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2021. 10. 31. 18:01지식인/과학,우주

달 By  wikipedia

 

수천 년 동안 달은 우리 인류에게 끝없는 매혹의 원천이었습니다.  어릴 적 밤하늘에 떠 있는 달을 보며 엄마가 들려주신 이야기는 신비롭고 손을 뻗으면 닿을 것만 같던 가보고 싶은 환상과 꿈의 장소였습니다.

지구에서 약 240,00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 환상적인 위성은 우리 태양계의 유일한 자연 위성이자 밤하늘의 가장 큰 물체입니다. 이 아름다운 달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류가 살기 좋은 환경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세히 보기     우주비행사 마이클 콜린스는 어떤사람일까요?

 

인류는 1969년 달에 첫 발을 디딘 이후 무엇을 얻었으며 앞으로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을까요?

 

어마어마한 돈과 기술력을 투자해 침공한 달은 수천 년 동안 인류에게 끝없는 탐구의 대상이였습니다. 나사는 60년대 이후 아폴로를 시작으로 총 9개의 우주 프로그램에 의해 달에 보내졌고  당 표면 탐사를 위해 구주인들이 달을 방문했고 오늘날 우리가 달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NASA는 3개의 로봇 우주선으로 달 표면의 3D 지도를 만들고   태양풍의 데이터를 위해  2개의  우주선 탐사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사의 이 같은 프로잭트 덕에 우리는 달에 대한 지식이 확장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배운 달에 대한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세히 보기    화씨 880 도의 금성과 화씨 영하 331도의 해왕성 

 
달은 죽어있습니다  :  달에는 살아 있는 유기체가 없습니다. 오직 운석에 의한 유기 화합물의 흔적이 있습니다.  


달의 나이는 약 45억년  :  아폴로 우주비행사들이 가져온 달의 암석을 분석했을 때  과학자들은 고대 지르콘 조각을 연구했고 이것이 대략 45억 년 전에 일어났다는 것을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달은 태초가 아니라 진화했다  :  달은 화산에 의해 분출된 암석 물질로 만들어진 진화된 지구 행성으로 간주됩니다. NASA에 따르면 달의 내부 구성이 두꺼운 지각, 암석권 및 "부분적으로 액체인 연약권"이 있는 지구와 실제로 유사합니다.  자세히 보기     화성에 대해 알아보자 : 화성은 어떤 곳이며 크기는 어느정도?

 
 
달이 줄어들고 있다  :  1969년에서 1977년 까지 수지 된 것을 검토한 결과  달의 지진 활동의  25%가 달 표면의 절벽에서 방출된 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것으로,  지난 수억 년 동안의  이 활동은 달의 지각이 약 150피트 축소되는 원인으로 달의 수축을 발생합니다.

 
달에도 물이 있다  : 인류 체초로  아폴로 우주비행사들이  달을 탐사했을때 건조한 행성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2009년 NASA의 달 정찰 궤도선은 얼음 속에 물이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달이 높은 기온 차이에 의해 그 물 분자가 달 표면에 떠 돌아다니며 정착할 지역을 찾아 떠 다니다가 모여듭니다.  

달은 춥고 어두움도 있지만 햇볕이 잘 드는 곳도 있다  :  NASA가 최근 달에 물이 있음을 감지했습니다. 성층권 천문대 적외선 천문학에서 알아낸 달에 대한 정보로는  달에  햇볕이 잘 드는 남반구에 위치한 클라비우스 분화구에서 물 분자를 감지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토양 1 입방미터당 물의 농도는 100~412ppm이며, 이는 12온스 병의 물에 해당합니다.자세히 보기     인공 자궁에서 자란 원숭이와 인간 혼합 태아
 

태양풍의 변화  :  최초 태양풍 구성을 실험했던 아폴로 11호는  알루미늄 호일을 기둥에 부착했습니다. 포일 시트가 펼쳐진 77분 동안 태양에 노출된 후 달의 분석을 위해 수집된 정보를 지구로 보내집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과학자들에 의해  태양풍의 구성과 강도의 변화를 알아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달에서 가장 어린 암석은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만큼 늙었다  :  달 표면과 달리 지구의 표면은 침식및 지각판의 이동으로 항상 재포장되고 있습니다.  달의 암석은 32억 년에서 46억 년까지 다양합니다.

 
달의 분화구는 소행성 충돌로 발생했습니다.  :  달의 표면은 많은 분화구들로 덮여 있습니다.  그 대부분은 소행성의 운석이 충돌하여 형성되었습니다.  지구에도 강타한 운석은 대기층의 완충작용으로 지구가 보호되고  또 날씨나 화산과 지질 활동들이 운석 충돌 흔적을 침식하지만  달에는 지질학적 활동이나 대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수십억 년 전의 달 분화구를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자세히 보기    인간이 살고 있는 층은 어떤 대기층일까요?

 

달은 다른 행성의 나이도 제공합니다.  :  달에는 침식을 할 수 있는 대기도 화산도 판 이동도 없기 때문에 달의 지각이 잘 보존 되어있습니다. 그 덕에 과학자들이 다의 나이를 결정할 수 있고 다른 행성의 나이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지구와 달은 유전적으로 관련이 있다  :  달과 지구 암석을 분석한 과학자들은 그 구성이 지구와 달이 매우 유사하여 공통 조상임을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달에는 대기가스나 물을 형성하기 위한 철이나 기타 원소가 없어 죽은 행성입니다.


