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에 다시 새겨보는 부활절 의미와 기원과 상징성

2023. 4. 8. 22:32세상만사/종교



서방에서는 내일이 부활절이지만 둥근 지구 탓에 동방에서는 오늘이 부활절입니다. 
부활절은 기독교에서 가장큰 명절이자 기념일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최대의 축제일입니다.

성 금요일 십자가에서 패배의 상징이 되어 돌아가신 예수님이 3일 만인 주일 새벽 세상의 희망의 불로 어두움을 깨고 승리하신 날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기독교에서 재의 수요일로 시작된 "그리스도의 수난",인 고난주간은 성목요일(최후의 만찬 기념), 십자가 사건으로 빛이 지고 어두움이 시작된 "성금요일",  세상 어두움을 깨고 빛으로 희망이 되신 부활로 한주의 마무리하는 날입니다. 

 

기독교에서는 이날이 가장큰 축제일이며 명절입니다. 

 

정기적으로 교회에 출석하지 않던 성도 들고 이날은 온 가족이 함께 출석하여 기뻐하며 행사에 참여하고 주로 달걀과 햄, 그리고 당근이 첨가된 전통적 부활절 식사에 동참합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부활절을 축하행사는 염료로 부활절 달걀을 장식하고 부환절 달걀사냥하기, 초콜릿으로 된 토끼와 달걀 먹기 등이 있으며

여행 중인 사람들은 기내식으로 찐 계란, 햄 또는 양고기, 당근이 포함된 식사가 제공되기도 하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행사이며 종교적, 문화적 중요성과 함께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축하합니다.  청교도와 순례자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부활절이란?


기독교에서 가장 큰 명절이자 절기인 부활절은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지 3일 만에 살아나심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대부분의 기독교 교회에서 금식과 회개의 사순절 기간을 잘  마무리하는 날이며, 이날을 기념하는 것은 가장 초기부터 시작되었고 2세기부터 교리통합으로 본적적으로 기념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활절을 축하하는 이유?


부활은 하나님이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계획으로 구약성서에서 예언되었던 계시가 이루어진 날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이 즐거운 명절로 기념합니다.

또한 이날은 예수님의 부활로  패배와 같은 죽음의 어두움을 깨고 구원의 빛 되셔서  믿는 자들에게 확신이 되는 희망을 기념합니다.

부활절은 인간의 죄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대신 지불하셨고 하나님은 그를 3일만에 살리심으로 세상에 부활로 희망을 선물하신 것이며  신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이 곧 자신들의 부활임을 나타내며 기념하는 날입니다. 종교가 개인의 삶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부활절은 언제?


325년  니케아 공의회는 부활절을 춘분  (3월 21일) 이 후 첫 보름달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일요일로 정했습니다. 

따라서 서양교회의 부활절은 3월 22일에서 4월 25일 사이에 있는 일요일에 정해지지만, 

동방 정교회는 율리우스력에 따라 약간 다른 계산법을 사용하여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의 행사보다 늦은  4월 4일에서 5월 8일 사이의 일요일이며 올해 정교회 부활절은 4월 28일입니다.

 
달걀이 부활의 상징이 된 이유


전설에 따르면 부활하신 예수님의 독실한 추종자였던 막달라 마리아가 로마에 있는 로마 황제 티베리우스 카이사르를 만나서  예수가 부활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손에 든 계란을 내밀며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때 황제는 그녀의 손에 있는 계란이 붉은빛이 없으니 그리스도가 부활하지 않았다고 대답했고  그 말을 하자 마리아의 손에 든 달걀이 빨갛게 변하며 마리아의 말이 참이다라는 것을 증명해 주었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달걀이 부활의 상징이 되었을 것이라는 설입니다.  미국에 종교는 몇개며 종교인은 얼마나 될까?

 

부활절 전통

 

일반 기독교인들은 부활절에 서로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라고 인사하는 것이 관례가 있습니다. 이에 응답은 “진실로; 부활하셨습니다!”이며 정교회 기독교인들은 계란을 빨갛게 칠하는데 이는 그리스도가 흘리신 피를 상징하기도 하지만 마리아의 손에 든 변화된 달걀을 기억을 상징함도 있습니다.    

 
일부 정교회에서는고난주간 시작된 금식을 부활주일 예배 후 멈추는 전통이 있으며 부활주일 식사로는 종종 훈제 고기, 치즈, 삶은 계란, 적포도주와 함께 애피타이저를,  그리고 메인 식사에는  치킨 누들 또는 양고기 야채수프에 이어  꼬치구이 양고기가 나옵니다.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으로 170명의 사상자 발생

 

 

봄의 상징

 

부활절은 종교인이 아니더라도 본격적인 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활절에 함께 나누는 초콜릿 토끼는 봄에 많이 나타나고 새끼들이 태어나기 때문에 봄을 상징하며,

루터교와 퀘이커교도를 포함한 일부 개신교 교파는 종교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부활절 전통을 지키지 않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