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나무는 몇살일까요?

2021. 6. 5. 20:16지식인/역사,고고학

성경 속 인물 야곱은 바로 앞에서  "내 나그네 길의 세월이 백삼십 년 이니이다.  험악한 세월을 보내​었나이다."라고 자신을 소개했으며, 시편 시 90:10 에는 인생을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라고 했습니다.   

만물의 영장이라고 지음 받고 살아가는 우리 인생이 오래 살고 싶어 온갖 노력을 해도 기껏해야 100년 남짓 삽니다. 그 100년도 살아가면서 온갖 일을 겪으며, "연수가 수고와 슬픔뿐이다"라고 했습니다.

자연에서 보자면 인간은 한낮 작은 곤충에 불과할 것 같습니다. 여기에 수천 년을  이 땅의 주인으로 지구를 지키며 버티고 있는 나무들이 있습니다.  모진 세파를 견디며  꿋꿋이 살아온 나무들을 소개합니다. 


므두셀라(Methuselah) 나무와, 강모 소나무,  소나무과 : 미국 캘리포니아

므두셀라(Methuselah)는 캘리포니아 동부의 인요 군 화이트 마운틴의 고지에 있는  4848살 된 브리스틀콘 소나무로  성경에서 969세로 가장 오래 살았다는 사람의 이름을 따서 무드셀라로 불립니다. 

무두셀라는 해발 3000미터가 넘는 위치에서,  혹한과 메마른 토양 등 열악한 환경에서 이토록 오래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역설적으로 그 열악한 환경 때문이었다고 말합니다.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성장이 느리며, 몸체는 매우 단단하고 송진이 많습니다.

나무의 높이는 55 피트(약 16.7m), 타원형으로 구부러진 몸통 둘레는 약 4.5피트(약 1.37m)에 이르고,  현재 이 나무를 복제하기 위하여 샘플을 채취했습니다.

그러나 이 무두셀라 보다 더 나이가 많은 나무가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위치가 노출 되지않은 나무로  5천 년이 넘었으며 현재까지 지구 상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입니다.  

미국 산림청은 이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해발 2,800m의 높이에 있다는 것 외에  위치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사이프러스 나무 : 이란
 



4000년 이상되는 이 나무는 이란 야 즈드 지방의 사이프러스 나무입니다.  이란의 국가 기념물로 지정된 이 나무는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생물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무의 정확한 나이는  4000 년에서 5000 년 사이로 추정되며.  나무 성장에 유리한 자연조건에 위치한 나무가 오랜 수명을 성장할 수 있던 이유로 간주됩니다.  

 

란저니 (Llangernyw Yew )


이 놀라운 나무는  영국 웨일스 북부 Llangernyw 지역 교회 마당에 있습니다.  약 4,000 년 된 나무는 선사 시대 청동기 시대에 심어졌지만 여전히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2 년 엘리자베스 2 세 여왕의 황금 기념일을 기념하여 나무위원회에서 영국의 50 대 나무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피츠로야 속 (Fitzroya) : 칠레 Alerce

 



Alerce는 안데스 산맥에 서식하는 키 큰 종인 Fitzroya cupressoides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19 세기와 20 세기에 이 나무의 표본조사뿐인 여서 정확한 나무의 연도는 알 수 없지만 대부분의 식물 학자들은 이 나무들이 북미의 강모 소나무를 제외하고는 지구 상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나무로  믿습니다. 현재까지 정확히 알려진  이 나무종으로는 3,646 년이며  Grand Abuelo라고 불립니다


Patriarca da Floresta


 
2,000 년 이상 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나무는 브라질의 Patriarca da Floresta라는 이름의 Cariniana legalis 종으로 브라질에서 가장 오래된 비 침엽수입니다.  신성시되고 있는 이 나무는 주의 브라질, 콜롬비아, 베네수엘라의 산림 개간으로 인해  종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상원 의원( The Senator) 나무: 


이 나무와 주변 땅을 기증한 상원의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이 나무는 미국 플로리다에 있습니다.  큰 대머리 사이프러스 나무 종으로는 이 나무가 지구 상에 가장 장수 나무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높이가 약 118 피트이고 주변이 35 피트 이상인 이 나무는 2012 년 화재로 피해를 겪었지만 약 3500년 된 것으로 추정되며 인디언이나 원주 민주 부족의 랜드마크였습니다. 그 오랜 세월 동안 강한 허리케인과 태풍을 견뎌낸 특별한 나무입니다.

 


상품권의 올리브 나무


그리스 크레타 섬에 있는 이 나무는 4,000 년 정도 된 것으로   지중해에서 가장 큰  7 개 올리브 나무 중  가장 오래된 것입니다.  여전히 올리브를 생산하고 있으며  견고하고 가뭄, 질병 및 내화성으로 장수하고 있는 지역의 보물입니다.  

1997 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고,  2004 년 아테네 올림픽과 2008 년 베이징 올림픽 우승자를 위한 이 올리브 나뭇가지로 승자의 화환을 엮었습니다

 


조몬 삼나무 (Jōmon Sugi) : 일본



일본 야쿠시마섬에 위치한 조몬 스기 (Jōmon Sugi)는 섬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크립토 메리아 나무로 최소 2,000 년쯤으로 추정하지만  일부 전문가 들은 5,000 년 이상되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무의 높이는 25.3m (83ft)이고 몸통 둘레는 16.4m (54ft)입니다.  부피는 약 300 m 3 (11,000 cu ft)로 일본에서 가장 큰 침엽수입니다.  



백마의 밤나무


 
시칠리아의 에트나 산에 위치한 이 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오래된 밤나무입니다.  2,000 년에서 4,000 년 사이로 추정되는 이 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지역 분화구에서  불과 5 마일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1780 년에 기네스가 측정했을 때 둘레가 57.9m (190 피트)로 "역대 나무 중 가장 큰 둘레"를 기록에 등재했습니다.   

 


셔먼 장군


 

2,500 년 정도 된 것으로 여겨지는 셔먼 장군은 여전히  가장 강력한 자이언트 세쿼이아입니다.  세계에 있는 10 구루 중에 5 구루가 캘리포니아의 세쿼이아 국립공원에 있는 이 셔먼 장군 나무는  줄기의 부피만으로도 그 위상을 보입니다. 2006 년에 가장 큰 가지가 부러져 주변 일부를 부수고  산책로의 뒤덮었습니다.  

 

나무의 나이를 측정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미국  국립 산림과학원에 따르면 나무의 나이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생장 추라는 도구를 나무 중심을 향해 찔러 넣고 목편木片을 채취해 나이테를 세는 방법, 매년 규칙적으로 가지가 발생하는 소나무류는 가지 마디의 수를 세는 방법, 나이테를 세기 어려운 노거수는 사람 가슴 높이에서 직경을 잰 뒤 계산식에 대입해 대략적인 나이를 어림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하는데 그중에 가장 신뢰도가 높은 방법은 나무의 표본을 채취한 뒤 ‘방사성 탄소연대측정법’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모니터링 되고 있던 내 시간들

자세히 보기   나는 행복합니다, 행복 바이러스를 전합니다.

자세히 보기   머리에 풀떼기 꽂고 빗속 산길을 헤매다 

자세히 보기  ☞  내가 좋아하는 5월의 색.

자세히 보기  ☞  밤에 산속에서 히치하이킹 까지

자세히 보기   내가 갔던 애팔래치아 트레일 흰색 코스

 자세히 보기   머리에 풀떼기 꽂고 빗속 산길을 헤매다

 자세히 보기  내 눈에 담은 풍경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50번째의 생일이 주는 의미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