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임인년, 한민족의 신화 한국 호랑이

2022. 1. 2. 19:01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신화적인 한국 호랑이 

 


"옛날 옛적 호랑이 담배 피던 때"라는 민화가 있을 정도로 한국은 호랑이에 대한 특별한 신화적 문화로 미술, 신화, 설화에 호랑이가 있습니다. 한반도의 지도 모양조차도 호랑이가 연상되게 닮아 있으며  한 번도 국토의 4분의 3이 산으로 이루어진 한국은 호랑이가 많이 서식하여 ‘호랑이의 나라’로 불렸을 만큼 한국의 역사와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일본의 조선 말살정책으로 한반도에 서식하던 동,식물마저도 무분별하게 포획하며 멸종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조선총독부 자료에 따르면 1910년부터 1945년까지 호랑이 97마리와 표범 624마리를 포획하여 일본으로 가져간 것으로 기록이 있습니다. 일본에는 호랑이가 없습니다. 

 

 한국에 없는 한국호랑이

 

한국호랑이지만 한국에는 한마리도 없는, 그러나여전히 한국의 국가 동물로 간주됩니다.  한민족 문명의 시작이 되는 단군 신화에서부터 곰과 호랑이로 출발하는 한국 호랑이는 인간을 포기하고 동물로 남아 있지만 역사를 통해 다양한 예술과 그림에 묘사된 것처럼 힘과, 우월함의 상징이자 악령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는 동물로 한국인들의 정신 속에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 고대부터 조선시대(1392~1897)에 이르기까지 호랑이에 대한 신앙과 경외심은,
  • 고분 미술에서는 수호신이며,
  • 불교 미술에서는 산신의 정령으로,
  • 회화에서는 군자와 벽사의 상징으로 표출되었습니다.
  • 한국 미술 속 호랑이는 사납기보다는 근엄한 모습이나 해학적인 미소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 모습에는 덕과 인을 중시하는 유교적 가치관과 낙천적이며 해학적인 한국인의 정서가 담겨 있습니다. 
  • 오랫동안 한국인에게 호랑이는 신통력을 지닌 기백 있는 영물이자 고학적이면서도 인간미 넘치는 친구였습니다.

 

멸종 위기에서 돌아온 한국 호랑이 

 

일본의 기획적인 포획으로 자연에서의 호랑이는 한국에 없지만 한국인의 강한 문화 속에,  중요성 한국의 정체성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습니다.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조현권 작가는 “호랑이가 문화의 중심이 되는 나라는 한국뿐이다. "사람들은 호랑이를 매우 가깝게 느끼고 역사를 통해 호랑이를 의인화했습니다."

한국의 마지막 야생 호랑이는 6.25 전쟁 직후 나라가 둘로 갈라지기 직전 한반도에서 조용히 사라지면서 불행한 한반도의 분리를 예고했습니다.   

1922년이나 1944년에 남한에서 호랑이가 잡힌 기록이 있지만 이후 어디에서도 눈에 띄지 않았으며 한국의 창조 신화에서 파트너였던 곰은 여전히 한국의 산야를 헤매고 있습니다.  

한국 호랑이는 인공 수정으로 태어난 사자를 제외하고 세계에서 가장 큰 호랑이 종인 고양잇과입니다. 

  자세히 보기     브로드웨이에서 최장기 공연된 뮤지컬 5
 

이름이 바뀐 한국 호랑이 

 

불행히도 오늘날 한국 호랑이는 한반도 야생에서 더 이상 살지 않기 때문에 시베리아 호랑이 또는 아무르 호랑이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반세기 전 한국 야생 호랑이는 40마리에 불과할 정도로 멸종위기였지만 지금은 여러 복원 운동으로 1000여 마리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이 중국과 북한과 접한 러시아 극동 지역인 하바롭스크와 프리모르스키 사이에 살고 있습니다

 한국 호랑이가 사람을 공격하는 일은 극히 드물지만 가축이나 다른 보호종을 사냥함으로 보호종 보존에 방해를 할 때는 단순히 호랑이를 죽이는 것으로 해결되고 있어 지금도 멸종위기에 큰 요인이 됩니다. 
한국 호랑이가 야생에서 살아남으려면 사람과 공생해야 합니다.”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의 다른 점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이 담긴 백호이야기 

 

한국 문화에서 백호는 특별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신화에서는 호랑이가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인내한 후 마침내 삶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되었을 때 모피가 하얗게 변하고 호랑이가 신령이 된다고 믿습니다.

슬기로운 백호는 옳고 그름을 중시하며 강함을 겸손하게 하고 부자는 더 관대하게 만든다는,,, 호랑이를 수호신으로 믿는 믿음이지만 오늘날 노블리스 오블리주 정신을 설파하는 것일 겁니다.    자세히 보기 이순신에 대한 세계역사가들의 평가, 그리고 아시아 근현대사

호랑이의 민화 중에서


한국 민화나 설화에서도 토종 호랑이는 종종 인간과의 갈등에 있습니다.  이야기 속에서 호랑이는 인간에게 종종  속히 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끔찍하고 때로는 기만적인 짐승입니다. 그러나 다음의 이야기에서는 호랑이를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로  인간과 호랑이의 불편한 관계가 성공적으로 아름답게 해결되는 과정이 담긴 이야기입니다. 

★★★호랑이의 습격을 받은 한 나무꾼이 겁에 질려있을 때 묘책을 생각해 내고 호랑이에게 큰 절을 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내가 오랫동안 찾던 잊어버린 형님이라고 주장합니다. 호랑이는 이 나무꾼의 두려움과 존경심으로 행한 행동에 혼란스러웠지만 감동을 받고 이 나무꾼을 믿습니다. 그리고 호랑이는 나무꾼의 생명을 살려 줄 뿐만 아니라 그날뿌터 먹이를 찾는데 도움을 주기로 합니다.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단순하지만 이 이야기는 오늘날 환경보호론자들이 들으면 가장 좋아할 환경보호 논리가 될 것입니다. 생명에 위협이 되는 큰 호랑이도 존중하고 보호할 때 서로 함께 살아가는 길이 열릴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자세히 보기  ☞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우주에 쓰레기들

자세히 보기  ☞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