달 표면은 단단하다  :   아폴로 11호 우주비행사들의 달 표면에서 채취한 샘플을 연구한 과학자들은 달의 표면이 먼지 알갱이와 큰 암석의 혼합물임을 찾아 낼 수 있었습니다.  달을 방문하기 전 과학자들의 추측은 미지의 물질로 덮여 있을 것으로 생각했고 우주비행사들이 발을 디딛을 수 있으지 사전 지식이 없었습니다. 

달은 지진 활동이 활발하다  :   Apollo가 달 표면에 지진계를 설치했습니다.  70년대 후반까지  다양한 규모의 월진이 28번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 휴식기간이 된 코로나 시대 지구의 진동이 50 % 감소


 
달은 암석과 먼지로 덮여 있습니다.  :  아폴로 11호가 수집한 것으로는  달이 먼지와 암석 파편이 섞인 층으로 덮여 있습니다.  대기 부족으로 표면은  미세 운석과 태양풍에 노출되어 암석을 부수고 일부를 녹여서 작은 조각을 만듭니다.


달의 암석은 물 없이 고온에서 형성  : 달의 암석은 용암처럼 보이는 현무암과 관입 화성암들과 운석 충돌로 만들어진 암석 가루들로 물 없이 형성되어 있고  반면, 지구에서는 혈암이나 석회암과 같은 암석을 생성하는 데 물이 큰 역할을 합니다.자세히 보기  ☞  우주 관광이 20년의 준비 끝에 시작되었다

 
달의 남극 아래에는 막대한 중금속 매장량이 있습니다.  :   달의 남극  분지 아래에 거대한 중금속 매장량이 있습니다. 무게는 약 2400조 톤으로 추정되며 40억 년 전 달에 충돌한 철-니켈 소행성의 잔해로 추정됩니다. 


달에는 두 개의 큰 구덩이가 있습니다.  :  나사의 달 정찰기의 수집으로 알려진 바에 의하면 달에 두개의 큰 구덩이가 있습니다.  Mare Ingenii 구덩이는 지하 용암 동굴이 붕괴될 때  형성된 것으로 추측합니다.  충돌 분화구는 달 표면 전체에 있습니다.자세히 보기     달에 노아의 방주를 만들 수 있을까?

 
달에는 핵이 있습니다.  :  달의 지진을 감지하고 측정하기 위해 지진계가 달이 37-44마일 두께에 설치 했습니다. 그리고 이 실험은 달에 작은 핵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구와 달이 운석을 거래했습니다.  :  과학자들은 달에서 방출된 운석이 지구에서 발견했습니다. 소행성이 달에  충돌할 때  운석을 우주로 방출하여 달에 운석이 전달되었으며.   지구의 암석이 달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달에 지구나, 금성 및 화성의 소행성 파편이 있을 수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달이 지구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   달이 지구에서 서서히 멀어지고 있습니다.   Apollo 11 가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잇는 레이저를 달 표면에 설치했습니다.   레이저 펄스를 반사하여 역 반사체는 달이 연간 약 1.5인치의 속도로 후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자세히 보기     세계 역사상 최악의 다양한 우주 재앙들


월진은 최대 10분 동안 지속합니다  :  보통은 평균 약 30초에 불과한 지진과 달리 달에서 일어나는 지진은 더 길어집니다. 이 흔들림은 달 표면  12-19마일 아래에서 시작되어 10분 이상 지속됩니다. 과학자들은  이 긴 활동은 지구의 초기외 흡사한 지진 에너지를 분산시켜 진동으로 지구의  물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달의 형성 초기 마그마가 바다를 형성했습니다.    :  약 44억년에서 46억 년 사이에 수십 킬로미터의 마그마 바다가 달을 덮었습니다. 그 바다  초기 지각은 달의 고지대를 형성했으며,  운석 충돌은 분지를 만들어 산맥을 만들었습니다.   

 
달의 중력은 지구의 방패로 도움이됩니다  :  지구에는  외핵의 액체 철과 니켈의 움직임에 의해 생성된 자기장이 태양풍이나 우주 입자와 같은 위협적인 자연력으로부터 지구를 보호합니다.  달의 중력이 지구의  외핵을  움직이게 하여 지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달은 비대칭입니다  :  우리가 보는 달은 둥글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비대칭 입니다.  과학자들은 달의 비대층이 지구의 중력의 결과일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달은 용암의 축적으로 인해 달 분지 아래 큰 덩어리가 있어 달의 한쪽이 다른 쪽 보다 더 두껍고 비대층입니다. 


달은 태양계에서 가장 추운곳 입니다.   :  달은 태양계의 어떤 곳보다 낮은  영하 415°F로 Hermite 분지에서 감지되었습니다. 태양계에서 멀리 떨어진 명왕성도 가장 추운 온도가  영하 300°F 였지만  달에 그늘진 지역의 암극 분화구의 온도는 태양계의 가장 추운 곳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 아스피린의 영웅이자 인류의영웅 펠릭스 호프만

자세히 보기  ☞ 유전자 가위가 하는 기술의 용도

자세히 보기  ☞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자세히 보기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우주에 쓰레기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  670 만 개의 정자가 달에 있는 금고로 간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