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의 역사와 발전 과정은 알고 사용하자

2024. 1. 22. 10:14지식인/과학,우주

엘리베이터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엘리베이터가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엘리베이터가 없었다면 지금의 고층건물은 불가능했을 것이며 뉴욕이나 두바이, 같은 대도시의 풍경은 지금과 많이 달라졌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부동산 가격 역시 많이 달라졌을 것입니다. 걸어서 올라가야 하는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가격은 하락했을 것이고 상층부를 선호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엘리베이터라는 하나의 기구로 인해 도시가 바뀌고 삶의 형태가 바뀌고 패턴이 바껴 하루에도 몇 번씩 이용해야만 하는 환경이지만 엘리베이터에 대한 정보를 알려는 생각조차 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엘리베이터는 집과 집과 같이 삶에 일치해 버렸기에 그 가치마저 생각할 의미가 없어진 것은 아닐 것입니다. 

 

엘리베이터의 역사는 150년이 넘었습니다. 

현대식 엘리베이터가 발명되기 전에도 물건을 수직으로 들어 올리기 위해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을 고안했던 것이 오늘날의 엘리베이터가 탄생하게 된 배경이 되었습니다. 

 

최초의 엘리베이터

로마 건축가  비트루비우스에 따르면 인류 최초의 엘리베이터는 기원전 235년경 고대 그리스에서 발명된 것으로 로프와 도르래를 사용하여 물건을 수직으로 들어 올리는데 사용했습니다.

이와 같은 작동 방식은 로마 네로황제의 궁전에서 활용하여 도르래와 밧줄로 만든 승강기를 만들었으며 이때까지만 해도 인간의 근력을 사용하여 짐을 끌어올렸습니다. 

중세 시대에는 수도원을 짓기 위해 바퀴와 도르래를 사용하되 큰 바구니를 매달아 놓고 사람과 장비를 올렸으며 성당이나 궁궐의 와인 저장고에 접근을 위해 이와 같은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이때 까지만 해도 엘리베이터가 작동하려면 다른 사람이 밧줄을 잡아당겨야 했지만

18세기 프랑스의 루이 15 세왕이 자신의 왕비인 마담 드 샤토루를 만나러 가는 데 사용할 업그레이드된 엘리베이터가 등장합니다. 

일명 하늘나는 의자로 알려진,  문이 달린 캐비닛을 밧줄에 매어 도르래를 이용하여 왕비의 거쳐 발코니로 순식간에 이동했으며 이는 문이 달린 엘리베이터의 최초로 기록되었습니다.

[지식인/과학,우주] - 20세기 초 일어난 비행기 실종에 대한 미스테리

 

 

안전장치가 된 움직이는 방


19세기, 인력으로 구동되던 승강기가 증기로 구동되면서 공장이나 창고 같은 산업현장에서 장비와 물품을 운반하는 데 사용됩니다.

1852년 비상 안전 브레이크를 발명하여 비상시 엘리베이터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했으며 이 개발은 

 

최초의 승객용 엘리베이터

 

1857년 뉴욕의 Haughwout Store에 설치하여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그러나 느린 속도에 큰 소음으로 인해 대중들은 계단을 더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1860년 뉴욕  5번가에 있는 호텔에 새로운 엘리베이터로 상단에는 캐노피가 있고 측면에 그물망이 있고 벽을 따라 최대 12명까지 수용할 수 있었습니다.

[지식인/과학,우주] - 우주에 새운 공장에서 성공적으로 의약품 생산을 시작한 기업 Varda

 

증기 구동에서 물 구동


1870년대까지 사용하던 증기구동은 Cyrus W. Baldwin가 발명한 수압식 엘리베이터가 등장했지만 그리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결국 최초의 증기 구동 엘리베이터를 발명했던  Elisha Graves Otis의 아들에 의해 유압식 엘리베이터가 발명되었습니다. 

이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미국과 영국에서 사용되었으며 
1889년 에펠탑이 개장할 때도 발명가 Otis 회사가 만든 유압식 엘리베이터가 사용되었습니다. 유압식은 증기 구동보다 빠르고 작았으며 안전했습니다. 

