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상징이 된 색상과 의미

2021. 12. 20. 19:01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감탕나무속 (Holly tree )

 

크리스마스가 한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거리마다 화려한 장식들이 거리를 밝히고 있고 눈부신 불 빚들이 보는 이로 하여금 기쁨을 느끼게 하고 뭔지 모를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이것들이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장면들일 수 있지만 개인에 따라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이미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것은 몇 가지 색상일 것입니다.  붉은색과 그린색, 또 골드와 백색입니다. 성탄 장식에서 부 더 카드, 그리고 선물을 포장하는 포장지까지 이 4가지 색상은 크리스마스 전용 색처럼 사용됩니다. 

어떻게 이 4가지 색이 크리스마스 이미지가 되었는지 정확한 알 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이론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브로드웨이에서 최장기 공연된 뮤지컬 5

 

상징이 된 색상

오늘날처럼 크리스마스가 상업적으로 흐르기 이전 성탄절은 기독교에서 특별한 명절로 지켜졌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색상으로 상징되는 4개 색상에는 기독교적인 의미가 있으며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상징이 되었습니다. 

기독교인들의 성탄절에 빨강과 초록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탄생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골드와 하얀색은 역시 예수님의 죽으심과 탄생을 의미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의 다른 점

일부 학자들은 크리스마스에 빨간색과 녹색을 사용하던 전통을 13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대부분의 성도들이 문맹으로 성경을 읽을 수 없을 때 성도들의 교육을 위해 연극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이때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를 통해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를 표현하려는데, 겨울인지라 푸른 나무를 구할 수 없는 환경에서 사철 푸름 색을 유지하는 소나무를 이용했습니다. 

 

교육적 연극에서 시작된 크리스마스 트리

 

처음에는 소나무 가지에 선과 악을 알게 하는 상징적 과일로 사과를 메달았고, 이것이 시간의 지남에 따라 사철나무 상록수로 이어지면서 크리스마스트리로 발전시켜 빨간색과 녹색의 색상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드디어 이 관습이 각 가정으로 들어왔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빨강과 초록이 관습이 된 역사



많은 역사가들은 빨강과 초록을 사용하는 관습이 고대 로마의 Saturnalia 축제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합니다.   12월 17일에서 12월 23일 사이에 토성 신을 기리는 이 축제 기간 동안 로마인들은 자신들의 집을 홀리 나무로 장식하고 sigillaria라고 하는 작은 인형을 상록수 가지에 달아 놓았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푸흔 상록수 잎과 붉은 열매가 축제와 즐거운 계절을 상징하게 되었습니다 

기독교인들에게  크리스마스는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는 날이고  녹색이 주는 의미는 그리스도를 영원한 생명으로 겨울 내내 푸른색을 가진 상록수로 표현하며   빨간색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 흘리신 피를 나타냅니다.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색상별 상징 


빨간색  :  이 강렬한 색상은 십자가에 죽으시려고 오신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합니다.  후대에 와서는 산타클로스의 복장과 루돌프 사슴의 코가 빨간색으로 상징되었습니다.   

녹색  :  기독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나무가 홀리나무와 상록수입니다. 이 나무들은 상막한 겨울내내 강력하고 변하지 않은 녹색으로 계속 성장하므로 크리스마스에 그리스도의 생명과 영원한 본성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금색  :   금은  태양과  하나님의 아들을 의미하며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긴 겨울 동안 그리스도의 탄생이 어두운 세상으로 빚이 온 것을 상징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이 아름다운 금은 예수님이 탄생한 후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님께 가져온 선물 중 하나였으며  현대에도 여전히 인기 있는 선물이자 부와 번영과 화려함의 상징입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의 다른점

금색  :   금은  태양과  하나님의 아들을 의미하며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긴 겨울 동안 그리스도의 탄생이 어두운 세상으로 빚이 온 것을 상징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이 아름다운 금은 예수님이 탄생한 후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님께 가져온 선물 중 하나였으며  현대에도 여전히 인기 있는 선물이자 부와 번영과 화려함의 상징입니다.    

하얀색  :  하얀색은 순결로 표현되며 악에 대한 선의 승리를 의미하여 예수님의 탄생의 주제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보라  :   대림절을 영어로 Advent(도착)라고 합니다. 성탄 전 4주를 대림절로 지키는 기독교에서 보라색은 대림절의 상징적 색상입니다,  그러므로 약속한 사람을 기다리는 것과 같이 우리가 다시 오겠다고 약속하신 그리스도의 강림을 기다리는 절기라는 뜻입니다. 

그러기에 이 절기에 우리는 아기 예수님을 기다릴 뿐만 아니라, 재림하실 주님을 기다리며 주님 앞에 부끄럽지 않게 살도록 경건에 힘쓰며 금식하고 회개하는 절기를 표현하는 색상입니다.

또한 세상 구원자로 오신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복음 증언에 힘써야 하며,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일에도 더욱 힘써야 함을 의미합니다.   한편 보라색은 왕족, 사치, 마법이나 기발함을 상징합니다.

 

결론

크리스마스 색상은 최초 전통 종교에 뿌리를 두고 있었으나 현대화되면서  상업주의에 의해 기쁨과 환희의 정신을 의미합니다.

자세히 보기   2020년 한국의 50대 부자들 명단

                   2020년 세계 억만장자 순위 20

                   세계 제1의 억만장자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세계 제2의 억만장자 마이크로 소프트 빌 게이츠

                  세계 제3의 억만장자 버나드 아르노와 가족

                 세계 제4의 억만장자 워런 버핏

                세계 제5의 억만장자 래리 엘리슨

               세계 제75의 억만장자 이건희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