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당한 세계 지도자들은 누구인가요?

2021. 3. 17. 18:23세상만사/사회

세계 역사는 유능한 세계 지도자들이 인류의 미래를 위해 꿈을 펼치며 최고의 지도력을 발휘할 때 비극적으로 흐를 때가 많습니다. 암살하면 미국을 떠 올리겠지만 다른 나라에서도 안타까운 일들이 종종 발생을 합니다. 그들의 행위가 불법이나 악이 있어서 만이 아닙니다.  때로는 선한 행위도 처벌을 피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에이브러햄 링컨, 미국

 

게티스버그의  명 연설로 유명한 에이브러햄 링컨은 1861 년 3 월 4 일부터 1865 년 4 월 15 일까지 재임했던 미국  16 대 대통령입니다,  1865 년 4 월 14 일 워싱턴 DC에 있는 포드 극장에서 부인과 함께  〈우리의 미국인 사촌〉이라는 연극을 관람하고 있을 때 미국의 배우 출신 존 윌크스 부스가  총을  쏘아 살해하였습니다. 

미국 남북 전쟁 당시 16대 대통령으로 집권했던 에이브러햄 링컨은  노예제 폐지를 위한 길을 닦은 업적으로,  그는 도덕적, 정치적, 헌법적으로 노예제 폐지를 위한 위대한  결정을 내린  위대한 지도자였습니다.

남북전쟁 당시 비밀요원으로 일하던 암살자 John Booth는 미국의 흑인 노예제 펴지에 대한 불만으로 링컨을 죽일 계획을 세웠고 3번의 실패 후 마지막  1865 년 4 월 15 일 아내 메리 토드 옆에 앉아 있던 링컨에게 총을 쏘았습니다.   

 

 마틴 루터 킹, 미국

마틴 루터 킹 주니어(Martin Luther King Jr). 는   미국 침례교 목사이자 인권 운동가, 흑인 해방 운동가, 권리 신장 운동가, 기독교 평화주의자로, 미국 흑인 인권 운동을 이끈 개신교 목사들 중 한사람입니다.

1964년 노벨 평화상을 받았고.  1963 년 8 월 28 일 워싱턴에서 "I Have a Dream"이라는 명 연설로  유명한 미국 시민 운동의 가장 중요한 지도자였습니다.  

그가 힘겹게 쌓아 올린 시민 운동으로 1964 년 시민권 법이 제정됐습니다.  그에게 이전에도 여러 차례 살해 위험이 있었지만,  1968 년 4 월 4 일 테네시 주 멤피스의 한 모텔에서 제임스 레이에 의해 암살되었습니다. 그의 죽음에 대한 소문이 퍼지자 전국에 폭동이 일어났습니다.  

 

 

John F. Kennedy, 미국

미국 역사상 젊고 패기 있던 존 F. 케네디는 1961 년부터 1963 년까지 미국의 35 대 대통령 이었습니다. 그는 냉전 기간 동안 재임하면서 그의 임기 대부분을 소련과의 관계를 다루는데 집중했습니다. 

1963 년 11 월 22 일 오후 12시 30 분, 존 F. 케네디는 많은 군중 앞에서 오픈 탑 차량을 타다 달라스에서 살해당했습니다. 

그의 아내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 (Jacqueline Kennedy Onassis)는 총알이 그의 머리를 쳤을 때 그의 옆에 앉아있었습니다. 암살자 리 하비 오스월드 (Lee Harvey Oswald)는 나중에 체포되어 기소되기 전 다른 교도소로 호송되던 중에 나이트클럽 주인인 잭 루비(Jack Ruby)에게 암살되었습니다. 이후 잭 루비도 교도소에서 사망하여 오스월드가 왜 존 F. 케네디를 죽였는지도, 그 뒤에 배후가 있는지에 관해서도 불분명하였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파이살 왕

 1953년 그의 부친 사우드가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왕으로 즉위하면서 왕세자가 된 파이살 왕은 1964 년부터 1975 년까지 개혁과 현대화 정책으로 국가 경제를 구한 것으로 평가되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왕이었습니다.  

그는 제3.4차 동 전쟁 제1차 석유 파동을 주동하였고 이집트 대통령 안와르 사다트와 함께 이스라엘과의 평화 관계 정착에 힘썼습니다.

그는 자신을 시해하려는 여러 차래의 쿠데타를 성공적으로 제압하며 이겨냈으나, 1975년 3월 25일 평소 정신병을 앓고 있던 의복 조카 파이살 빈 무 사이드 (이복형의 아들)에게 총에 맞아 암살당했다.

 

 

 데단 키 마티(Dedan Kimathi Waciuri) 케냐

데단 키 마티는 1950 년대 케냐에서 영국 식민 통치에 맞서 싸운 마우 마우의 군사 및 영적 지도자였습니다. 그는 영국 교도소에서 몰래 빠져나간 직후 1953 년 당시 무장투쟁 단체인 마우마우(Mau Mau)를 이끌다 1957년 체포돼 카 미티 교도소에서 교수형 당했습니다.  

Kimathi는 오랫동안 영국 식민통치에 맞서 반대 운동을 하다가 영국 식민 경찰관 Ian Henderson에 의해 체포되어 O'Connor 대법관에게 사형을 선고받고 1957 년 2 월 18 일, 교수형에 처형되었습니다. 

1952∼1960년에 이어진 투쟁으로 1만여 명의 케냐인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고 일부 역사학자들은 부풀 여진 숫자라고 주장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나이지리아서 여중생 300명 무장괴한들에 피랍.

