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에 대한 세계역사가들의 평가, 그리고 아시아 근현대사

2021. 12. 27. 19:01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이순신의 거북선 

 

17세기 독창적이고 뛰어난 전략으로 일본의 침략으로부터 한국을 구한 이순신을 군사의 영웅이자 전쟁의 신으로 묘사하는 글이 있어 소개 하려고 합니다.   

한국인이라면 모를수가 없는 한국의 영웅이지만 서구에서는  종종 간과됩니다.  그러나 많은 역사가들은 이순신을 세계 역사상 최고의 제독인 호레이쇼 넬슨(Horatio Nelson: 13번의 전투에서 8번의 승리)과 같은 수준 평가하고 일부에서는 그 이상으로 평가합니다.

일본인으로 세계에서 호레이쇼 넬슨에 견주는 쓰시마의 승전인 도고 헤이하치로(Togo Heihachiro)는  "나를 넬슨과 비교하는 것은 적절할 수 있지만 한국의 이순신과는 비교가 안 된다. 그는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위대하다.'라고 이순신에 대해 말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이순신과 그의 업적이 미치는 영향


이순신 장군(1545-1598)은 서구에서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국과 일본에서 중요한 역사적 인물입니다. 1592년부터 1598년까지 임진왜란과 23번의 전투에서 단 한 척의 배도 잃지 않고 모두 승리했습니다. 게다가 이 전투 중 14번의 전투에서 일본 선박은 단 한 척도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은 아마추어였지만 외군의 침해를 대하는 그의 혁명적 기술적 공헌은 간과 될 수 없으며 수적으로   20대 1의 전투를 포함 4개월 동안 11번의 해전에서  장비나 식량, 환경등의 우세한 여건의 군대를 상대로 모두 승리했습니다. 참고로 넬슨은 13번의 전투에서 8번의 승리를 거두면서 영웅이 되었습니다. 

이순신의 혁신적이고 전략적인 기술은

  • 아시아 해전에서 혁명을 촉발했으며
  • "현대" 해군과 전투 스타일을 모두 촉발했습니다.
  • 이러한 혁신은 1592년부터 1598년까지 한국을 향한 일본 침략을 격퇴하는 데 큰 기여를 했으며,
  • 이순신에 패배한 일본군은 러일 전쟁에서 이순신의 혁신 사상을 채택하여 1904~1905년  승리를 거두게 되었으며,
  • 이는 아시아의 세력 균형과  세계 역사의 상당 부분을 뒤바꾼 사건이었습니다.

이순신의 이같은 전략적 공헌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한국은 일본의 일부가 되었을 것입니다.

 


이순신 

구 한국에서 이순신은 첫 국시 때 말에서 낙마로  다리가 부러지면서 두 번째 시험에서 통과되어 34세의 많은 나이에 하급장교가 되었습니다. 

조선의 군대에는 여러 파벌이 있었고, 이순신을 질투한 반대파에 의해 전투중 탈영이라는 누명을 쓰고 직위를 잃었지만 그의 동맹자들에 의해 사관학교 사령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일본군의 한국 침투계획을 미리 알아내고 지역 해군을 구축하며 혁명적인 신형 선박을 만들어 창의력을 발휘했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가장 중요한 업적 중 하나는 나중에 그의 많은 성공을 가능하게 한  거북선의 발명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나폴레옹의 위대한 업적과 그의 몰락에 대한 평가

 

거북선 


1592년 이순신은 전투 비밀병기인 거북선을 만들었습니다. 

  • 길이 34.2m, 폭 10.3m, 높이 6.4m로 양쪽에 6개의 포 포트가 있는 최대 26개의 대포로 무장했습니다.
  • 뱃머리에는 용의 머리가 있었는데, 그 입을 통해 포탄, 화염 또는 유황 연기구름이 발사될 수 있습니다.
  • 거북선은 외군의 승선을 방지하기 위해 배에는 짚 매트로 숨겨진 철제 스파이크 지붕이 있었습니다.
  • 내부에서는 밖을 볼 수 있었지만 외부에 있는 일본인은 내부를 볼 수 없었습니다.
  • 하부 갑판에는 80명의 노젓는 사람이 있었고 양쪽에 8개의 노와 각 리더 4명이 있었습니다.
  • 보통 노와 돛을 함께 사용했지만 전투에서는 돛을 낮추었습니다. 상부 갑판에는 45명의 궁수와 사수가 있었습니다.
  • 최초의 새로운 거북선은 1592년 4월 12일에 완성된 바로 다음 날, 일본의 침공이 시작되었습니다.
     

