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나를 깨우다

2020. 7. 3. 23:01나그네의 미국생활/일상 생활속에 이모저모

펜스테이트대학교 강단

참으로 오랜만에 청춘 때 듣던 음악을 듣고 나니 멎었던 심장이  다시 살아나 듯  떨려온다

그동안 까마득히 잊고 살았던 음악들이 이 시간 나를 깨운다

음악이 있었었군아,

맞아 음악이란 것이 있었어,

한때는 겉 멋에 취해 바인더와 책 몇 권 가슴에 안고 찾아다니던 음악들인데 언제부터인가 

나도 느끼지 못하던 사이에 내 삶 속에서 떠나 버렸구나, 

목숨만큼이나 사랑했던 그것들이,

영원히 떨어질 수 없었던 그것들이

나의 Soul 까지도 점유했던 그것들이 

목숨 팔아 음악 사겠노라 했던 그것들이

우리가 떨어질 수 있을 거라 상상 못 할 그것들이

나를 떠났었구나

 

그런 음악이 있었다는 것조차도, 생각하지 못하고 

내가 겉 멋이나마 음악을 찾아다녔던 적이 있었다는 것조차도 

내 청춘과 함께 잃어 버렸었구나.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지도 생각지도 못하고 살았구나

이 시간 나는 왈칵 쏟아지는 눈물을 삼킨다

그러나 목구멍이 아려와 삼켜지지가 않을 만큼 쏟아지는 눈물은 무엇인가

가난하고 배고픈 학생 시절에 그리운 친구들과 함께 찾아다니던 음악 찻집들

젊은 멋에 취해 쏘 다니던 때가 내게도 있었는데 

대학로를 헤매 다니며 가난한 주머니를 털어 지하 소극장을 드나들던 그런 때가 내게도 있었는데 

한 끼 밥을 굶고 찻집에 앉아서 신청곡을 쑤셔 넣고 낄낄 거리던 때가 내게도 있었는데,

조용히 눈을 감고 노래를 들으며  노래 속 주인공이 되어 취해 살 때가 내게도 있었는데 

음악을 찾아, 디제이를 찾아 남이섬에 작은 찻집을 찾아다니던 그런 때가 내게도 있었는데,

젊음의 겉 멋을 목숨보다 소중히 생각했던 그런 때가 내게도 있었는데

이 시간 흐르는 눈물이 멈출 줄을 모른다.

쉰 머리 내려앉아 내 머리를 감싸고 덮을 때에,

고갯길 넘어  돌아가고 있는 이때,

타인에 의해 돌아보게 되는 결코 잊어서는 안 될 나의 소중 했던 것들,

내가 잃어버린 것은 청춘뿐이 아니였구나.

아름답고 빛이 났던 나의 검고 길었던  머리카락과 함께

사랑하는 친구들을 잃어버렸고,

나의 소중했던 음악들을 잃어버렸고, 

다시 만들 수 없는 나의 전부인 추억들을 잃어버렸었구나.

 

몸서리치게 그리운 그때 그 친구들아 지금 다들 어디들 있니

80년대 함께 대학로를 쏘다니고 신촌을 쏘다니던 친구들아

촌스런 차림으로 작은 소극장에서 기죽어 했던 친구들아

싼 분식집 찾아서 종암동 뒷골목을 함께 헤맸던 친구들아

도봉산에 올라 야호를 외쳤던 친구들아

우리 서로 주머니 털어 가위바위보 해가며 게임을 즐겼던 친구들아

우리 다 함께 그때로 돌아가자.

배가 고파도 좋았고,

돈이 없어도 걱정이 없던 때

그 암울했던 사회속에서도 함께 있어  행복했던 그때.

우리 그때로 돌아가서 다시는 잊히지 않을  추억을 새롭게 만들어 가자 

멍하게 아려오는 가슴이 너희들을 간절히 찾는단다 

우리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시간 많지 않지만 다시 시작해 보자

그때 만들어질  지워지지 않을 추억을 안고 우리 모두의 마지막 길,

사랑했고 그리운 친구가 갔던 그 길을 행복하게 웃으면서 갈 수 있게,,,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