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옹의 위대한 업적과 그의 몰락에 대한 평가

2021. 12. 25. 23:43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영웅 나폴레옹의 업적

 

누구나 영웅들 중에는 두가지 견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된 세계적인 영웅인 나폴레옹도 그의 생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로 갈립니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1769~1821)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군사 지휘관 중 한명으로 평가됩니다. 프랑스 군 중위로 시작하여 프랑스 혁명 혼란 기간동안 두각을 나타내며 빠르게 계습 승진을 통해 1804년 프랑스 황제가 되었습니다.

나폴레옹 1세는 야심차고 카리스마 넘치는 지도력으로 혼란기에 빠진 프랑스를 군사적으로 안정시켰고, 프랑스의 교육을 재편했으며, 민법의 모델이 된 나폴레옹 법전을 제정했고,  강력한 프랑스 군사력으로 프랑스지배력을 확장했습니다. 그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게 나뉘지만 역동기 프랑스에서 그의 지도력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이라는  평가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나폴레옹은 누구?

나폴레옹은 1769년 8월 15일 프랑스 코르시카 섬의 아작시오에서 변호사인 카를로 부오나파르트와 그의 아내 레티치아 라몰리노 사이에서 두번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나폴레옹이 태어날때쯤 민족주의자를 지지했던 그의 아버지는 섬에서 쫒겨나 프랑스에 충성을 하며 1771년 아작시오 사법부의 심사관으로 임명되었고 그 덕에 그의 두 아들인 조제프와 나폴레옹은 프랑스의 College d'Autun에 등록할수 있게 됩니다.  이어 파리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프랑스군 포병 중위로 입관됩니다. 

1796년 3월 9일 알렉상드르 드보하르네 장군의 미망 두 자녀를 둔 미망인 조세핀 드보하르네와 결혼했지만 아들을 낳을 수 없었기에 1810년 오스트리아 황제의 18세 딸 마리 루이즈와 결혼하여  1811년 3월 20일에 아들 나폴레옹 2세(일명 로마의 왕)를 낳았습니다.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성공의 시대적 배경

 

프랑스 파리 사관학교로 진학한 후 그의 아버지는 위암으로 사망하고, 사관학교를 졸업한 나폴레옹은 포병 중위로 프랑스 직업군인으로 입대하여 프랑스 혁명 동안 그의 첫 번째 군사적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국민공회를 지지했던 그는 1795년에는 국민회의에 반대하는 봉기를 진압하며 국민회의 공화국을 구한 영웅으로 추앙되었습니다. 

프랑스 혁명이 시작된 3년후 프랑스는 공화국으로 선언되며 이듬해 루이 16세가 처형되었고 이어  막시밀리앙드 로베스피에르가 부상되면서 공공 안전 위원회의 독재가 시작되었습니다.  

독재와 공포 통치로 인해 1793년과 1794년은 40,000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살해되자 로베스피에르가 권력에서 물러나고 이어 처형 되면서 1795년에서 1799년까지  프랑스의 혁명정부가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나폴레옹의 전력


나폴레옹은 반혁명 세력으로부터 정부를 구한 후 내무부 사령관으로 임명됨과 함께 군사 문제에 관한 고문이였습니다.   
1796년, 군의 지휘를 맡아 불만과 영양 부족으로 겨우 30,000명에 불과한 군대를 이르켜 오스트리아군에서 승리를 거두고 프랑스 제국을 크게 확장했으며 프랑스를 군주제로 만들려는 쿠데타를 진압하며 영웅적 이미지에 올랐습니다. 

외부적으로 그의 군대는 다른 많은 유럽군대에서 승리하며 강력한 프랑스를 만들었고 국내적으로는 나폴레옹 법전을 만들어 다양한 개혁을 수행했으며 잇따른 전쟁승리로 위협을 느낀 유럽의 연합군을 결성하게 햇으며 많은 전쟁 승리중에  6차 연합 전쟁에서 패배해 망명길에서 탈출해 재 권력을 잡으며 황제가 되엇지만  워털루 전투에서 패배하여 그이 정치, 군사력이 끝났습니다.  자세히 보기     브로드웨이에서 최장기 공연된 뮤지컬 5

 

나폴레옹의 패배와 정치

1798년 7월 1일,  이집트를 점령한 나폴레온군대는 인도로 가는 영국의 무역로  방해로 대영제국을 타파를 위한 군사작전은 영국군에 전멸되었고 이 패배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은 나폴레옹군을 대항하기 위해  영국, 오스트리아, 러시아, 터키군이  프랑스군에  대항하는 새로운 동맹을 결성했습니다. 