 


최초의 전기 엘리베이터

 

전기가 발명된 19세기 후반 엘리베이터를 위한 새로운 에너지원이 제공됩니다.

독일에서 전기 엔지니어인 Werner von Siemens에 의해 최초 전기 엘리베이터가 발명되었습니다. 초기 증기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시속 0.5마일이었지만 전기 엘리베이터는 시속 1.1마일로 놀라운 속도였으며 이는 독일  Mannheim Pfalzgau Trade & Agricultural Exhibition에 설치되어 많은 사람들이 65피트 높이까지 올라가 만하임의 전경을 볼 수 있게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1892년  Sprague Electric Elevator 회사에서 최초 전기 엘리베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지식인/과학,우주] - AI가 인간을 넘어서는 때가 멀지 않았다?

 

 

승강기 멀미


1890년때 까지의 엘리베이터는 속도는 빨라졌어도 부드러운 정지 능력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승객들이 멀미와 함께 현기증과 메스꺼움을 호소했고 의사는 승강기 멀미가 "뇌열과 무질서한 신경계"를 유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부에서는 좁은 공간에 폐쇄공포증에 의한 증상이라는 주장도 생기면서 엘리베이터 타는 사람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음악을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승강기 운행자 등장

 

엘리베이터 작동이 자동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한 운행을 위해 운행자가 필요했습니다.  

1940년대까지 미국 전역에 90,000명 이상의 엘리베이터 운영자가 있었으며 이들은 승객들과 이야기하며 승객을 안심시키는 일을 도왔습니다.

1934년 엘리베이터 운행자들은 노조를 결성했고 인종차별과 임금 인상, 노동 시간 단축, 전반적인 노동 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잦은 파업을 했고 이로 인해 엘리베이터에 의존하며 고층건물에 있던 많은 시민들이 발이 정지되며 도시가 서서히 정지되어 갔습니다. 

[지식인/과학,우주] - 달 표면에 많은 유리 구슬은 수십 억 톤의 물을 담고 있습니다

 

승강기 자동화

 

1956년 승강기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인한 피해를 피하기 위해  자동 승강기 서비스 도입을 제안하면서 결국에는 자동화가 엘리베이터에 도입되었습니다.
이때만 해도 대중이 자동화 엘리베이터 이용을 불안해 하자 자신이 원하는 층을 선택하라는 안내 음성을 탑재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해 하며 엘리베이터를 피하게 되는 승객들로 인해 일부 건물에서는 엘리베이터 노동자 노동조합과  시간당 2.50달러의 최저 임금 협상을 했습니다.

그러나 건물주들은 자동화 엘리베이터를 위해 한 대당 30,000달러를 지출하면서 자동화에 매진했고 

1950년 Otis Elevator 회사는 달라스에 있는 Atlantic Refining Building에  최초로 완전 자동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면서 승강기 운행 노동자를 대체했고 이때 이후 승강기 노동자는 완전히 사라진 직업이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유전자 가위가 하는 기술의 용도

자세히 보기  ☞  우주에서 출산 가능할까?. 알아도 쓸데없지만 재미 있는 지식

자세히 보기  ☞  유전자 편집 기술이 인류의 멸망을 가져 올 수 있다?

자세히 보기  ☞  원자력 사용 용도와 그의 가치는 얼마나될까?

자세히 보기  ☞  지구 온난화가 더 강력한 코로나를 깨울 수 있다

자세히 보기  ☞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자세히 보기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자세히 보기  ☞  우주 엘리베이터 개발에 뛰어든 일본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우주에 쓰레기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미국내 최고의 국립공원 추천

 

아스피린의 영웅이자 인류의영웅 펠릭스 호프만

유전자 가위가 하는 기술의 용도

우주 관광이 20년의 준비 끝에 시작되었다

670 만 개의 정자가 달에 있는 금고로 간다

우주비행사 마이클 콜린스는 어떤사람일까요?

화씨 880 도의 금성과 화씨 영하 331도의 해왕성

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