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역사상 최악의 다양한 우주 재앙들

2021. 3. 21. 18:33지식인/과학,우주

콜롬비아 우주 왕복선 승무원들

 

인류가 미지로의 세계 저 광대한 우주로의 여행을 시작하면서 우리를 떨게 만드는 건 사실입니다. 상상 속의 세계를 여행한다는 것은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여러 준비 단계에서 장비와 천체 계산과  수학의 조합이 정확할 때 가능할 것입니다. 이런 여러 조건을 생각해 볼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작업이기 때문에 계획대로 진행될 수 없음을 이해 할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주에서 발생한 재난으로 사상자는 생각보다 많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우주사고는 이륙 전에 발생하기 때문이며 총 18 명이 우주에서 사망했습니다.  소련은 오랫동안 알게 모르게 많은 우주 사고를 겪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와 방법

 

여기 미지의 우주로의 인간욕망의 결과로 일어난 사고 몇 개를 소개합니다

컬럼비아 우주 왕복선

이 우주 왕복선은 실제 임무에 투입된 최초의 우주왕복선입니다.

2003 년 콜롬비아 우주 왕복선이 대기로 재진입하는 동안 폭발 했습니다 . 22 년 동안 NASA가 운영해 오던 우주왕복선으로  27 번째까지 우주 미션을 완료했지만 28 번째 미션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서  텍사스주 상공에서 대기권 진입 도중 선체의 결함으로 인해 파괴되어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소유즈 11 재난

러시아는 세계 최초의 우주정거장 살류트(Salyut) 1을  우주 저 궤도에 발사해 성공했습니다.  이후 소유즈 10이 이 우주 정거장에 도킹하려다가 실패 후 승무원들은 임무를 중단했습니다.  이어 소유즈 11 승무원은 어렵게 도킹에 성공하였고  23 일 동안 살류트(Salyut) 1에서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지구 재진입 직전에 밸브 고장으로 인한 질식으로 사망했으며, 살류트(Salyut) 1의 임무는 나중에 종료되었습니다.  

 

네 델 린 재앙

소련은 우주여행용으로 설계된 미사일 프로토 타입을 개발했습니다. 1960 년 10 월 24 일 프로토 타입을 테스트하는 동안 엔진 중 하나에서 395 피트 직경의 폭발과 거대한 불 덩어리가 발생하여  미사일 작업을 하는 많은 인원이 사망했습니다. 일부는 연료를 배출하기 전  2 시간 동안 연소되면서 유독 가스에 의해 사망했습니다. 이 사고로 수백 명의 사람들이 죽거나 다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사고는 규모가 크지 만 오랫동안 비밀로 유지되었고 1989 년이 되어서야 러시아 정부 가이를 인정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보스호트 2호(Voskhod 2) 우주 유영 중 사고

소련은 1960 년대에 우주 탐사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1965 년 러시아의 우주 비행사  알렉세이 레오노프(Alexey Leonov)는 비행 도중 세계 최초로 우주선 밖에서 우주를 보행하는 데 성공하면서 우주선으로 돌아가기 전 12 분 동안 우주를 걸어 다닐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주공간에 있는 동안 부풀던 그의 슈트에 문제가 생겨 우주선 문을 통과할 수 없었습니다.

어렵게 그를 구출한 우주 이들은 문을 닫는데 문제가 있었고 경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착륙했습니다. 다행히 사상자는 생기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  오로라 오스트 랄리스를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

 

Intelsat 708의 재난

미국 통신회사에 의해 만들어 우주 시스템 Intelsat 708은  1996 년 2 월 15 일 중국의 Xichang 위성 발사 센터에서 발사되는 동안 발사체가 실패하면서 파괴되었습니다. 발사체는 이륙 직후 경로를 벗어나 인근 마을을 강타하여 최소 6 명이 사망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흥미로운 점은 이것이 미국 기업 들과 협력하여 이루어졌다는이 사건 이후 의회는 기술이 미국 국경을 벗어나는 것에 대한 법 개정을 어렵게 통과시켰습니다.  

