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하는 베이비 붐 세대가 직면한 어려움과 기쁨

2021. 3. 3. 19:38세상만사/사회

은퇴후의 일을 찾아라

 

베이비 붐 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의 시기에 들어가면서 각 나라별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들은 지금까지의 그들의 부모가 걸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사회적 시스템과 변화의 중심에  들어 있습니다. 65세 퇴직으로 볼 때 빠른 베이비붐 세대는 2011년부터 은퇴를 하기 시작해 이어 19년간 매일 1만 명이 넘는 세대가 은퇴시기를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정에 대한 더 많은 책임 

 

이전 세대는 퇴직후 자녀들의 부양을 받으며 집안의 어른으로서의 자리가 있었지만 핵가족화와 개인의 행복권 충족이라는 타이틀 아래 스스로 노년을 책임져야 하는 시대를 맞게 되었습니다.

노년을 위해 특별하게 마련 해 둔 연금도 넉넉지 않고 또 연금이 덜 보편화됨에 따라 베이비 붐 시대에 퇴직자들은 쉽지 않은 노년이 될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베이비 붐시대의 은퇴자들은 자신의 은퇴 자금을 본인이 전적으로 책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충분치 않은 저축은 베이비 붐 세대가 직면 한 또 다른 문제이기도 합니다.

정년이 다가오는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경제 환경에서 또 다른 소득을 얻기 위해 계속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부모세대에서는  저축을 우선시 했지만 많은 베이비 붐 세대는 저축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베이비 부머세대 사람들이 노년을 위해 모아둔 저축액은 $ 50,000 미만이었습니다.  때문에 이들은 은퇴 후에도 계속 일을 해야 하는 처지인 것입니다. 

 

많은 베이비 붐 세대는 재정적으로 자립하기 위해 은퇴 연령이 된 후에도 정규직 또는 적어도 시간제 근무를 계속해야합니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은퇴자가 본인의 경제에 따라 계속 일할 것을 고민하고 있고 또 퇴직 후에도 다른 일을 찾는 경우가 70% 라고 합니다.

많은 베이비 붐 세대가 정년이 다가오면서  계속 일을 하게 될 것이지만 이것이 반드시 부정적인 것은 아닙니다.설문 조사에 따르면 은퇴자들이 경제적인 문제뿐 아나라 일을 즐기기 때문이라고 답한 사람들이 설문 조사에 참가한 사람들 중 28% 나 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일부 베이비 붐 세대가 계속 일하고 이 기회를 새로운 직업을 찾는 데 사용할 수도 있음을 시사합니다.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좋은 은퇴 계획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의 시기를 맞으면서 너무 부정적일 수는 없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베이비 붐 세대 참가자의 97 %가 은퇴 생활에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대신 이제라도 은퇴계획을 세우십시오.   

은퇴 계획을 시작하기에 너무 늦지 않았습니다.  은퇴 소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인생 제2막의 아름다움과 흥미로운 성취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이제라도 세우는 은퇴 계획입니다.   

 

부머들은 샌드위치에 놓여있다  

 

많은 베이비 붐 세대도 샌드위치 세대에 속합니다. 부모들이 해오던 방식을 벗어날 수 없는 위치에 있고 자녀들을 돌봐야 하는 문화에 놓여 있습니다.  연로한 부모는 부머들만 바라보고 계시므로 부양의 책임이 있고 자녀들 역시 아직은 독립적이지 못해 부모인 부머들에게 의지하므로 경제적인 독립까지 봐줘야 하는 입장에 놓여 있습니다.  

  1. 좋은 계획을 세우고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2. 자신의 재정을 가족들과 공개적으로 의논해야 합니다.   
  3. 재정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부모의 주택을 사용해야 함도 옵션으로 살펴야 합니다.   

 

부머들은 주택 자산을 활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베이비 붐 세대는 주택 소유율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은 노년에 재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은퇴자금이 충분치 않을 때는 주택을 담보로  다운 사이징 , 주택 자산 대출 또는 역 모기지등를통해 은퇴의 재정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대학 교육이 무료인 나라는 어디일까요?

 

 부머들은  긴 은퇴생활을 계획해야

 

오늘날, 베이비 붐 세대의 평균 수명은 83 세이며, 65 세 남성의 평균 수명은 92 세까지 살 확률이 4 분의 1이며, 65 세 여성의 평균 수명은 94 세까지 살 확률이 4 분의 1입니다.

베이비 붐 세대는 건강을 중시하며 의료 발전으로 인해 수명이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70대가 되더라도 20 년 이상의 은퇴를 계획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베이비 붐 세대는  일반적으로 1946 년부터 1964 년까지 2 차 세계 대전 이후 태어난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서양에서는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붐 세대 '의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데올로기 대립의 일환으로 교육에 상당한 개혁을 가져왔습니다.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사회적인 운동이 많았던  1960 년대와 1970 년대, 젊은 시대를 살던 부머들은 더 활동적이게 교육을 받았습니다. 세계적으로 냉전시대이면서 정치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시기였습니다.

중국에서 붐 세대는 문화 혁명을 거치며 성인이 되어 한 자녀 정책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수사학은 베이비 붐 세대의 인식에 중요한 영향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새로운 사회 현상이었습니다.  이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일찍 사춘기를 맞고 세대 간의 긴장감도 더했습니다.  

 

어원  

 

베이비 붐이라는 용어는  출산율 증가하는 것을 말하며,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1963 년 1 월 데일리 프레스 기사에서 "베이비 붐 세대가 다가옴에 따라 다가오는 대학 등록의 급증을 설명" 하던  Leslie J. Nason기자에 의해 쓰였습니다. 

어느 나라든 전쟁 이후 출산율이 급격히 증가하는데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6.25 전쟁 이후 1955년부터 1974년까지의 출생자 1758만여 명을 가리키며, 유럽 미국, 일본에서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1946 년부터 1964 년까지 2 차 세계 대전 이후 태어난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대한민국은 이때 출생자가 1758만여 명이며. 그중 58 개띠가 유명한 편입니다.

 

자세히 보기  ☞  남녀 성 비율 세계 나라별로 알아보기.

자세히 보기  ☞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당신은 몆살까지 살수 있나요?, 온라인으로 하는 무료 기대 수명 계산기.
 

자세히 보기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