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두개 달린 개를 만든 소비에트 과학자 Vladimir Demikhov

2021. 8. 19. 18:11지식인/과학,우주

머리 둘 달린 개

 

가끔 특별한 글을 볼 때면 구 소련이 망하게 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가 싶답니다. 구 소련은 지구의 온 인류와 다른 모든 나라들에게  얼마나 위험한 존재였던가 생각하면 지금도 오금이 저릴 정도로 아찔 합니다. 분명 과학계에 엄청난 발전을 가져왔던 그들이지만 결코 칭송받지 못함은 도덕과 윤리가 가 메말랐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오늘 소개할 과학자  블라디미르 페트로비치 데미 호프는 구 소련 소비에트 과학자였습니다. 그는 외과 의사로 생체이식 수술의 선구자였으며 개를 이용한 동물 실험자로 잘 알려진 인물입니다. 

 블라디미르 폐트로비치 데미 호프( Vladimir Demikhov, 1916년 7월 18일 - 1998년 11월 22일)는 일찍이 1930년에서 1950년 사이 인공심장과 혈관 우회수술에 대한 실험을 행하였으며, 심장과 허파 이식 수술을 집도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과 역사상 최초로 온혈동물의 심장이식 수술과, 최초의 허파 이식 수술, 최초 동시  심장-허파 이식 수술을 실행하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후대에 칭송받을만한 그의 업적

 

그를 유명하게 만든것은 그의 획기적인 인체 수술기법보다 개의 머리를 살아 있는 개에게 이식한 것에 의해 유명해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아스피린의 영웅이자 인류의영웅 펠릭스 호프만

1960년에 쓰인 그의 논문에서 장기의 실험적 이식 수술은 장기와 조직의 이식 수술에 대한 유일한 논문이었으며 1962년에 발표되었습니다.   
데미코프가 장기를 이식을 위해 많은 동물들을 실험용으로 사용했으며 그가 이식한 개 중에 한 마리는 수술 후 32일을 생존한 것이 기록에 남아 잇습니다.   

데미 호프는 '조국 공로훈장'을 받은 후 얼마 되지 않은1998년 돌연사하였습니다. 그가 끝없이 실험했던  신체 '이식수술'은 나중에 더욱 발전하여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살리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한다면 그의 인류에 남긴 업적은 칭송을 받아 마땅하지만 그의 과학에 대한 집념은 윤리적인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머리가 두개 달린 개를 만들다


 소비에트 과학자 데미 호프가 당시에 실제로 머리가 둘 달린 개를 만들었다는 것을 믿는 사람은 많지 않았지만 이 초현실적인 사진이 그 증거입니다.
소비에트 의사인 그를 미친 과학자라고 부르는 것은 그가 의학계에 남긴 그의 공헌을 깎아내리는 것일 수 있지만 그의 급진적 실험 중 일부는 확실히 두 개의 머리를 가진 개를 만들었습니다.

생체 이식학의 선구자였던 그는 다양한 실험을 위해 개(그가 가장 좋아하는 실험 대상)들을 상대로 여러 개의 중요한 장기를 이식한 후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많은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완전 다른 개의 머리를 이미 머리가 있는 또 다른 개의 목 뒤쪽에 접목 이식했습니다.   물론 두 개의 앞다리까지 다 자란 독일 셰퍼드의 목 뒤쪽에 접목시킨 것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1954년부터 그와 그의 동료들은 이 수술을 23번이나 하며 다양한 이식 수술에 성공을 거두었고  1959년 24회 차에  LIFE Magazine에 기사와 첨부 사진이 실리면서 세상에 알려지며 머리가 두 개인 개 사진으로 유명인사가 되었습니다. 

이 수술을 위해 두마리의 개가 선택되었는데 하나는 주인 잃은 독일 셰퍼드 Brodyaga라는 개와 와 또 하나는 Shavka라는 개로 목과 앞다리를 독일 셰퍼드에 접목하기 위해 제공될 개입니다.  

Shavka의  앞다리 아래 절단되고(이식 전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의 심장과 폐를 연결한 상태로 유지) 있고,  Shavka의 상체가 부착될 Brodyaga의 목에  절개가 되어   척추를 부착하고 혈관이 재건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반응형

 

데미 호프 제자 Demikhov의 두 마리개의  머리 이식술

 
수술 시간은 3시간 30 분거 친 수술은 성공하였고 머리가 둘 달린 개는 두 머리가 모두 듣고, 보고, 냄새 맡고, 삼킬 수 있었습니다.  Shavka의 이식된 머리는 마실 수 있으나  호스트 개의 위장과 연결되어 있지 않았으며 이식된 개가 먹는 모든 것은 모두 외부 튜브를 통해 바닥으로 흘러내렸습니다.

수술 휴 4일 만에 죽은 머리 둘 달린 개는 목 부위의 정맥이 우발적으로 손상되지 않았다면 29일 동안 살아남은 데미 호프의 머리 두 개 달린 개보다 더 오래 살았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실험을 통해 의학적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도덕적 논란에 의해 실제적으로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  

오래전부터 의학계에서 실험되고 있는 머리 이식은 가가운 장래에 현실이 될 것이라고 이탈리아의 신경외과 의사인 Sergio Canavero는 말하며 의료윤리규정이 적은 중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 중국은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작년에 소의 머리 이식에 성공을 하였음이 발표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670 만 개의 정자가 달에 있는 금고로 간다

자세히 보기  ☞  우주비행사 마이클 콜린스는 어떤사람일까요?

자세히 보기  ☞  화씨 880 도의 금성과 화씨 영하 331도의 해왕성

자세히 보기  ☞  화성에 대해 알아보자 : 화성은 어떤 곳이며 크기는 어느정도?

자세히 보기  ☞   인공 자궁에서 자란 원숭이와 인간 혼합 태아
자세히 보기  ☞  우주에 우주 정거장이 몇개나 있을까?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우주에 쓰레기들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