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과 무슬림의 다른점은 무엇인가?

2022. 12. 20. 12:22세상만사/종교

라마다기간의 무슬림 기도회

 

지구인구 중에 가장 큰 종교이자 잘 알려진 기독교를 추종하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소규모의 토속종교를 신봉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지 지구의 80억 인구는 대부분이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는 그 종교에 의해  끊임없는 전쟁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종교가 기독교라고 하면 두번째 큰 종교가 이슬람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슬람에 대해 아는바가 거의 없습니다.   

이슬람은 현재 높은 출생률과 개종인구가 증가하면서 가장 빠르게 세가 확장돼 가고 있는 종교입니다.

 

 

이슬람은 어떤 종교인가 

 

이슬람교는 무슬림이 따르는 종교의 이름으로 문자적 의미로는  "항복" 또는"복종"입니다.

기원후 7세기경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시작된 이슬람교는 세계 인구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18억 명의 신도가 있으며 지금도 가장 빠른 성장세에 있는 아브라함 계 종교입니다  

곁에서 보기에 이슬람교 교리는 유일신인 하나님을 믿으며 기독교나 유대교와 비슷해 보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와 같은 구약의 인물들과 예수 또한 이슬람에서 존경받는 선지자 중의 한분으로 간주하므로  예수를 신의 아들이자 신으로 믿는 기독교와 다르며.

무슬림은 예수의 동정녀 탄생은 믿지만 예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은 믿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예수의 재림을 믿으며 예수가 심판의 날 거짓 선지자를 물리치기 위해 지구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슬람에는 큰 두 분파가 있는데 시아파와 수니파입니다. 

수니파는 전체 무슬림의 80~90%를 차지하는 다수파로 사우디 아라비아,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UAE, 이집트, 터키와 같은 나라에 집중하는 반면 

시아파는 소수파로 주로 이란, 이라크, 예멘, 바레인, 아제르바이잔, 레바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 두 분파의 신앙적 교리 행동강령의 기둥은 다섯가지로   
 믿음  : 하나님을 유일신으로 믿되 그의 마지막 선지자이자 예언자는 무하마드입니다.  

 기도 : 무슬림은 새벽, 정오, 오후 중반, 일몰, 해질녘까지 하루에 다섯 번 메카를 향해 기도합니다.  
 자선 : 무슬림들은 지역사회를 돕기 위한 기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금식  : 이슬람력 9월에  라마단 기간이라 하여 이 기간 동안 단식을 합니다.  
 메카 순례  :  무슬림에게 가장 성스런 장소를 일생에 한번 이상 순례를 해야 합니다.  

 


무슬림은 누구인가?


무슬림은 이슬람교를 추종하는 교인들을 부르는 단어입니다. 

무슬림은 두 분파가 있으며 시아파와 수니파입니다 

무슬림은 창조주 하나님을 믿으며  하나님을 부르는 용어가 알라입니다.

영어로 표시된 GOD과 달리 알라는 복수형이 아닌 성별을 나눌 수 없는 유일신으로 묘사합니다. 

 

그들은 또한 천사를 믿으며 모든 천사는 하나님께 순종한다고 믿습니다. 
 
무슬림은 구약에 나열된 모든 선지자와 메신저를 믿고. 그 선지자의 메시지는 유일신 하나님을 믿게 하는 것입니다. 
무슬림은 또한 하나님이 선지자와 메신저에게 보내신 이전의 모든 경전을 믿습니다. 

모세는 토라를, 아브라함은 두루마리를, 다윗은 시편을, 예수는 인절을 받았다고 믿지만 코란 외에는 경전이 손상되었다고 믿으며 코란만이 마지막 하나님의 메시지라고 합니다.


무슬림은 또한 내세를 믿습니다. 사람이 이땅에 살면서 행한 선, 악에 대한 심판이 있으며 성과악에 대한 낙원과 지옥으로 상 벌이 있습니다.  


무슬림은 하나님의 신성한 뜻과 법령을 믿습니다 . 하나님은 미래에 대해 다 알고 계시지만 인간에게 스스로 결정하도록 기다리십니다.  
이상은 무슬림이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이슬람과 무슬림이 다른 점은?

 

이슬람의 창시자는 모하메드로 하나님의 마지막 메신저이며 기원 570년경 메카에서 태어나 아브라함, 모세, 예수의 가르침을 전파하기 위해 파견된 선지자입니다.

 

이슬람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종교이고 유일신론적 접근 방식을 따르는 반면  무슬림은 이슬람 종교를종교를 따르는 사람들로 구성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슬람은 기독교라면 무슬림은 기독교인들입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으로 170명의 사상자 발생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