1.   거북선은 당시 다른 배의 개방형 갑판과 대조적으로 상단 갑판을 금속으로 덮었습니다. 이 덮개는 근거리 및 원거리 무기에 대한 탁월한 보호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거북선이 최초의 장갑선이라고 하고고 일부는 최초의 철갑선이라고 생각합니다.

2.   이순신의 주요 무기는 대포, 다양한 무기에 사용할 수 있는 활의 용 머리, 금속 도금 위의 스파이크이며. 일본군은 일반적으로 배에 대포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포는 중요했습니다.

3.   용의 머리는 원래 협박용으로만 만들어졌으나  이 용의 머리에 다양한 무기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대포를 사용할 수 있고  연막 무기와 소이 무기도 사용되었습니다.

4.   마침내 갑판을 덮고 있는 금속의 갑판 때문에 배에 탑승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공격적이기도 하고 수비적이기도 했습니다.

※ 근대에 두 나라의 평화구축 이후, 거북선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지만 한국의 조선소에 기초가 되어 세계의 조선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사람들

 
일본군의 침공

 

일본은 이순신이 취임한 지 1년 만에 한국을 침략했습니다. 이순신은 전에 해군을 지휘한 적이 없었지만  전쟁 첫 4개월 동안 11번의 해전에서 승리했습니다.

그의 첫 해전에서 일본 함선 26척을 격파하고 한국측 부상자는 3명뿐이었습니다. 이순신은 곧 그 지역에 남아 있는 다른 일본 배들을 추격해 파괴했고 일본군은 이순신이 도착했을 때  두려움에 배를 버리고 도망쳤습니다.
 
일본의 지도자인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이에 대응하여 해군 규모를 1,700척으로 늘렸지만 이순신에게는 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자신의 발명품에 의해 목숨을 잃은 발명가

이순신의 전술

첫째, 그는 부하들이 잘 훈련되었는지 확인

둘째, 전투가 벌어지는 해안 지역을 잘 알고 있었고, 밀물과 해협을 이용했고.

셋째, 그의 타고난 리더십 능력은 부하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마침내 거북선을 갖게 되었습니다.

불행히도, 일본군은 한국에게 취약한 육지로 상륙하며 이순신 장군이 있던 곳에서 먼지역에 상륙하였고 서울을 포함한 한국의 많은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조선인은 전쟁의 전세를 육지로 바꾸는데 일조한 명나라와 동맹을 맺스니다.

1592년, 일본군의 침투에서 이순신은 두 번째로  전역에서 거북선을 풀어 사천해전에서 일본 함대 전체를 파괴하고 한국군 5명만 부상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1592년 말까지 이순신 장군은 최소한 15번의 전투에서 승리하고 네 번의 침략을 모두 물리쳤습니다. 일본은 한국에서 철수했습니다.   

일본은 이순신을 이간질하기 위해 이중 첩자 요시라(Yoshira)를 한국 정부에 보냈습니다.
Yoshira는 한국 지도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이순신을 위험한 곳으로 보낼 것을 요구합니다.

이순신은 첩자의 간계가 있음을 알고 주장했지만 그를 반대하는 자들에 의해 불복종 죄로 체포되어 고문으로 죽을 뻔했습니다.   
이때 일본군은 이순신이 없다는 것을 알고 다시 조선 침투를 시도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인류를 위한 최고의 발명가들

 

이순신의 전투 전략이 아시아를 구하다 


1.  일본군 전투 선박은 상륙 작전을 위해 많은 병사를 실었고 기동성에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들의 함선은 육지 상륙전이 목표였고  전투 방법은 적의 함선에 탑승하는 것이었으나  해상에서 전투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거북선의 투항적 전투와 전술로  그들의 전술은 속수무책이 되었고,  일본군은 거북선을 향해 맹인처럼 용맹스럽게 싸웠다고 하여 '눈먼 배'라고 불렀습니다.   

