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 형태의 현대시대 대리모, 비난의 대상인가?

2021. 6. 1. 14:27세상만사/사회

대리모에 대한 뜨거운 논란

 

 

5년전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린 한 여성이 구속되었습니다.  대리모의 브로커이면서 자신이 대리모를 했던 이 여성은 생명 윤리법에 대한 위반으로 법정구속되었습니다.

윤리적 논쟁으로 남아 있는 대리모는 각 나라별로 여전히 뜨거운 감자인 것 같습니다. 핏줄에 대한 애착이 특별했던 대한민국은 오래전 버젓이 흥행했던 대리모가 현대에 들어 불법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베트남을 비롯 세계 몇몇 나라에서는 합법화가 되어 난임 부부의 평생의 소원을 이루어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 대리모출산중 상당한 비율이 난임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바쁜 일상으로 임신 출산할 시간이 없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여성이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몸이 망가지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주마다 법적 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그럼에도 불임이나 기타 여러 문제로 인해 대리모를 찾고 있는 경우가 많고 이것은 꾸준한 논쟁의 화제이기도 합니다. 

대리모란 무엇일까요?


대리모에는 일반적으로 두 종류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대리모 방식은 : 아버지의 정자를 인위적으로 대리모의 난자에 수정시킵니다.  대리모는 10개월을 자신의 생물학적 아이를 뱃속에 넣고 키우고 출산하게 되면 생물학적 아버지이자 의뢰인 부부에게 아이를 넘겨줍니다.  이것은 난자 기증자 이면서 대리모이기도 합니다. 


배만 빌려주는 대리모 : " 체외 수정 "(IVF) 이라고하는 의료 기술로 의뢰인  부인의 난자를 채취하여 의뢰인 남편의 정자로 수정한 다음 배아를 대리모의 자궁에 심습니다.  대리모는 10개월을 뱃속에 넣은 아이가 성장하는데 도움되는 몸의 관리를 하고 출산하게 되면 아이는 의뢰인 부부에게 넘겨집니다.   대리모와 아이는 유전적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오직 자궁만 빌려준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생물학적 엄마는 의뢰인 부인입니다. 


논쟁은 여전히 뜨겁지만 배만 빌려주는 대리모형식은 미국에서는 법적인 논란이 덜합니다.   아이의  생물학적 부모는 의뢰인 부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방법이 일반적으로 선포되는 방법이며 어떤 방법이든지 한해 대리모를 통해 태어난 아이는 매해 750명에 달합니다.  자세히 보기    최악의 기근이 생긴 원인과 나라들

 



대리모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누구?


여성일 경우 몆가지 이유로 대리모를 구하게 됩니다.   

  • 의학적으로 자궁에 문제가 있을 때 
  • 여러 가지 이유로 자궁 적출술 받았을 때
  • 심각한 심장병과 같이 임신이 불가능하거나 심각한 위험이 따를 때  
  • 채외 수정 IVF와 같은 다양한 의학적 도움으로도  임신을  할 수 없을 때
  • 결혼이 없는 상태로 아이를 원할 때   
  • 이미 아이를 가질 나이를 넘어섰을 때  

동성 결혼으로 아이를 가질 수 없을 때 한쪽의 정자나 난자를 사용 대리모 출산을 합니다.  
자세히 보기    민주주의가 가장 잘 실행되고 있는 나라 순위

 

대리모 찾는 방법

 

친구나 가족. 때로는 친척에게 부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높은 비용과 서로 아는 사이에서의 아이에 대한 미칠 영향 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미국일 경우 특정 친척이나 가족은  대리모로 법적으로 허용합니다.  하지만 근친상간에 가까운 일이 생길 수 있는 관계의 대리모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미국 생식의학협회는 대리모를 찾는데  도움을 주며 의뢰인과 대리모 사이의 모든 경비 비용도 협회가 징수하며 관리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초등학교도 다닐수 없는 어린이는 얼마나 될까?
 



대리모 선택에 주의사항


1,    국가에서 인정하는 성인이어야 합니다. 

2,    최소 한 명 이상의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했던 여성으로 태아와의 유대감이나 정서적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여성이어야 합니다 
 
3,    전문가로 부터 정신적 심리상태를  통과하여 출산 후 아기를 포기하는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산전 관리를 철저히 하고 출산을 동의하며 본인의 역할에 대한 책임 있는 계약서에 성명을 받아야 합니다. 


4,   대리자는 만삭가까지 아이를 잘 품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건강건진을 받고  매독 , 임질 , 클라미디아 , HIV , 거대 세포 바이러스, B 형 및 C 형 간염과 같은 전염병이 없는지 철저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5.   대리자는 홍역 , 풍진 ( 독일 홍역 ), 수두에 대한 면역력을 가지고 있는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6.   대리자는 의사에 의해 임신 가능성이 있는 자궁임을 확인받아돼, 자궁을 시각적으로 "맵핑"하는 의료 시술을 받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7.   대리모 비용은 $ 80,000에서 $ 120,000까지 다양함에는  대리모가 자신의 의료 보험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대리모와의 법적 문제


각 나라별로 다른 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미국에서 대리모는 엄마로서의 법적 권리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는 대리모에 관한 연방법은 없으며 주법은 다양합니다. 일부 주에서 대리모가 자신이 임신한 아이의 양육권을 얻으려면 입양 절차를 통과해야 합니다.   

미국은 대리모의 법적 문제를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기대수명이 높은 국가들과 낮은 국가들

자세히 보기     남녀 성 비율 세계 나라별로 알아보기..

자세히 보기  ☞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신은 몆살까지 살수 있나요?, 온라인으로 하는 무료 기대 수명 계산기. 

자세히 보기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