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 터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최신 연구 결과

2023. 1. 23. 10:41지식인/과학,우주

풍력 에너지 위한 터빈

 

인류는 바람에 의해 엄청난 피해를 보기도 했지만  수세기 동안 바람을 운동 에너지의  원천으로  이용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네덜란드 튤립 밭의 풍차도 물을 퍼 올리거나 곡물을 갈기 위해 사용되어 왔으며 지금도 여전히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적인 풍력 터빈은 전기 생산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1911년부터 석탄을 통해 전력에너지를 얻어왔습니다.

그러나 큰 전력 생산원이던 석탄이 에너지화 과정에서  배출한 많은 해로운 물질로 인해 세계적으로 탄소에너지 퇴치운동과 함께 재생 가능한 에너지 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며 그중에 하나가 풍력 에너지입니다. 

 

석탄은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풍력 에너지는 재생 가능하며 저렴한 에너지원 중의 하나로  최근 몇년동안 중국, 미국 브라질에서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약 8%의 에너지를 풍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더 많은 기술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고

유럽은 약 15%가 풍력 에너지원이며 그중에 덴마크, 아일랜드, 포르투갈이 풍력 발전에 가장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풍력 터빈 반대자들은 터빈은 140미터 높이까지 세워지므로 터빈으로 인해 풍경을 황폐화시킨다고 주장함과 함께 터빈 인근 주민들 삶의 복지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풍력 터빈이 건강에 미친다고 주장하는 것은?

 

두통
수면 문제
밤의 공포
귀울림(이명)
과민성, 불안 등 기분문제 
집중력과 기억력 감퇴
평형, 현기증 및 메스꺼움 문제

 

 


풍력 터빈이 발생한 방사선

 

풍력 터빈은 약간의 전자기장을 방출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가정용 전기장치에서 생성되는 수준보다 낮으며 건강상 안전 규제 수준 이하인 것이며 방사선 노출 위험은 없습니다.   


풍력 터빈은 초저주파를 생성합니다.(주파수가 20Hz )

이로 인해 풍력 터빈 주위에 사는 사람들은 두통, 메스꺼움, 수면 문제, 야간 공포증, 이명, 과민성, 불안, 집중력 및 기억력 문제, 평형 및 현기증 문제등을 호소합니다.  이는 터빈 증후군이며 건강에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사람들이 터빈 중후군 증상을 호소하지만  과학적으로 풍력 터빈으로 인해 사람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다고 주장합니다. 때문에 주거지를 이동할 필요가 없으며 거리두기 역시 규정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실제적으로 풍력 터빈으로 인한 사망자가 없으며  년간 풍력 터빈에 의해  140,000~500,000마리의 새가 죽는다고 추정합니다. 

 

 

 

세계에서 풍력 에너지를 얻고 있는 나라는?

 

글로벌 풍력 에너지 협의회(Global Wind Energy Council)에 따르면  현재 90개국 이상에서 풍력 에너지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 중 30개국은 1 기가와트 이상의 풍력을 설치했습니다.  유럽에서 풍력 에너지 의존도가 가장 높은 나라는 덴마크로 전체 에너지의 41%를 얻고 있으며,  아일랜드는 28%,  포르투갈은 24%,. 독일, 스페인, 영국이 각각 21%, 19%, 18%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의 풍력 터빈 의존도?   

 

미 전역에 약 24미터 높이의 풍력터빈은 약 58,000개가 있으며 약 8%의 전력을 풍력 터빈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8퍼센트가 별 것 아닌 것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미국 에너지청에서는  2030년까지 20%, 2050년까지  35%를 풍력 에너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 10년간 천문학적인 풍력 터빈 기술자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에서는 풍력 터빈의 단점은 새와 박쥐의 죽음이며,  자연 경관의 방해, 그리고 일부 풍차 근처에 사는 사람들의  "풍력 터빈 증후군"입니다.
 

거대한 풍력 터빈이 높은 곳에서 빠르게 회전하는 것을 보는 것은 미학적으로 환경을 해치며 터빈의 회전으로 인해  특유의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대기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을 거슬러 도는 블래이드를 통해 전기를 얻게 되는 이 시스템이 내는 소음은 인간의 청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상 수준입니다.

 

 

 

풍력 터빈 증후군 

 

글로벌 풍력 에너지 협의회에 따르면 풍력 터빈 가까이에 사는 사람들 중 일부 사람들이 수면 장애, 두통 및 집중력 문제를 경험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지속적인 허밍과 진동,  초저주파의 영향으로 인할 것으로 추측되지만 과학적으로 명시적인 증거는 없다고 설명하며 "방사선 방출"은 없습니다. 


최신 풍력 터빈은 처음 초반기 제작된 모델보다 소음 감소 시스템을 사용하여 기어와 발전기의 소음이 감소했으며 현대식 풍력 터빈의 하우징이 단열 처리되어 소음을 더욱 완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풍력 에너지의 장점과 단점 

 

풍력에너지는 태양에서 얻습니다. 지면의 복사열을 따라 뜨거운 공기가 상승하고 차가운 공기가 공극을 채웁니다.  이 공기 이동을 기계적 수단을  활용해  얻는 것이 풍력 에너지라고도 합니다.

현대식 풍차는 수평축 터빈으로 수백 피트 상공에서 바람을 찾아 2,  3개의 프로펠러가 높이 장착됩니다. 이는 공기의 양력과 항력의 조합으로 인해  로터가 회전하면서 발전기를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합니다. 발생되는 전기량은  풍력 터빈의 크기와 위치적 품질에 따라 다르지만  적절한 장소에 있는 표준 2 메가와트 터빈은 연간 약 500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풍력 에너지의 *장점*은  



바람만 있으면 작동
친환경 에너지원
미래에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재생 가능한 자원 
풍력 터빈은 주기적인 유지보수만 하면 되는 관리소홀
풍력 발전은 저렴한 에너지로 주택 소유자와 기업이 자체적 전력망을 설정할 수 있음
공간 효율적

 

 


풍력 에너지  *단점*


변동하는 에너지원으로 확실하지 않다 
풍력 에너지의 전기는 배터리에 저장해야  
풍력 터빈에 의해 새와 박쥐와 같은 야생 동물에게 잠재적인 위협 
풍력 발전소를 짓기 위한 삼림 벌채로 환경에 영향 
소음에 의해 터빈 증후군 발생
미학적 방해
풍력 터빈은 검독수리등  멸종 위기 종의 조류에 위협

자세히 보기  ☞  유전자 가위가 하는 기술의 용도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우주에 쓰레기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미국내 최고의 국립공원 추천

 

아스피린의 영웅이자 인류의영웅 펠릭스 호프만

유전자 가위가 하는 기술의 용도

우주 관광이 20년의 준비 끝에 시작되었다

670 만 개의 정자가 달에 있는 금고로 간다

우주비행사 마이클 콜린스는 어떤사람일까요?

화씨 880 도의 금성과 화씨 영하 331도의 해왕성

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