 

브라질 Alcântara VLS 우주선의 사고

2003 년 브라질이 우주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발생했습니다.브라질 우주 프로그램이 로켓을 우주로 발사하려는 세 번째 시도였습니다. 그러나 발사 전에 폭발했고 현장에서 일하던 21 명이 사망했습니다. 

첫번째 시도는 1997 년 대서양에서 끝났습니다. 1999 년 로켓은 비행 3 분에 실패하여 원격으로 종료되었습니다. 

 

플레 세츠 크의 발사대 사고

 

구 소련은 우주 산업을 1957년에 건설한 후  1997년까지 1500회 이상이 발사되었습니다.  사고가 있었던 플레세츠크 우주 기지의 존재는 원래 비밀이었다. 1966년 영국의 물리학 교사 Geoffrey 페리와 그의 학생들이 발견하였지만, 소련은 1983년까지 공식적으로 시인하지 않았다.

1980 년 발사대 재난으로 48 명이 사망했고 87 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이것은 소련이 일어난 일에 대해 죽은 승무원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비난하려고 했고 1989 년까지 숨겨져 있던 또 다른 사고입니다.

 

소유즈 1 우주선 비극

 

소유즈 1 호는 블라디미르 코마 로프 (Vladimir Komarov)가 지휘하던 우주선으로 우주 발사에 관한  비행은 기술적 문제로 시달렸고 Komarov는 낙하산 고장으로 열리지를 않아 하강 모듈이 땅에 추락했을 때 사망했습니다. 이것은 우주 비행 역사상 최초의 기내 사망자였습니다. 

원래의 소유즈 1 호 임무 계획은 복잡했고소유즈 2 와의 만남 과 지구 로 돌아가기 전에 승무원을 교환하는 일이 포함되었습니다.그러나 뇌우로 인해 소유즈 2 출시가 중단되었습니다.

 

아폴로 1의 비극  자세히 보기  

☞  아폴로 11 호가 달 착륙에 성공하기까지의 뒷이야기

아폴로 1호(Apollo 1)는 AS-204라고도 불리며,  미국의 우주 프로그램에 큰 영향을 미쳤던 잘 알려져 있고 기록된 비극입니다.1967 년 1 월 27 일, Apollo 1 호의 객실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그 안에 타고 있던 3 명의 우주 비행사가 사망하였다.  이 사고는 우주 탐사의 발전뿐만 아니라 미국 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챌린저 우주왕복선 재난

1986 년 1 월 28 일 출시된 지 73 초 만에 챌린저가 분리되기 시작했습니다.  안타까운 사고로 승무원 7 명이 목숨을 잃었고 , 방영 된 이후 전 세대에 큰 흔적을 남겼습니다. 재난을 일으킨 결함은 사전에 발견되었지만 제대로 수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비극은 더욱 불행해 보입니다. 

챌린저 우주왕복선 은 미국 항공우주국의우주왕복선입니다.  임무를 위해 발사되었으나, 발사 73초 만에 공중에서 선체가 파괴, 승무원 7명 전원이 사망했다.

사고의 원인은 고체 로켓 부스터에 사용된 고무 재질의 O-ring이 추운 날씨 때문에 탄력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며. 고온·고압의 가스가 O-ring 사이로 누출되어 불이 붙었고, 이에 외부 연료 탱크가 붕괴되었습니다.  

조사 결과가 공개되자, 명백한 인재(人災)였다는 논란이 미국 여론에서 일어났었습니다.

 

한마디 

오늘날 화성까지의 갈수 있기 까지 결과에는 많은 사고가 있었고 사람이 희생이 되는 시행착오가 있었다.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자세히 보기  ☞  달나라를 탐방한 나라들의 어제와 오늘

자세히 보기     우주에 우주 정거장이 몇개나 있을까?

자세히 보기     행성과 위성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자세히 보기      미국이 1972 년 이후 달에 우주인을 보내지 않은 이유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