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모의 역사는 얼마나 오래 되었을까?

2021. 6. 22. 18:22세상만사/사회

대리모의 역사

 

오늘날의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대리모는 약 3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리모에 대한 아이디어나 비기록적 대리모는 성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성서 시대 대리모

성경 창세기에 나오는 아브라함과 결혼 관계에 있던 사라는 자신이 아이가 없이 늙고 경수가 끊어짐으로 자신의 종 하갈에게 남편의 아이를 낳아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것은 역사 속에 전통적인 대리모입니다. 대한민국도 예전에는 자녀가 없을 때  씨받이라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혈통을 잇는 전통적인 대리모의 경우가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대리모는  자신의 난자를 사용하여 아이를 출산했지만 아이는 생물학적 엄마가 아닌 요구자의 아이로 양육되며 인지 됩니다 .  약 30 년 전까지 불임부부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대리모의 침실에 남편이 들어가야  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69명의 자녀를 낳은 다산의 어머니

 

인공수정


1884 년  많은 윤리적인 논쟁이 있었지만 세계 최초 인공수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대리모의 침실에 남편이 들어가지 않고서도 아이를 갖을 수 있는 방법이 열린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윤리 논쟁이 되는 세계의 나이 많은 임산부들

 

채외 수정후 배아 이식


1975 년  윤리적인 논쟁이 해결이 되고 최초으로 완료된 최초의 해외 수정이 성공을 (IVF)하므로 윤리적인 논쟁도 피하고 같은 침실을 사용하지 않고도 대리모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부모가 되는 길 확률이 그만큼 높아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두 가지 형태의 현대시대 대리모, 비난의 대상인가?

 

법 재화 된 대리모


1976년 역사상 최초로 대리모가 법정에 섰습니다. 전통적인 대리모가 보상을 받지 못해 법정으로 오면서 실제적으로 대리모 시스템이 표면 위로 뜬 것입니다.  이 문제를 변호했던 Noel Keane은 최초 대리모 사건을 맡았고 이후 1년에 수백건의 대리모 사건을 경험으로 불임센터를 설립 대리모들의 권리를 위해 힘썼습니다.  

 

최초 채외수정 아이 

1978년 역사상 최초로 채외 수정을 통해 임신된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 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들

 

최초 법의 보호를 받게 된 대리모


1980년 대리모들은  최초로 법의 보호 아래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대리모와 의뢰자 사이에 계약을 통해 마련된 것으로  최초의 대리모 A 씨는  아기를 낳기 위해 $ 10,000를 받았습니다.   A 씨는 이미 가족이 있었지만 오직 대리모라고 생각했던 마음이 아이를 낳은 후 감정  어려움에 쳐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대리모가 되기로 한 결정을 후회하고 자신의 경험을 Birth Mother라는 책에 썼습니다.                                                                                                                                                                                                 자세히 보기     두 가지 형태의 현대시대 대리모, 비난의 대상인가?

 

또 다른 대리모 법정싸움


1984–1986년까지의 싸움은  대리모 사건중 가장 길고 유명한 사례입니다.  전통적인 대리모 사례로 1984년 Bill과 Betsy Stern은 대리모 Mary Beth Whitehead에게  $ 10,000를 지불하기로 했습니다.  인공수정을 위해 대리모의 난자가 사용되어 그녀는 아이의 생물학적 어머니가 되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고 대리모는 아이를 넘겨주는 계약서에 싸인하는 과정에서 승인을 거부하고 아이를 계속 양육했습니다. 1986 년까지 긴 양육권 싸움에서 뉴저지 대법원은 의뢰자와 대리자 간의 계약이 불법이라고 판결하여 대리모 Whitehead의 부모 권리를 회복해 주었습니다. 이 판결은 또한  의뢰자 부부에게 양육권을 주고 대리모에게 방문권을 주었습니다.  이 사건은 대리모의 역사에 큰 전환점이되었습니다.

 

2004–2008까지 기간에 미국에서 거의 5,000 명의 자녀가 대리모를 통해 태어났습니다. 의학이 발전하고 생각의 변화가 빠르게 흘러가는 이 시대에 다양한 유형의 대리모가 생길 것입니다. 누가 누구에게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지 고민하고 선택해야 함은 필수일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 역대 최악의 대통령이라고 평가받는 지도자는?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나무는 몇 살일까요?

자세히 보기    뉴욕을 방문하려면 꼭 봐야 할 것들

자세히 보기    미국내 최고의 국립공원 추천

자세히 보기    세계 역사상 최악의 전쟁은 언제인가?

자세히 보기     코로나 대처를 잘 못한 지도자는 누구?

자세히 보기  ☞  바퀴벌레와 동거했던 호텔을 소개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