1799년 봄, 이탈리아군에 패배한 프랑스군은 프랑스의 반도의 많은 부분을 포기하고 돌아온 나폴레옹은 프랑스내부에서 일어난  무혈 쿠데타에 참여하여 첫 번째 영사, 곧 장관을 임명하고 공무원, 치안판사, 입법부 의원을 임명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중요한 정치인이 됩니다.
 
1800년 영사이던 나폴레옹은 마렝고 전투에서 이탈리라 반도에서 오스트리아군을 물리쳤고 이 승리로 그의 지위가 공고히 되면서 1802년  전쟁에 지친 영국인은 프랑스와 평화동맹인 아미앵 조약을 맺습니다.

나폴레옹은 로마 가톨릭을 국교로 복귀시키면서 국가의 경제, 법률 시스템, 교육, 심지어 교회까지 개혁을 추진했으며 나폴레옹 전쟁 전 3년간의 유럽평화를 형상했습니다. 이 개혁정책은 많은 지지를 받으며 1802년 종신 집정관으로 선출되었고 2년후 프랑스 황제로 선출됩니다. 

 


나폴레옹 전쟁

나폴레옹은 1803년부터 1815년, 권력 퇴위까지 유럽이 전쟁의 연속이였습니다.  
1815년 6월 16일, 나폴레옹은 프랑스군을 이끌고 벨기에로 진격하여 프로이센군을 격파했습니다. 이틀 후 워털루 전투 에서 프로이센 전투기의 지원을 받은 영국군에게 패배했습니다 . 

굴욕적인 손실이었고 1815년 6월 22일 나폴레옹은 권력을 포기했습니다. 왕조를 연장하기 위해 그는 어린 아들인 나폴레옹 2세를 황제로 추대하려고 했지만 연합군은 그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의 다른 점



나폴레옹 업적

나폴레옹은 법, 예술, 정부 및 시민 개혁 분야에 완벽한 영웅입니다. 기본적인 시민권, 종교의 자유, 병원 및 고아원에서  나폴레옹 법전으로 알려진  시민법전은 오늘날까지 세계에서 민법의 기초이자 프랑스에 최초의 성문법전이 되었습니다.

전투적 : 70번이 넘는 전투를 이끌었고 단 8번의 전투에서 패배했습니다. 프랑스군의 작전 방식을 바꾸어 강력한 군사강국을 만들었고 유럽에서 프랑스의 강력한 지배력을 갖게 햇습니다.

정치적 : 1789년 프랑스 혁명으로 수년간의 정치적 혼란기를 안정시키며 대부분의 망명자들과 왕족들을 사면시켰고 재능있는 망명자들을 공직에 임명했습니다.  

법제화 : 1804년 3월 21일 나폴레옹은 프랑스 민법으로 알려진 나폴레옹 법전을 제정했습니다. 법학자 위원회를 만들어 그동안지배해오던 봉건제와,  종교 관습법을 대체한 민법의 초안을 작성해 시민적 자유의 원칙, 법  앞의 인간 평등, 국가의 세속적 성격을 인정등으로 그 일부는 오늘날에도 전 세계에서 민법의 기초가 되고 있습니다. 

교회의 안전화 :  프랑스 혁명 동안 프랑스 교회 교황의 권위를 제거되고 교회의 토지와 헌금이 국가에 의해 몰수 되어 대부분의 성직자들이 나라를 떠났습니다.  1801년 나폴레옹은 교황과 협정을 맺어 가톨릭을  프랑스인의 종교로 인정했습니다. 사제들은 교회로 돌아왔고 몰수한 재산은 반환되지 않았습니다.

