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의 목적과 의도는?

2023. 2. 11. 22:51지식인/과학,우주

 

과학자들과 많은 전문가들은 오늘도 안전한 지구를 유지하는데 방해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 중에 있을 것입니다.

그 덕에 오늘 하루도 안전과 평화와 행복을 누리며 살 수 있음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각계의 전문가들은 그리 오래지 않아 지구의 종말을 말하며 다양한 원인을 제시합니다. 

(고의적이지 않은 핵폭발에 의해 

의도적인 핵폭발에 의해 

생물학적 전쟁에 의해

기후변화에 의해 

세계적인 전염병에 의해 

유전자 조작에 의해 

생태계 붕괴와 

인구과잉으로 인해 

그리고 화산폭발이나 지진등으로 인해 )

 

지구에 위협이 되는 이 물질들에 대한 경계와 절제가 있어야 함을 강조하는 의미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나라들은 인류의 살아갈 터전인 지구의 멸망에 대한 염려보다 당장의 국가적 힘을 갖기를 위해 투쟁합니다. 

오늘날 세계는 핵무기의 보유나 개발에 제한으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핵 공격은 서로 회복할 수 없는 파괴적 결말로 이어지기 때문에 핵 공격을 억제하기 위한 군사적 전략입니다. 

 

얼마 전 세계 인구 1위 자리를 탈환한 인도는 핵무기 보유를 인정받기 위해 국가적 경제를 희생시켰고 

북한 역시 국민들의 생계와 생존권을 희생시켜 가면서 핵무기 보유국을 인정받기 위해 투쟁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편집 기술이 인류의 멸망을 가져 올 수 있다?

 

지금 세계에서 핵 탄투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9개국은 다음과 같습니다.

 

러시아 - 5,977
 

세계에서 핵 탄두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나라가 5,977개를 가진 러시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숫자에는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무기와 비작동 탄두가 포함된 것이며 약  1,500개는 수명이 소멸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러시아는 그동안 수많은 군축협정에 서명을 했으면서도 1991년 소련 이 해체된 이후에도 전략적 비축량을 유지해 왔으며 지금도 핵무기 현대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이 많은 핵탄두를 갖게 된 시기는 냉전시기로 수백 건의 테스트와 실험을 통해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고 기존 군사무기보다 성능적, 효율적으로 우위의 무기를 위해 만들었습니다. 

또한 러시아는 핵 기술발전에 따라 원심 분리기를 개발하여 로켓에 배치할 수 있는 소형탄두를 생산했고   큰 ICBM를 대체해 적군과 교전시 더 효과적 유연성을 제공했습니다. 

냉전 후 부터 수십 년의 축적된 기술과 비축량으로 오늘날에는 현대화된 유도 시스템으로 4,500개의 즉시 가동 가능한 유닛을 보유하고 있어 어떤 상황에서도 최대의 방어적 사용이 되게 개발되었습니다.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미국 - 5,428


러시아에 이어 미국은 약 5,428개로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은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1939년에 핵에 대한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1945년 7월 16일 세계 최초로 핵무기를 제조하여

1945년 세계 최초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했습니다.

이후 세계 핵 억제를 위한 목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모스크바와의 New START 협정체결 이후 크게 감소했습니다.자세히 보려면 ☞   지구 종말의 날 시계

 

중국 - 350


전문가들의 추정치에 따르면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핵 탄두는 350개 정도입니다.

중국은 마오쩌둥 시기인 1954~55년에 핵무기 프로그램을 시작해 

1964년 10월 16일에 첫 번째 핵무기 실험을 시작으로 1996년 7월 29일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오늘날 여러모로 불투명한 중국의 군사력이자만 전문가들이 추정하는 것으로는 고급 무기에 대한 실험을 시시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역사상 최악의 다양한 우주 재앙들

 

 

프랑스 - 290


프랑스는 1992년 최고치에서 급격히 감소한 추세이며 앞으로도 더 줄일 계획에 있습니다. 

유럽에서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가장 큰 항공함대를 보유하고 있고 자체 탄도미사일을 운반할 잠수함 함대를 보유하고 운영 하며 독립적인 방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1960년 2월 13일, 프랑스는 샤를 드골 정권 시절 독자적으로 개발한 핵무기를 네 번째로 시험한 나라입니다.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영국 - 225


영국은 1940년 4월 10일 핵무기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1952년 10월 3일 첫 핵실험을 했고 1991년 11월 26일 마지막 핵실험을 했습니다.
1998년부터 영국은 글로벌 안보강화를 이유로 핵탄두 재고량을 점진적으로 줄여왔으며 앞으로도 감소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러시아가 위협한 전쟁으로 인해 입장을 재평가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자세히 보기  ☞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파키스탄 - 165


파키스탄은 비축량을 줄이고 비확산 조약에 서명하라는 안팎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지역 안보 문제를 앞세워 이를 거부하며 최근 몇 년 동안 핵탄두 탑재할 수 있는 미사일 실험을 성공했습니다. 더구나 오랜 라이벌인 인도에 대해 전술적 우위를 얻기 위해 공격용보다는 전장용으로 개발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자세히 보기  ☞  670 만 개의 정자가 달에 있는 금고로 간다


인도 - 160


인도는 핵 확산 금지조약에 서명하지 않음으로  핵무기 통제에 관한 국제 협정의 대상이 아닙니다.

인도는 자체적으로 군비 경쟁보다 평화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국가 간의 군축 약속에 동참하며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가간의 협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스라엘 - 90


매우 비밀스럽게 핵 개발을 하고 있는 이스라엘은 미국 핵 연구 정찰 위성에 의해  핵무기에 사용할 핵 물질을 생산용으로 사용되는 센터가 찍혀 2019년에야 공개적으로 인정했습니다.

추정에 따르면 중동국가에서 유일하게 핵탄두 90개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 핵 능력을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욱이 이스라엘은 핵확산금지조약(NPT)에 서명하지 않았고 자국 핵시설에 대한 국제 사찰이나 검증을 거부했습니다.

이스라엘의 군사력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 20

 

북한은 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유엔의 경제제재에 맞서면서까지 약 10~20개의 핵탄두와 다양한 단거리 및 중거리 미사일을 보유한 핵보유국이 되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북한이 대량 살상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이웃 한국, 일본, 중국에 위협이 되며 이러한 무기를 직접 사용하거나 세계 비국가 행위자에게 판매할 수 있다는 면에서 세계 안보에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한반도가 긴장상태에 있고 이 문제의 해결책이 없는 상황에서 북한의 핵 보유는 상당히 위태롭고 위험합니다.

 

결론 

 

핵무기가 결코 서로에게 이점이 없음을 세계는 알게 되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세계는 핵무기 확산을 제한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미국과 일부 서방국가들이 세계 안전을 위해 핵 탄두 수를 감소시키고 있고 함께 더불어 평화롭게 살아가는 길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핵무기 사용 논란으로 세계는 다시 긴장하게 되었으며 핵확산 제한에 노력을 계속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해보게 됩니다.  

부디 함께 공멸하는 길이 아닌 함께 공평,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