있는, 우리가 지켜야 할  또 다른 경이로운 자연입니다.

 

고대 무역의 길에서 배운다

생산지와 상업지가 연결되며, 종교, 아이디어, 지식, 심지어 박테리아의 확산을 포함해 문화 교류까지 이어가던 무역로는 인류가 고대로부터 살아가는 원동력이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고대 무

dowra-60.tistory.com

 

$ 1000 미만으로 1주일 미국 횡단 기차여행 즐기기

기차여행의 매력 기차여행의 매력은 교통 체증에 앉아서 시달리지 않아도 됩니다. 공항 보안검색대 통과를 위해 줄 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고된 운전으로 피로와 스트레스로 녹다운되지

dowra-60.tistory.com

 

카페 운영할 부부를 찾습니다(미국 서부 섬)

꿈의 직업이라 할 수 있는 섬 지역 카페를 운영할 부부를 고용한다는 광고가 떴었군요. 연초에 올라온 광고지만 재미있을 것 같아 올려봅니다. 가볍게 흥미로운 기사거리로 읽어주시면 좋겠습

dowra-60.tistory.com

 

세계 신비하고, 공포의 장소들

신비롭고 이해와 설명이 불가한 모든 것들에는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불러 일으키며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킵니다. 이기에 몇 곳의 신비한 장소를 소개합니다. 대

dowra-60.tistory.com

 

세계 특별난 호수들

지구 상에 있는 많은 호수들 중 특이한 색깔, 구성, 크기 및 기타 특성이 있는 호수들이 있어 소개를 합니다.  1. 시칠리아 애시드 레이크. "죽음의 호수"라 불리는 시칠리아 호수는 세계에서 가

dowra-60.tistory.com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