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그로 인해 100년 전에도 사람이 죽었다.

2021. 9. 19. 19:55세상만사/사회

런던의 스모그 사건

 

개인적으로는 스모그란 단어를 알게 된 지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어릴 적에 보았던 청명한 하늘에 살랑이는 바람결을 즐겼고, 여름밤 평상에 누워 하늘을 볼 때면 쏟아지는 별들을 가지고 이름을 지어주며 떨어지는 별똥별을 보고 소망을 빌며 놀았던 기억이 있는데 어느 순간 사라진 추억이 되어 버렸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봄이면 한주간씩 스모그라는 이름의 뿌연 환경과 잿빛 하늘이 있었는데, 오늘날은 년 중 이어지는 것을 볼 때 우리의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음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산업화로 인해 나타난 스모그로 건강의 위협을 받자 인류는 끊임없이 대기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녹색환경을 만들고, 자전거 도로구역을 정하고, 자동차 전면 금지까지,  전 세계 도시 거주자들은 더 깨끗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그러나 이 오염문제는 현대의 문제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1873년 런던에서는 급속한 산업혁명 성장과 함께 가정과 회사의 석탄 사용이 늘어나면서 발생한 겨울 스모그는 악명높은 문제였습니다.  석탄 연소로 발생한 오염물질이 공중으로 날아가지 못하고 따뜻한 공기층 아래 갇히면서 사람이 질식하는 연무로 이어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보고된 바에 따르면 이 오염된 스모그로 인해 1,150명이 사망했습니다.

 
1948년 미국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 남동쪽의 제분소가 있는 마을에서는 미국 최악의 대기오염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미국의 철강회사에서 배출된 가스가 공기 중에 갇히면서 10월 27일부터 짙고 매캐한 스모그가 만들어졌습니다. 급기야 소방관들이 호흡 문제로 고통받는 주민들에게 산소 제공을 위해 집집을 방문해야 했습니다. 

 5일 후 철강회사는 일시적으로 가동을 중단했고 이어 비가 내리면서 스모그는 걷혔지만 다음날 다시 회사는 가동을 햇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때 아연 공장에서 발생하는 불소 가스 스모그로 20명이 사망했으며 원인이 아연 공장에서 발생하는 불소 가스때문이였습니다.

이후 이 회사는 많은 소송으로 이어졌으며 공개적인 사과나 책임을 지지 않고 비공개적 비용 지불로 해결했고  이 사건 이후 미국에서 깨끗한 공기 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에서 최대 쌀 생산국은?
 

 
1952년 영구 런던은 겨울 스모그가 도시 전체를 감싸면서 갇히게 되고 도시는 심각한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스모그는 12월 5일부터 9일까지 지속되어  이 기간 동안 가시성은 10미터 미만으로 떨어지며 영화를 보러 온 관객들이 스크린을 볼 수 없어 영화관이 문을 닫았고 가시거리 때문에 차량 운행이 어려워 모든 운송은 중단되었습니다. 
 

거리의 차량의 불빛은 작은 횃불로 보였으며, 밖에 거닐던 시민들이 집으로 돌아오면 얼굴이 그을음으로 변했음도 나타날 정도였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런던 최악의 대기 오염으로 기록되며 그 결과로 최대 12,000명이 사망했으며, 대부분 기관지염과  폐렴과 같은 흉부 통증으로 사망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69명의 자녀를 낳은 다산의 어머니
 
1956년 영국 의회는 도시 전 지역에서 석탄과 나무를 태우는 것을 금지하는 청정 공기 법을 통과시켰습니다.

 

1966년 뉴욕시에서는 1953년과 1963년에 거쳐 두 번의 심각하게 발생한 스모그 사건에 이어  1966년에 도시를 마비시키는 스모그가 다시 방생했습니다.  11월 24일 메이시스 추수감사절 퍼레이드에 참석한 군중과 언론은 도시를 뒤덮는 스모그로 인해 정신이 멍해졌습니다.


다음 날, 꼭 필요한 일이 아니면 외출을 삼갈 것을 제한하며 자동차 운행을 중단하고 각 가정과 회사의 난방을 꺼야 했습니다.  11월 26일 한랭 전선으로 인해 스모그가 맑아졌지만 

이 스모그로 인해 약 1,600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그와 관련된 사망자 수는 80명에서 100명 이상으로 보고 되었으며 이후 뉴욕시는 오염 물질 수준에 대한 제한을 강화했고 미 전역에 오염물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1970년 청정 공기 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인도네시아에서는 "화전(slash-and-burn)"으로 일구던 농업 방식을 통해  삼림을 광범위하게 태우면서 동남아시아에 스모그 형성에 기여합니다.

이 문제는 엘니뇨가 발생하는 해에 특히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2006년 7월에 연무가 쌓이기 시작하면서 10월까지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는 모두 기록적인 수준의 대기 오염을 보고하며 
학교는 문을 닫았고 호흡기 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실내에 머물도록 권장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보르네오 지역의 가시거리가 50미터로 줄어들어 항공기가 타라칸 활주로에서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계속되는 화전식 농법으로 인해 주변국에게 피해를 주자 인도네시아 정부에 의해 금지되었지만 시행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주민들은 수세기 동안 "화전" 방법을 사용해 왔지만 인구 증가와 상업적 벌목이 많아지면서 심각한 문제가 생성된 것입니다. 

국제 협약에서 꾸준히 이 문제 개선을 요구하며 난항이 이어졌지만  2014년 12년의 망설임 끝에 인도네시아는 마침내 협정에 서명했다. 그러나 연무는 수백만 명의 지역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고 관광 수입 손실로 이어져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입히는 문제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자세히 보기     [16개월정인이]정인이 기사를 보고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자세히 보기    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자세히 보기    카페 운영할 부부를 찾습니다(미국 서부 섬)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