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돌아가셨단다

2020. 6. 21. 21:46나그네의 미국생활/엄마의 무거운 침묵

엄마는 저 하늘로

 

내가 탄 비행기가 인천공항에 랜딩을 했다.

평소 여행 시에는 짐을 많이 들고 다니지 않던 나는 

엄마와 생활하려면 필요한, 때 이른 옷 가지를 넣었기에 케리어를 끌게 되었다.

트랙을 빠져나오는데 주위 사람들께 미안할 정도로 핸드폰이 요란하게 신호를 한다.

깨똑 깨 깨 똑

트랙을 빠져나와 한쪽에 서서 확인한 후 나는 순간 정신을 놓은 것 같다.

엄마가 돌아가셨으니 서울로 가지 말고 여수행 비행기로  바로 이동해서 오라는 메시지였다.

사람이 파리 목숨도 아니고 건강하던 분이 토했다고,,

당이 좀 올라갔다고,, 그렇게 돌아가신 다는 것이 믿어지지가 않았다. 분명 괸찮아졌다고 했는데,,

정신없이 난리를 치고 개찰구를 빠져나왔지만 여수행 비행기도, 열차도, 공항버스도 

다 끈 긴 상태였다,

결국 강남터미널에서 고속으로 내려가는데 믿을 수 없는 현실이 꿈속 같았다.

불과 2주 전에 와서 함께 여행을 했는데,

아버지 산소에서 "나 좀 데려가라"시던 엄마는 아버지 손을 잡으신 건가.

비록 말수가 줄고 표정이 없었지만 건강했던 엄마였는데,

엄마와 함께 살기 위해 

남편에게 이혼을 선포하고 찾아온 곳에 엄마가 안 계신단다

이미 빈소가 차려진 장례식장에서  영상으로 나오는 엄마는 너무나 낯선 모습이었다.

엄마 왜 거기 있어, 

우리 엄마가 왜 거기에 있어, 묻는 내게

여전히  무거운 침묵으로 대답을 하신다"  "잘 있거라, 잘 살아라, "

석양처럼 지신 엄마가 그리워

안치실에서 엄마를 보았을 때 가슴과 목 주변에 피 멍들로 얼룩 거 린다.

병원에 계실 때 갑자기 호흡정지가 와서 인공호흡으로 생긴 거란다

아직도 나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다

당뇨가 없던 엄마가 왜 갑자기 당이 생겼는지?

병원에서 

당 조절이 안돼 그로 인해 돌아가셔야 할 정도였는지

돌아가시게 된 직접적인  원인이  당이 정확한지,

의사는 스트레스로 당이 오른 거라 했는데 

엄마는 스트레스를 왜 받은 것인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등 

의사를 만나보려는 것도 

시설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 알아보려는 것도 

동생은 극도로 반대를 하며 이해 안되는 말로 설명만 한다.

그렇게 꼭 쥐고 있던 소중하고 귀한 것을 잃어버린 나는, 알고 싶었던 무엇도 해결하지 못한 체 돌아와 

그 빈 손을 풀어 펴 놓지 못하고

인생에 대한 허무함과, 허탈감,

그리고 삶의 가치를 잃고 1년이 넘도록 우울증과 대인 기피증에 빠져있다.

이제는 일어서고 싶은데,

엄마를 보내 드리고  회복하고 싶은데,,, 

쉽지가 않아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이 글을 읽은 모두는 나와 같은 아픔도 실수도 후회도 만흘지 마시길 바라며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