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성과 위성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2021. 3. 16. 18:23지식인/과학,우주

자세히 보기     인내 로버의 극적인 화성 착륙을 보여줍니다

자세히 보기  ☞    우주에 우주 정거장이 몇개나 있을까?

자세히 보기     달나라를 탐방한 나라들의 어제와 오늘

   

위성과 행성의 차이점

                                                                                                                                        

빛 공해로 인해 육안으로 볼 수는 없으나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과 사물들이 빛을 비추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밤하늘에서 빛을 내는 모든것, 행성, 위성,  달, 별, 혜성등의 모든 것이 천체입니다. 우주 공간에는 여러 행성계로 구성된 은하가 있습니다. 태양계는 중심에 태양이 있는 행성계 중 하나이며, 그 주위에는 소행성, 혜성, 9 개의 행성과 자연 위성 및 인공위성이 있습니다.

 

행성과 위성의 차이점은?

 

행성

행성은 자체적으로 강한 중력을 가지고 있으며 별 주위를 공전하는 천체입니다. 우리 태양계에는 9 개의 행성이 있으며 순서대로 수성, 금성, 지구, 화성, 그다음 4 개의 거대 행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입니다. 행성 중 6 개는 하나 이상의 자연 위성이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행성으로 분류 되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 별을 공전해야합니다.
  • 대략 둥근 모양이 될 만큼 충분한 질량이 있어야 합니다.
  • 그 궤도 주변 지역은 다른 행성들로부터 방해 없이 깨끗해야 합니다.

17세기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행성이 태양을 공전한다는 발표를 했지만 믿지 않았고 비슷한 시기 티코 브라헤 (Tycho Brahe)가 수집 한 관측 데이터를 분석 한 요하네스 케플러가 행성의 궤도가 원형이 아니라 타원형임을 발견했습니다. 관측 도구가 향상됨에 따라 천문학 자들은 지구와 마찬가지로 각 행성이 궤도 극에 대해 기울어진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일부는 만년설과 계절과 같은 특징을 공유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이 1972 년 이후 달에 우주인을 보내지 않은 이유는?

위성

행성이 가장 가까운 별을 공전하는 동안 행성을 공전하는 위성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달입니다.  대부분의 행성에는 인공위성이나 자연 위성 일 수 있는 위성이 몇 개씩 있을 수 있습니다. 인공위성은 항법, 연구, 통신 등 다양한 이유로 행성을 공전하며 목적을 수행 중에 있고,  다양한 연구용 위성도 지구에서 다른 행성으로 보내 지듯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신호를 전송하기도 합니다.  

자연 위성은 지구에 하나 있지만. 수성과 금성과 같은 태양계의 작은 행성에는 위성이 없고 화성은 2 개, 목성은 약 79 개, 토성은 62 개, 천왕성은 27 개, 해왕성은 14 개가 있습니다.  

인류가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궤도에 배치 한 위성을 인공위성이라 합니다.  그리고 지구에 하나 있는 자연 위성이 달입니다.  자세히 보기     화성에 100만명 거주 도시 세우다

1957 년 소련이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을 발사한 후로 40 개국 이상에서 약 6,600 개의 인공위성이 발사되었습니다. 2013 년 추정치에 따르면 3,600 명이 궤도에 남아있었습니다. 그중 약 1,000 개가 운영되었습니다. 나머지는 생명을 다하고 우주 쓰레기가 되었습니다.약 500 개의 작동 위성이 저 지구 궤도에 있고, 50개는 중 지구 궤도 (20,000km)에 있으며, 나머지는 정지 궤도 (36,000km)에 있습니다. 12 개가 넘는 우주 탐사선이 다른 물체 주위의 궤도에 배치되어 달,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몇 개의 소행성, 혜성,  태양에 대한 인공위성이 되었습니다.

위성은 군사 및 민간 지구 관측 위성, 통신 위성, 내비게이션 위성, 기상 위성 및 우주 망원경 등으로 사용됩니다. 궤도에있는 우주 정거장과 인간 우주선도 위성입니다. 

 

행성과 위성의 차이점

행성과 인공위성의 주요 차이점은 행성은 인간이 만들 수 없는 것입니다. 다른 행성을 공전하는 위성은 여러 가지 목적으로 만들어진 인공위성 일 수 있습니다.  

행성과 위성의 또 다른 차이점은 둘 다 형성되는 방식입니다. 행성은 별에서 나오는 가스와 먼지로 형성되고, 위성 (천연 위성)은 생성 후 행성에서 나오는 남은 가스와 먼지로 형성됩니다. 그리고 행성은 태양 주위를 공전하거나 궤도를 도는 반면, 위성은 그들이 온 행성을 공전합니다.

 

행성과 위성의 차이점 표

행성

위성

 별을 도는 천체는 행성으로 분류  자연위성과 인공위성은 상대적으로 더 큰 질량을 가진 행성이나 다른 행성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행성의 축 방향 기울기는 별의 방정식 평면에 대한 각도로 인해 반구에서 받는 빛의 양이 회전 범위 전체에 걸쳐 달라집니다.   위성은 두 천체 간의 충돌로 인해 형성된 것으로  원형 궤도에서 행성에 비교적 가깝게 공전합니다. 
'행성'이라는 용어는 "방황하다"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planan"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위성'이라는 용어는 ' 따르다' 또는 '참석하다'를 의미 하는 라틴어 ' satelles' 에서 파생 
행성은 보이지 않는 중심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태양계에 있는 대부분의 행성은 태양을 공전합니다. 태양계의 자연 위성은 각각의 행성에 조석으로 고정되어 있어 자연 위성의 같은면이 항상 행성을 향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행성은 전자기력에 대한 중력의 지배를 담당하여 정수압 평형을 초래합니다. 위성의 질량은 항상 행성의 질량보다 작을 것이며, 궤도를 도는 행성의 중력에 의존 합니다.
행성으로는 지구, 목성, 토성 등이 있습니다. 위성으로는 지구를 도는 달, 토성을 도는 타이탄, 목성을 도는 유로파 등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자세히 보기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자세히 보기  ☞    달 여행이 눈앞에, 산소 공장 세워

자세히 보기     화성에 간 ‘퍼시 비 런스 (Perseverance)' Mars 로버가 찍은 사진들

자세히 보기     지구에 종말을 부르는 것이 무엇일까?

자세히 보기  ☞    화성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