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표면에 많은 유리 구슬은 수십 억 톤의 물을 담고 있습니다

2023. 5. 14. 16:21지식인/과학,우주

 

 

어렸을 때 달이 밝은 밤이면 엄마는 마당에 나와 달을 보며 노래와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놀던 달아 저기 저기 저 달 속에 계수나무 박혔으니 삼간조간 집을 지어 양친부모 모셔다가 천년만년 살고 지고",,

토끼가 떡방아를 찧는 듯한 모습을 보며 다양한 상상을 해 보던 그 달은 어느새 과학적 접근으로 보게 되며 상막한 먼지로 덮여있어 생명이 살 수 없는 메마른 유성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함께 감성도 메말라 버렸습니다.

 

인류가 살아가고 있는 유일한 서식지 지구가 유한하다는 것을 알게 된 인류는 미래의 새로운 서식지를 찾기 위해 상상할 수 없는 에너지와 물질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주 공간에 떠 있는 많은 행성들 중 유일하게 지구만이 인류의 서식지였지만 멀지 않은 시간에 지구는 옛 고향으로 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강대국들의 힘 싸움의 대명사처럼 경쟁력 가진 국가들의 달 탐사선이 수시로 우주여행을 했습니다. 

일찍이 아폴로를 달에 착륙시킨 미국이 화성으로 잠시 눈을 돌리는 사이 

중국이 그 자리를 체우며 달에 대해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많은 에너지를 들여 달 탐사를 시작했던 미국이 인류의 신 서식지로 달에 대한 관심이 시들해진 원인 중 하나는 달에 생명의 근원인 물에 대한 것도 포함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2020년 중국 달 탐사호가 가져온 샘플로 인해 달에 상당한 물이 있음이 밝혀지면서 중국이 달에 대한 선두 주자가 된듯한 분위기입니다. 늙은 별이 행성을 삼키고 빛을 발하다

 

 

 

 달의 유리구슬이 담고 있는 물

 Nature Geoscienc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달 표면에 어떤 형태로든지 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달 탐사 연구자들은 2020년 창어 5호가 달에서 가져온 많은 샘플들 중 다양한 크기의 작은 유리구슬을 조사했습니다. 
이 구슬들은 최대 20억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달의 물질을 녹인 유성체의 영향으로 만들어졌으며  1g당 최대 200만 분의 1g의 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물은 달의 화산 활동이나 혜성(얼음 포함)의 낙하로 인한 물과는 다른 과정에서 나오는 물입니다.

 

일찍이 미국 달 탐사선 아폴로가 가져온 달 토양샘플로는 달 토양의 3~5%가 유리구슬로 구성되어  달 표면에 흩어져 있어 미래의 달 탐사임무에 사용할 수 있는 물이 수십억 톤이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미국에서는 아폴로가 가져온 샘플 중 유리구슬에 대해 더 자세한 분석을 하지 않았습니다. 

 

달에 물 발견은 달 기지 건설 목표를 가진 우주국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돌파구가 될 것이며, 달 표면에 물이 있다는 것은 단순히 물의 존재뿐 아니라 산소와 수소를 공급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발견으로 앞으로 달 탐사가 지속 가능할 것이며 달을 더 정밀하게  탐사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기후 상승을 가져오는 온실가스 감소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것

 

달에 있는 물의 양은?


중국 과학자들은 창어 5호가 가져온 샘플 중 유리구슬을 분석할 결과 달 표면 전체에 걸쳐 약 3억에서 2700억 t의 상당한 물이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달에 물이 있을 수 있음은 일찍이 재기되었었습니다.

1990년 나사의 클레멘타인 궤도선은 달의 극 측면의 분화구에 물이 얼어붙어 있는 것을 알아냈고

2009년 인도의 찬드라얀 1호 우주선도 달 먼지의 표면층에 얇은 물 층이 있음을 발견한 적 있습니다.

2020년 우주국의 적외선 천문대의 데이터에 따르면 햇빛이 비치는 쪽의 달 토양에 물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동안 달 연구에 관한 수년에 걸친 증거가 쌓여감에 따라 오늘날 과학자들은 달 표면에 어떤 형태로든 물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에 의심하지 않습니다.

지구과학학회 메거진 네이처에는 그동안 달 표면이나 먼지에 포함된 얼어붙은 물과는 달리 이번 유리구슬 표면에서 발견된 물은 달에서 일하는 인간이나 로봇이 추출하기 훨씬 더 쉬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동안 예측했던 것보다 더 많은 물이 달에 있을 것이라는 공감을 증가시켰습니다.

 유전자 가위가 하는 기술의 용도

 우주에서 출산 가능할까?. 알아도 쓸데없지만 재미있는 지식

 유전자 편집 기술이 인류의 멸망을 가져올 수 있다?

원자력 사용 용도와 그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공중 엘리베이터, 쫓겨나는 블랙홀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화성에 100만 명 거주 도시 세우다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우주에 쓰레기들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아스피린의 영웅이자 인류의 영웅 펠릭스 호프만

670만 개의 정자가 달에 있는 금고로 간다

우주비행사 마이클 콜린스는 어떤 사람일까요?

화씨 880 도의 금성과 화씨 영하 331도의 해왕성

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