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2020. 12. 22. 12:23 여행

오로라나와 함게 북극의 생존을 위한 움막

겨울입니다,  그 말은 춥다는 말과 동의어이고 행동이 자유롭지 못하고 대부분의 세상 생명이 얼었다는 말과 동의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환경은 따듯한 난로가 있고 이동을 자유롭게 하는 자동차가 있고, 추위를 견딜만한 외투가 있어 추위로 인해 크게 부담되지 않은 환경에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평소에 생각해 보지 않았던, 좀 다른 일부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분들의 생활을 통해 나에게 찾아온 겨울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직장에서 만난 사람들 중 몇 사람은 한국에서 생활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구동성으로 그들이 하는 말은 "한국이 너무 추웠다"였습니다. DMZ 주변에서 근무할 때를 말하면서 생에 그렇게 추운 곳이 없었다는 말을 했는데 나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추위를 말하는 것에 얼른 이해 되지 않은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추위에 견주지 못할 곳이 바로 지구상에서 가장 춥다는 시베리아입니다. 그곳에도 사람들은 살고 있고 그들이 살아가는 모습은 어떨까?.  오늘의 포스터는 그분들의 겨울의  살아가는 모습을 엿보려 합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곳 

시베리아의 겨울은 영하 60도 이하까지 떨어질 수 있어 세계에서 가장 추운 곳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극한의 지역 사람들은 겨울을 어떻게 날까요?  

여름에는 기온이 40C 이상으로 올라가지만 겨울의 시베리아 일부 지역에서는 얼어 붙은 땅의 깊이가 1500m 깊이까지라고하니 가히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어둠과 빛의 땅

러시아의 최북단 지역은 80 일 동안 극야 (polar night)나 100% 어두움이 아닌 "극지 황혼"이 라고 부르는 태양이 없습니다.  북극권에서 북쪽으로 250 마일 거리에는 겨울이 9 개월 동안 지속되고 그 중 두 달 동안은 태양이 사라집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태양 램프를 두고 그 긴 시간 생활공간을 식물로 채우고 빛을 키우고. 건물에는 일광을 위해   유리 실이 있으며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고민해야 합니다. 그들에게 충분한 비타민 D 보충제는 필수입니다.

 

자동차는.짐입니다

시베리아는 영구 동토층 때문에 지하주차장이나 실내 주차장이 어렵습니다. 지상 차고조차도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리에 차를 주차합니다. 겨울 동안 자동차의 배터리를 제거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버스 정류장은  Wi-Fi, 텔레비전 및 충전소와 같은 것들로 완성된 난방 건물입니다. 그들이 주차해둔 차를 지키는 방법은 겨울 동안 담요를 덮어두기도 하지만 일부는 봄까지 차 시동을 켜 두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존의 고통

농부 : 강하게 얼었던 땅은 인간 생존에 상당한 어려움이 됩니다..  여름은 덥다고 하지만 1500M까지 얼었던 땅이 녹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그만큼 농사의 기한은 짧아집니다.  봄이 왔다고 하나 아직 얼어붙은 동토에 농사를 짓기란 기적일 것입니다.

장례 ; 얼어붙은 땅에 무덤을 파는 데는 2 ~ 3 일이 걸립니다.  석탄에 불을 대고 동토를 녹여가며 2M까지 구덩이를 파고 석탄불로 얼어 있던 땅을 녹이며 파기를 반복합니다.   

외출 : 겨울 동안 그들은 절대적인 일이 아니면 집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쇼핑이나 학교, 또는 출근을 해야 한다면 단단한 무장을 하고 나가야 합니다.

모피 대출 : 그들은 어디서든 긴 모피 코트나 모자를 살 수 있습니다. 그들의 평균 임금이 월 $ 600 (£ 400)로 볼 때 모피코트하나에  $ 1550 (£ 1000) 이상입니다. 그러므로 모피 코트를 구입하기 위해 은행에서 담보 대출을 해 줍니다. 

영구 동토층 문제(토양과 퇴적물의 영구적인 동결 층)

세계에서 가장 넓은 땅을 가진 러시아는 전 국토에서 60% 가 영구 동토층 즉 년중내내 얼어있는 땅입니다. 그리고 시베리아의 일부 지역에서는 얼어 붙은 땅의 깊이가 1500m라고 합니다.  그들은 특별한 건물을 세웁니다.  40도까지 올라가는 여름, 지표층이 해동이 되면서 건물이 무너지는 일이 있기 때문에 바닥에서 부터 5~10피트 높이 기둥을 세워  지어야합니다.  영구 동토층에서 남아나는 건축자재가 없기때문에 아이들의 놀이터는 옥상에 세워야 하고, 녹지가 부족하여 건조한 날씨는 많은 먼지를 만듦므로  빈땅이 있으면 자갈을 깔아 먼지 이르키는 면적을 줄여야 하고 도로는 아스팔트로 덮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해동이 되면서 메탄까스나 기타 온실까스 분출로 폭팔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시베리아는 벌목이 금지입니다.

인기 있는 취미

그들의 취미는 사냥이나 얼음낚시이지만 굶주린 곰들에 의해 희생이 있습니다.  낚시자들은 보드카를 마시고 얼음에 구멍을 파고 집중하는 사이 주위를 돌며 기회를 보던 굶주린 북극곰의 먹이가 되는 것입니다.

 

석탄 산업에 의존

1937 년 이 지역에서 금과 기타 광물 추출 목적으로 수만 명의 정치범을 이주시켜 정착시키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범죄자들은 민주주위를 주장하던 야 쿠트 족을 칭찬했다는 이유로 형식적 재판을 받아 죄인으로 탄광으로 파견되었습니다.  그때 그 광산은 완전히 다른 체제 하에서 여전히 운영되고 있어  러시아 전역의 광부들을 끌어들입니다.  여름에는 순록에 의지만, 이 불모의 추운 환경에서 경제를 유지하는 것은 광산 뿐입니다. 시베리아에서 사는 사람들은 검은 눈을 볼수 있습니다.

지하에 광부들이 일하는 곳의 온도는 -15C에서 -20C 사이지만  온화하고 따을 느낌니다.  그들은 육체적으로 힘든 곳이라는 걸 잘 알고 있지만 그곳을 떠나지 않습니다. 

 

 

2021년 과학의 성과를 보다

과학이란 이름으로 끊임없이 진행하고 발전하는 일들이 우리의 삶과 도덕에 당연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나 여전히 과학은 수년에서 수십 년을 기다리며 개발하고 진보해 오면서  과학

dowra-60.tistory.com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죽음을 예측하지 못한 체 죽어가지만 많은 사람들이 죽음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더구나 개인적인 질병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단체적인 즉 인류멸망과

dowra-60.tistory.com

 

위성이 발사되다 (해수면 조사)

지난 11월 21일 미국에서 또 하나의 위성이 발사되었습니다 레이더 고도계 전 세계 해수면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제작 된 미국-유럽 합동 위성이 2020 년 11 월 21 일  반덴버그 공군 기지에서  로

dowra-60.tistory.com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유럽 우주국(ESA)의 달 먼지에서 산소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공정은 지구가 아닌 달에 산소 추출 공장을 건설하는 초기 단계가 될 것 입니다 네덜란드에 있는 유럽 우주 기술 센터(ESTEC)

dowra-60.tistory.com

 

 

인류는 '자연과의 전쟁'을 끝내라

자살행위를 벌이고 있는 인류 유엔의 리더는 전 세계 일류를 향해 2021년에는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미치는 탄소 없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자연과의 전쟁”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허리

dowra-60.tistory.com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