성적 학대를 비롯한 모진 고문으로 고통을 받은 수천 명 중에  버락 오바마 미국 전(前) 대통령의 할아버지도 끔찍한 구금시설에서 갖은 고초를 겪었습니다.

마우마우 독립운동은 1956년 10월 키마 티의 체포와 이듬해 집행된 처형으로 큰 타격을 입었고, 7년 후 1963년 케냐는 영국으로부터 자치권을 얻고서 이듬해 완전한 독립을 하였습니다.

 

 콩고 파트리스 루뭄바

 파트리스 에머리 루뭄바(Patrice Émery Lumumba, 1925년 7월 2일 ~ 1961년 1월 17일)는 콩고 민주 공화국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으로 Mouvement National Congolais 정당의 창시자이며  1960년 6월 24일  콩고 최초 민주적으로 선출된 초대 총리였습니다. 그는 콩고와 정부의 아프리카화를 옹호했습니다.

벨기에 식민통치에 맞서 싸우기 위해  벨기에가 지원하는  군대를 물리 칠 수 있도록 유엔과 미국에 도움을 간청했지만 둘 다 거부당했습니다. 그 후 그는 소련으로 갔고 1960 년 9 월 14 일 육군 지도자 Joseph Mobutu 대령이 쿠데타를 일으켜 오랜 수감 끝에 Lumumba는 1961 년 1 월 17 일 총살대에서 처형되었습니다.

 

토마스 산 카라, 부르 키나 파소

Thomas Sankara는 1983 년부터 1987 년까지 부르 키나 파소의 대통령이었습니다. 그는 1983 년에 부정부패와 프랑스 식민지 잔재 해체를 내세워 대중의 지지를 받아 쿠데타를일으켜 33세의 나이로 권력을 장악해 아프리카 대륙 사상 가장 야심 찬 사회경제 개혁안을 실시했으며.

 상카라 내각은 해외원조를 멀리하고 국가부채 삭감을 요구했으며, 모든 토지와 광물 자산을 국유화하면서 국제통화기금 세계은행의 영향력을  회피했습니다. 상카라의 국내 정책은 기아 예방과 농업 자립, 토지 개형, 국가 단위의 문맹 퇴치 운동 같은 교육사업,  공공의료사업, 국토사업 등과 여권 옹호로  내각 고위직에 여성을 임명했으며 임신한 여성도 직장과 학교에 나오라고 독려했다.

Sankara는 제국주의에 ​​반대했고 경제적, 사회적 변화를 위한 많은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진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동료 블레즈 콤파 오레 (Blaise Compaoré)가 지휘한 쿠데타를 통해 무장 단체에 의해 살해당했다. 그리고 Compaoré 는 Sankara가 제정 한 많은 정책을 취소했습니다.

 

마리 프랑수아 사디 카르노(Marie Francois Sadi Carnot), 프랑스

마리 프랑수아 사디 카르노(Marie François Sadi Carnot)는 1887 년 12 월부터 1894 년까지 프랑스의 대통령이었습니다.  그는 프랑스의 격동기 대통령직을 맡았지만 국민들의 인기를 유지했습니다.

재임 중에 프랑스혁명 기념식과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 등이 있었고 사회적 불안 속에서도 그의 정치적 인기는 높았습니다.  한편 1892년 프랑스 회사들이 파나마 운하 건설 계획에 실패하면서 발생한 파나마 스캔들로 위기를 맞기도 했습니다.

1894 년 6 월 24 일, 리옹에서 연설을 하던 중 카르노는 이탈리아 무정부주의자 산테 제로니모 카세 리오가 간을 찔러 1894 년 6 월 25 일에 사망했습니다. 그 후 카세 리오는 형벌로 처형되었습니다.

 

 

인도 마하트마 간디

마하트마 간디는 영국 식민 정권에 맞서 싸우는 인도 독립운동의 정신적·정치적 지도자였습니다.  

영국 유학을 다녀온 간디는, 인도의 영국 식민지 기간(1859~1948) 중 대부분을 영국으로부터의 인도 독립 운동을 지도하였다.

1920 년에 그는 의회의 지도력을 이어받아 인도의 자유를 촉구했고. 1930 년 1 월 26 일 인도 국민 의회는 인도의 독립을 발표했습니다. 

1948 년 1 월 30 일 오후 5시 17 분, 뉴 델리에서 열린 기도 식에서 젊은 힌두교 광신자 인 나투람 갓세 (Nathuram Godse)가 간디의 가슴에 세 번의 총을 쏘아 마하트마 간디는 곧 사망했습니다.  

간디의 생일인 10월 2일은 인도에서 국경일인 '간디 자얀티'로, 전 세계적으로는 '국제 비폭력의 날'로 기념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알도 모로

알도 로메오 루이지 모로(이탈리아어: Aldo Romeo Luigi Moro)는 이탈리아의 정치가이며, 제38대 41대 이탈리아의 국무총리를 역임했습니다.

1978년 3월 16일 극좌 무장 테러조직 단체인 붉은 여단 ( Red Brigades)이  Moro를 납치하고 정부의 협상을 준비하기 위해 그를 2 개월 동안 구금했습니다. 

모로 총리를 풀어주는 대가로 체포된 동료들을 석방할 것을 요구하며 이탈리아 정부를 협박했지만  이탈리아 정부는 붉은 여단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모로는 1978 년 5 월 9 일에 10번 총에 맞은 상태로 시체로 발견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당신은 몆살까지 살수 있나요?, 온라인으로 하는 무료 기대 수명 계산기

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들

자세히 보기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