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종교로 인한 집단 자살 사건들

2023. 3. 12. 20:54세상만사/종교

현재 존스타운 진입로

 

최근 한 종교집단 리더가 인간이라면 할 수 없는 추잡한 짓거리가 매체에 노출되면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젊고 이쁘고 지식을 갖춘 사람들이 비상식적 신앙 행태에 발을 담고 있다는 것도 충격이지만 그 단체에 소속하고 있다는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더더욱 충격을 받았습니다.

 

노출된 영상에는 완전탈의 한 젊은 여성들이 단체로 모여앉아 집단 리더를 부르며 유혹하는 장면과 리더의 더러운 욕구에 젊은 여성들을 상납하는 조력자까지,,,

리더 한 사람을 위한 조직적이고 전투적인 집단이 어떻게 지금까지 지속될 수 있었으며 그 많은 희생자들이 묵인하고 동조하며 침묵할 수 있었는지, 

이것이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지 충격을 넘어 사회의 일원으로 자괴감 마저 들게 합니다. 

그동안도 신앙이라는 탈을 쓴 악마의 집단이 많이 있었지만 이렇듯 리더가 오직 짐승적 욕구만을 위한 행위적 집단은 처음 봤던 것 같습니다. 

 

과거에도 여러 사이비 종교단체에서 집단적으로 자행된 일들이 있었지만 주로 집단 자살이나 살인적 행위였으며 그들의  자존감을 지키고자 한 신앙적 신념에 의해 자행된 행위였습니다. 전세계에서 이슬람 국가는 얼마나 될까요?

 

근대의 대표적 사건들 중 일부입니다.

 

태양 사원 기사단(1994-1997)

 

1994년에서 ​​1997년 사이에 태양 사교 구성원들은 스위스, 프랑스, ​​캐나다에서 대량의 살인과 자살을 시작해 약 74명 정도가 희생되었으며 이들의 정체는 기독교, 뉴에이지 철학,  기사단이 혼합되어 있다고 믿는 비밀 결사대 였습니다. 

회원들은 자신들이 죽음으로 "이 세상의 위선과 억압"에서 해탈될 것이라고 믿는다는 작별 편지를 남겼습니다.

퀘벡 경찰이 압수한 기록에 따르면 일부 신도들은  지도자인 조셉 디 맘브로에게 개인적으로 1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한 기록도 발견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까지 살아있던 나머지 멤버들은 동지와 춘분에 맞추어 또 다른 집단 자살 시도도 있었음이 밝혀져 이들의 종교적 신념은 여전히 진행형으로 남아 있습니다.청교도의 마녀 재판이 주는 교훈과 남긴 유산

 

 

하나님의 십계명 회복 운동(2000)

 

우간다에서 활동한 이 단체는 다가오는 세상의 종말을 피하는 방법은 십계명을 지키는 것이라고 믿던 단체로

2000년 3월 17일, 900명 이상의 구성원이 그들의 영내에서 화재와 대량 살인과 자살로 전원사망했습니다.

부패한 시체들 일부는 구덩이에서 목이 졸린 상태로 발견되었고 다른 일부시체는 자상을 입은 흔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대량 살인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이 그룹은 묵시론과 성모 마리아에 대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로마 가톨릭에서 분리되었으며 단체복을 입고 죄성을 배제하기 위해 제한적 언행과 행동하여" 내향적 운동"이라고 불렸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증언에 따르면 이들이 자살하기 전 청량음료 70 상자와 세 마리 황소를 소비하는 파티를 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슬람과 무슬림의 다른점은 무엇인가?

 

Branch Davidians(1993)

1993년 미국의 FBI는 텍사스에서 David Koresh가 이끄는 극단주의 종교 단체를 급습하면서 리더 David Koresh와 구성원 76명이 사망했습니다. 일부 구성원은 건물을 삼킨 화재로 사망했지만 다른 구성원들은 FBI 요원의 총에 의해 희생되었습니다.종교적 상징이던 히잡법이 정치적 상징으로 표출

 

천국의 문(Heaven's Gate) 

1997년, 캘리포니아 랜초 산타페에서 천국의 문  교인 39명이 자살했습니다.