공공 및 사회기반시스템  :  현재까지 프랑스에서 사용하고있는 유용한 혁신으로 그는

  • 중앙집권화된 정부 행정을 시행하는 현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 미터법의 채택 하고
  • 공공 도로와 하수도를 건설했으며
  • 리세를 통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중등 교육 시스템을 제정
  • 그는 안정적인 단일 통화를 설립하고 프랑스 은행을 만들었습니다.
  • 그는 프랑스 정부와 프랑스 군대에 능력주의를 도입하여 가족적 배경보다는 능력에 따라 승진했습니다.

 

나폴레옹 법전은 

  • 출생에 대한 특권을 금지하고 
  • 종교의 자유를 허용했으며 
  • 자격과 능력을 갖춘 사람은 신분에 관계없이 어떤 지위든지 자격을 제공해야 한다고 명시 햇습니다.
  • 이 조건은 유럽뿐만 아니라 북미전역과 세계많은 국가의 민법의 주요 기반이 되었습니다. 

  

나폴레옹의 종말


1812년 러시아를 침공했던 나폴레옹의 심한 패배로 그의 종말이 시작되었습니다. 수십만의 병사가 죽거나 중상을 입어 
약 600,000명이던 군사였던 병사가  10,000명에 불과 할 정도참패했습니다. 

이 참패로 정치적 반대 세력들이 힘을 얻었고 러시아 전쟁시 내부에서 쿠데타가 일어났고 영국군은 프랑스로 진격하기 시작했습니다. 국제적 압력과 정부의 비협조, 자원 부족등으로 1814년 3월 30일 연합군에 항복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망명과 사망

1814년 4월 6일 강제 퇴위를 당한 나폴레옹은  이탈리아 근해의 엘바 섬으로 망명했했으나 프랑스 정부의 무능으로 인해 1815년 3월  루이 18세는 도주했고 나폴레옹은 권력을 되찾았지만 정부를 재 통제하는 과정에 그의 지도력에 두려움과 그간의 패배에 대한 비평으로 통제되지 못했습니다 

1815년 퇴위한 후 엘바섬 유배에서 다시 돌아올 것을 두려워한 영국 정부는 그를 남대서양의 외딴 섬 세인트 헬레나로 보냈습니다. 나폴레옹은 오랜만의 자유를 즐기며 책을 읽고 쓰는 일에 전염햇으나 지루한 일상으로 피패해진 그는 집에 침거하기 시작하여 1821년 5월 5일 세인트 헬레나 섬에서 초기 위암 징후로 51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죽기전 나폴레옹은  "  나의 유골이 내가 그토록 사랑한 프랑스 사람들 한가운데 있는 세는 강둑에 머물기를 바랍니다.  나는 영국 과두 정치와 고용된 암살자들에게 죽임을 당하기전에 죽습니다."라는 유언을 남겼습니다.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무덤


나폴레옹의 무덤은 프랑스 파리의 Dôme des Invalides에 있습니다.  1677년과 1706년 사이 왕실 예배당으로 지어졌던  앵발리드 교회는 나폴레옹 치하에서 군사 판테온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교회에 나폴레옹외에도 그의 아들 로마의 왕과 그의 형제 Joseph과 Jérôme Bonaparte; Bertrand 장군과 Duroc 장군, 그리고 프랑스의 유명인들이 묻혀 있습니다. 

 

비판하는 목소리는  :  5년간의 유럽을 전쟁상태로 유지하며 수 많은 전쟁을 통해 350만~600만 명의 죽음과 주거지의 파괴 약탈등, 그 책임이 나폴레옹에게 있다고 말합니다.  

자세히 보기   2020년 한국의 50대 부자들 명단

                   2020년 세계 억만장자 순위 20

                   세계 제1의 억만장자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세계 제2의 억만장자 마이크로 소프트 빌 게이츠

                  세계 제3의 억만장자 버나드 아르노와 가족

                 세계 제4의 억만장자 워런 버핏

                세계 제5의 억만장자 래리 엘리슨

               세계 제75의 억만장자 이건희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