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이슬람 국가는 얼마나 될까요?

2023. 1. 31. 12:38세상만사/종교

 

오늘날 이슬람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다른 어떤 종교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슬람 인구가 압도적으로 많은 지역은 중앙아시아이며 이어 중동 지역과, 서아시아, 전체 북아프리카, 서 아프리카, 남아시아, 동아시아 순입니다.

 

이슬람을 국교인 나라도 26개 국이며 국교가 아니면서도 무슬림인구가 대다수를 이루는 국가는 약 50개국,  나라 인구 중 90% 이상이 무슬림인 국가도 약 30개국 정도가 될 정도로 핵심 무슬림국가가 많습니다.

 

이슬람은 어떤 종교?

 이슬람은 아랍어로 "복종"을 의미하며 하나님에 대한 순종을 나타내는 그들의 신앙적 기준입니다.

7세기, 무함마드에 의해 시작된 이슬람은 무함마드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무함마드를  아브라함으로 부터 이어진 신앙적 가치와 예언자로 여기고, 하나님의 계시가 기록된 것이 코란이라고 믿습니다. 

 

무슬림은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종교집단으로 세계 인구 중 24% 이상이 무슬림 인구며  아시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북아프리카,  중동 등  26개국에서 이슬람이 공식 종교입니다.

 

 


 

이슬람의 주요 두 분파 

이슬람은 무함마드가 죽은 후 무함마드의 후계자에 대한 정통성을 두고 종교정치적 논쟁이 있었으며 이 논쟁으로 인해 수니파와 시아파로 나뉘었습니다.  

수니파

 

전 세계 무슬림 인구의 87~90%가 수니파로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처음 수니파는  네 명의 칼리프를 무함마드의 정통성 있는 후계자로 간주하고 이들을 이슬람 신앙의 전통성이라 여깁니다.

수니파 인구가 대다수인 국가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이집트, 요르단, 가자 지구, 웨스트 뱅크, 사우디 아라비아입니다. 


시아파


시아파 사람들은 수니파가 주장하던 4명의 칼리프를 거부하고 네번째 칼리프인 알리를 무함마드의 진정한 후계자로 간주합니다. 

시아파 무슬림의 대다수는 이란, 이라크 남부, 레바논, 바레인, 아제르바이잔, 예멘에 살고 있으며. 아프가니스탄, 인도, 쿠웨이트, 파키스탄, 카타르, 시리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UAE에 대규모 시아파 공동체가 있습니다.
 

무슬림 인구가 가장 많은 유럽국가 

1950년대 이후 무슬림인구가 유럽으로 이민을 하여 유럽 전역에 많이 퍼져 있으며  유럽국가들이 기독교와 무슬림 인구가 공존하면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유럽에서 최근 몇 년 동안 무슬림에 의한 테러리스트의 공격이 자주 발생하고 있고  이를 거부하며 이슬람 혐오로 무슬림에 대한 폭력적인 공격도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인들 중에서는 이슬람 문화권과  "근본적으로 양립할 수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럽국가들 중 이슬람인구의 분포

 

프랑스  :  6,000,000의 무슬림 인구로 전 인구의  9%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무슬림이며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큰 종교입니다.  프랑스에 무슬림은 주로 마그레브 국가, 서아프리카 및 중동으로부터의 이주한 사람들로 유럽에서 가장 많은 무슬림을 인구가 있습니다.   

독일  :  5,000,000으료 인구의 6%에 해당합니다.

1960년대와 70년대 노동 이주와 1970년대 이후 정치적 난민으로 인해 유입되었으며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종교집단입니다.

 



영국  ;  3,373,000 명으로 영국 인구의 약 5%에 해당하며 두 번째로 큰 종교입니다.
 
 알바니아   :  1,700,000 명으로 인구 60%가 무슬림으로 오스만 제국의 유산이며 알바니아에서 가장 큰 종교입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1,673,000명이며 인구중 절반인 51%가  무슬림입니다. 다른 종파는 정교회(31%)와 로마 가톨릭(15%)입니다.
 
이탈리아  :  1,600,000명이며 인구 2.6%가 무슬림입니다.  이탈리아는 수세기 동안 이슬람과 기독교가 충돌하였으며  로마 가톨릭 인구(83%)가 압도적으로 많은 이 나라에서 이슬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미국   :  3,450,000명으로 전 인구의 1%에 해당하지만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 25,000,000명이며 17%가 무슬림입니다. 러시아는 면적의 77%가 아시아에 있습니다.  러시아중에서도 유럽에 속한 지역인 코카서스 북부에 무슬림이 많이 있으며  잉구세티아(96%), 체첸(95%), 다게스탄(83%), 카라차이-체르케시아(64%)입니다.


 

 

이슬람 종교가 국교인 나라 

 헌법에  이슬람을 국교로 정한 나라가  26개 국가로   
아프가니스탄,  알제리,  방글라데시,  바레인,  브루나이,  코모로,  지부티,  이집트,  이란,  이라크,  요르단,  쿠웨이트,  리비아,  몰디브,  말레이시아,  모리타니,  모로코,  오만,  파키스탄,  팔레스타인,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사라위 공화국,  소말리아,  튀니지,  아랍에미리트,  예멘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