이들은 자살을 통해  그들의 영혼이 육신에서 벗어나면 "인간 차량에서 나와"  지구를 도는 헤일 밥 혜성을 따라 우주선을 타고 여행할 것이라 믿었습니다. 구성원 중 일부 남성은 자살 후의 그들이 갈 세상은 성별이 없는 곳이며 그곳을 대비하여 미리 거세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단체로 보드카에 페노바르비탈이라는 강한 혼합물을 마신뒤 프로판 가스를 이용해 사망했으며

 

1997년 3월 30일, 그룹구성원이던  Robert Leon Nichols는,  "나는 나보다 먼저 간 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해 헤일 밥 혜성과 함께 우주선에 갈 것입니다. "라는 메모를 남기고 죽은 채 발견되었습니다.  그의 그룹멤버들과 달리 프로판 가스를 사용하여 목숨을 끊었으며 멤버와 마찬가지로 머리를 비닐 봉지로 덮고 상반신을 보라색 수의로 덮여 있었습니다. 


1997년 5월에는 집단자살에 참석하지 않았던 맴버  2명이 자살을 시도하여 한 명은 사망에 성공했고, 다른 한 명은 이틀 동안 혼수상태로 있다가 회복되었지만 

1998년 2월 결국 자살했습니다. 영국의 종교 개혁의 첫 발이 된 헨리 8세와 엘리자베스1세

 

존스타운 대학살(인민 사원, 1978) 

1978년 11월 18일,  짐 존스가 이끄는 사적 종교 단체인 인민 사원 멤버918명이 청산가리를 넣은 펀치를 마시고 자살했습니다.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집단 자살 사건으로 남아있는 이 사건은 "인민 사원"이라는 사교집단으로 남 아메리카 북부에 있는 가이아나 수도 존스타운에서 일어난 사건이며 미국인 짐 존스가 인도하던 종교단체입니다. 사망자 대부분이 미국인이며 

사망자 918명 속에는 어리이가 274명이나 포함되었습니다. 

 

이들이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갖었던 회의 내용에는  독을 복용하는 사람들과 사용할 통에 대한 언급이 있었으며 그들은 이를  "혁명적 자살"이라 묘사하고 있습니다. 청교도와 순례자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고대에서도 신앙적 집단자살이 있었습니다

 

마사다(Masada) 집단 자살

AD 66년, 유대인들은 로마제국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4년 간의 투쟁 끝에 예루살렘은 로마에 함락되었고 유대인 광신도들은 최후의 저항을 위해 마사다로 물러났지만 이어 로마군이 뒤따랐습니다.

 

마사다 요새에서 로마 군대의 포위와 공격을 받고 있던 유대인들은 항복하는 길보다 집단 자살을 선택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로마 노예로 사는 것보다 자유인으로 죽는 것이 더 낫다고 설득한 그룹의 지도자에 따라 남성, 여성, 어린이를 포함해 960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자살과정에서 남자들은 아내와 자식들을 죽인 다음 누가 마지막으로 죽을지 제비를 뽑았으며 마지막으로 남은 한 사람은 스스로 자결했던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마사다 이야기는 압제에 대한 유대인의 저항의 강력함의 상징이 되었으며, 오늘날까지 이 유적지는 이스라엘의 중요한 문화 및 역사적 랜드마크로 남아 있습니다.종교가 개인의 삶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Thuggee (폭력조직)

 

이 강패 조직은 힌두 여신 Kali를 숭배하는 단체였으며 이들은 자신들이 섬기는 여신에게 바칠 제물로 여행자를 강탈하고 살해했습니다. 19세기 영국 식민시대일 때 영국당국에 의해 단속했을 때 이들은 얼굴을 공개하는 대신 집단 자살로 결말을 맞았습니다.

 

가미카제 조종사 -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일본군은 자살 비행기 조종사를 고용했습니다. 이렇게 선출된  조종사들은 종종 사후에 신이 될 것이라는 믿음과 같은 종교적 신념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았습니다.

 

결론

 

전 세계적으로 집단 자살은 개인이나 단체에서 자행한 행위로 비난받거나 미화될 수 없으며 더욱이 범죄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일부 지역에서 가족단위나 농민단위 학생단체에서 집단적 자살이 보고 되고 있으며  심리적으로 모방이나 전염성 사회통합 결여, 정신질환등 이 같은 행위에 대한 배후의 다양한 원인이 밝혀졌습니다.

모든 집단 자살 사례가 종교와 관련된 것은 아니며 많은 종교 단체가 그러한 행동을 용인하거나 조작하지도 않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