2.  일본군 함선에 비해 거북선은 해상전 함대로 설계되었고  전술적 목적은 집중된 화력으로 적 함선을 파괴하는 것이었습니다.  날렵한 디자인으로 더 많은 대포를 운반할 수 있음을 의미했습니다.

3.  따라서 이순신은 혁신적인 전술과 우수한 함선을 사용하여 일본 함대의 심장을 빼앗고 북한에서 병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파괴했습니다.

4.  몇 주 만에 이순신 군대가 가장 위대한 승리를 하므로,  중국을 향해 침투할 계획을 가지고 있던 일본군 사령관 히데요시는 는  보급품과 지원군 부족으로  중국을 침공할 수 없었습니다.

5.  일본군은 1593년에 진격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고, 남쪽 해안을 따라 반도 아래로 후퇴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대한민국의 영웅


반대자들에 의해 해군을 지위하던 원균은 칠천량 해전에서 전사하며 이순신이 제독으로 복귀하고 남아있는 함대 13척으로 전체를 지휘하게 되었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원윤의 실패로 마지막 결전을 준비하고  명량해협을 요충지로 , 풍류가 강하고, 주변 산의 그늘에 둘러싸여 있고, 위험한 소용돌이가 있음을 파악했습니다.

전투는 조류가 북쪽으로 흐르는 이른 아침에 시작되어 일본 군함 330여 척이 이순신의 13척을 공격해  330 대 1의 전투가 시작되었었습니다.   
일본이 해협에 있을 때  해류는 곧 남쪽으로 이동했고  결과적으로, 밀접하게 그룹화된 일본 선박은 서로 충돌하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무력한 일본 선박은 한국 대포의 쉬운 표적이었습니다. 일본 선원들은 배를 타기 시작했지만 거센 조류에 빠져 익사했습니다.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하루가 끝날 무렵, 일본군은 병력의 절반과 배 30척을 잃었습니다. 일부 현대 역사가들은 훨씬 더 많은 일본 선박이 손실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순신 장군은 약 10명의 사상자를 냈고 배는 한 척도 잃지 않았습니다.


1598년 12월 일본은 또 다른 함대를 조선에 파견한 노량해전은 이순신 장군의 마지막 전투가 될 것이다.

이때 명나라 해군이 도움을 주기 위해 도착했습니다. 명나라는 6척의 군함과 57척의 소형 선박을 가져왔습니다. 한국군은 일반 군함 82척과 거북선 3척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일본군은 한국군이 해협을 유리하게 이용하자 다시 한번 후퇴했다.

이순신 장군은 함대를 파괴하기 위해 공격적인 추격을 명령했다. 그러나 이 전투에서 이순신 장군이 어깨에 총을 맞고 치명상을 입게 되었습니다.

 
노량해전에서 이순신의 조카 이완이 부상당한 이순신을 사칭하여 갑옷을 입고 북을 두드리며 군대의 사기를 북돋아 주었고 이 전략의 성공으로 일본 선박 200척의 선박을 파괴했고 조선은 배를 잃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브로드웨이에서 최장기 공연된 뮤지컬 5

 

유산


이순신의 죽음 이후 조선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다행인 것은 이 전투가 전쟁의 종전이 되었고 이순신을 기리기 위해 국내에서 사당이 세워졌습니다.  
오늘날 남북한을 하나로 묶는 일은 많지 않지만 이순신 장군을 추모하는 일은 하나입니다. 이순신 장군의 사후 칭호는 현재 한국군에서 세 번째로 높은 직위이며, 북한은 그의 이름을 딴 무공훈장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서울 세종로에 있는 이순신 장군 동상을 비록 그의 이름을 딴 수많은 거리, 그를 기리는 많은 기념물, 그의 이름을 딴 구축함급, 그를 묘사한 한국 동전이 있습니다.

최근 학국 영화에서 그가 묘사되지만 영어로 번역되지 않았으며 그의 전설은 서구에서 여전히 크게 간과되고 있습니다. 그의 전설이 계속해서 퍼지면서 바뀌길 바랍니다.  

이상은 militaryhistory에서 발췌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한국역사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위의 내용은 외국인들이 이순신에 대해 기록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자세히 보기  ☞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우주에 쓰레기들

자세히 보기  ☞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