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 상징인 물고기 모양의 의미와 기원

2023. 4. 10. 12:41세상만사/종교

 

기독교 하면 가장 먼저 상징되는 것이 십자가일 것입니다. 예수님의 처형틀인 십자가가 상징성으로 대표되기도 하지만,

그러나 좀더 들여다보면 물고기 모양의 그림이나 모형 또한 기독교적 상징으로 기독교 관련 어디에나 새겨져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처음과 끝을 의미하는 "알파와 오메가" 를 표현하는 A와 변형된 O 자도 있습니다. 

 

오늘날 이 같은 문양은 상업적으로 활용이 되어 모자나 셔츠 또한 가방 같은 곳에 볼 수 있고 버스 자석 등받이나 광고 속에서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무심코 볼 수 있는 이 문양들이 담고 있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십자가는 예수님이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매달려야 했던 사형틀로 구언받은 인류가 잊을 수 없는 기독교 대표적 상징이고 

A와 변형된 O는 그리스의 24개 알파벳중 첫 글자 A와 마지막 글자 O (Alpha and Omega) 로서 하나님의 포괄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 문양입니다. 미국에 종교는 몇개며 종교인은 얼마나 될까?

 

 

물고기모양이 주는 의미

 

기독교의 상징 하나인 물고기 모양은 무심코 끄적대듯이 그려진 모양을 하고 있으며 때때로는 물고기 눈을 그려 놓고 그 안에 십자가를 그린다거나 물고기 몸에 예수님을 뜻하는 알파벳을 써넣은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1960년대쯤 이 물고기 모양이 인기를 얻어 다양하게 활용되기도 했었지만 기독교에서 오래전부터  Ichthys로 의미되어 기독교의 확산과 통합에 기인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기원에 대한 사실은 당신이 일상에서 크리스천 물고기를 볼 때 다르게 보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여러 세대에 걸쳐 우리 삶에서 물고기의 장수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으로 환하게 웃게 만들거나 그러한 단순한 수치가 기독교 신앙에 그만큼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입니다.

 물고기 문양은 그리스어로 물고기를 뜻하는 이크티스(Ichthys)에서 유래되어 이 단어는 아크로스틱 IXNYy(N이 뒤집힌 상태)로 변환되어 다음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으로 170명의 사상자 발생

 

이크 티스(Ichthys) - " IXNYy"

 

I – Iota 또는 Iesous(예수를 의미)

X – Chi 또는 Christos(그리스도를 의미)

N – Theta 또는 Theou(하나님을 의미)

Y – Upsilon 또는 Yidos/Huios(아들을 의미)

Y – Sigma 또는 Soter(즉 구원자).

물고기는 기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며 구원자”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종교가 개인의 삶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물고기(ichthys)는 박해받는 기독교인들이 만남을 위한 암호

 

물고기는 두개의 곡선 막대기가 맞 물리면서 물고기 형태를 나타냅니다.

이는 1세기 로마인들에 의해 박해받던 기독교인들이 만남을 위한 암호로 사용되었으며 박해 속에서도 모두 함께 모여 예배할 수 있는 만남의 장소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 문양은 나무나 출입구 또는 무덤, 이교도들의 종교적 장소에서도 사용되어 박해자들이 물고기를 암호로 사용하는 이들이 누구인지 구분할 수 없도록 다양한 장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청교도와 순례자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물고기(Ichthys)는 성도와 비성도를 구분하는데 사용

 

전설에 따르면 물로기 문양은 많은 사람들 중 그리스도인과 박해자를 가리는 데 사용되었으며  두 사람이 서로 마주쳤을 때, 그리스도인은 모래에 물고기의 전반부를 그렸고  다른 사람이 나머지 절반의 물고기를 그려서  믿음의 동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신호를 알지 못하는 사람이 물고기 절반을 체워 그리지 않는다면 전반에 그린 사람이 모래에 장난한 것처럼 보였을 것입니다. 영국의 종교 개혁의 첫 발이 된 헨리 8세와 엘리자베스1세

 



기독교 상징적 물고기와  성경에 나오는 물고기와의 관계성

 

기독교인의 물고기는 성경에 나오는 물고기에 대한 여러 성경 구절과 관련이 있습니다.
성경에서 물고기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광야에서 한 사람의 식사분량인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셨습니다. ( 마 14:15-21 ; 막 6:34-44 ; 누가 9:11-17 ; 요한 6:5-13 ).

또한 예수님은 제자들을 부르실때 물고기 잡는 어부들을 찾아가  " 사람을 낚는 어부 "가 되게 부르셨습니다. 예수님은 그곳에서 제자들에게 지상명령을 내리시며 사람들에게 예수님이 구세주임을 알게 하라고 부르시며( 마 4:19 ).

천국에 대한 설명을 고기잡이의 예도 전달합니다( 마 13:47).).

또한 무덤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은 고기 잡는 제자들을 위해 생선을 구워주시며 자신이 부활하신 주님이라는 것을 알게 하셨습니다. ( 요 21:9-14 ).

아마도 초대교회 성도들은 박해속에서도 성경 속에 물고기의 의미를 생각하며 배고픈 사람들을 물고기로 먹이고 구세주 전파를 포기한 사람들에게 물고기를 예를 전해 주시던 예수님의 교훈을 기억하고 두 개의 곡선을 접선시키는 방법으로 암호를 했을 것입니다.

 

성경적 의미의 물고기 개념으로  모든 사람과의 교제와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고 나누는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신자들에게 시각적  방법으로 하나님의 왕국을 제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종교적 상징이던 히잡법이 정치적 상징으로 표출

 



오늘날  물고기의 다른 형태 


1960년대 이후 기독교 상징인 물고기 문양이 유행한 것처럼 오늘날에도 다양하게 기독교 상징이던 물고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독교인 뿐만아니라 비 기독교에서도 자신들의 믿음의 상징으로 기독교 물고기를 변형시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화론자(우리가 신으로 부터가 아니라 지구에서 진화했다고 믿는 사람들),

스타트랙(Trekkies)의 팬,

파스타를 숭배하는 사람들(파스타파리안)은 기독교 물고기를 변경했습니다. 이슬람과 무슬림의 다른점은 무엇인가?



 

결론 

 

기독교 상징이 된 물고기 문양은 단순한 디자인이지만, 암울했던 기독교 역사를 넘어 기독교가 오늘날까지 건재하게 유지하게 된 디자인이며

이 문양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 속에 하나님을 향한 이끌림으로 박해 속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사람 낚는 어부의 길을" 가는 성도들이 있음을 알게 한 것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