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 가격이 책정되는 요인 4가지

2022. 8. 6. 00:11세상만사/사회

가스 시추선

 

최근까지  미국 전 지역을 포함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기록적으로 오르는 석유 가격에 긴장감을 더해 가고 있습니다.

미국은 얼마전까지 갤런당 평균 가격이 $5를 넘으며 물가에 큰 영향을 끼쳤고

지역에 따라서는 $10 까지 육박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때문이라고 하기보다는 가스값이 오르게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에너지 정보국( EIA ) 데이터는  휘발유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스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유 가격(54%)

 

 

가스값의 절반 이상이 원유가격의 영향을 받습니다. 
원유 가격은 국제적인 공급과 수요에 따라 좌우되며 이는 산유국들에 의해 만들어진 원유시장, 석유수출국 기구( OPEC )에서 제시됩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산유국임에도 불구하고  원유 수입국입니다.

수입은 대부분  캐나다,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이며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만큼 가스 가격은 세계 원유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세계 원유시장은 사우디 아라비아 중심의  석유수출국 기구( OPEC )입니다.

1960년에 설립된 이 OPEC은 세계 석유시장의 미국지배를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회원국으로는 13개 국입니다. 

이 단체는 생산량을 관리하고 국제적 석유 거래  60%를 관리되고 있습니다.  

 

 

 

 


정제 비용(14%)

 


소비자가 사용하는 가솔린을 얻기 위해서는 원유에서 정제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드는 비용이 소비자의 석유값에 포함하고 있으며 그 비율이 14%입니다.  

미국에는 수백개의 정유회사가 있습니다.

가장 큰 정유사는 사우디 아라비아 기업인이 소유하고 있는 회사로 하루 약 60만 7000 배럴의 석유를 정제 처리합니다. 

정제하는데 드는 비용 산출은 원유의 유형이나 정제소의 처리 기술능력, 지역에서 요구하는 휘발유나 옥탄가의 요구사항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국의 휘발류 정제 기술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정제 시설은 1977년 이후 업그레이드 된 것이 없습니다.  

 

 

 



세금(16%)

 

세금 역시 가스값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휘발유에 부과된 세금은 평균적으로 갤런당 $0.57이지만 정확한 것은  주마다 약간씩 다르며 연방세가 포합 됩니다. 
갤런당 휘발유세가 가장 높은 주는 
1 캘리포니아 $0.87
2 일리노이 $0.78
3 펜실베니아 $0.77
4 하와이 $0.77
5 뉴저지 $0.69
 
이렇게 부과된 휘발유세는 주에서 기반시설이나 교통난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기 위란  주의 인프라 일환으로 부과하는 것입니다.


 .

 

 

유통 및 마케팅 비용(16%)

 

 

가솔린은 일반적으로 파이프라인을 통해 정유소에서 현지 터미널로 운송된 후 .

시장 요구사항이나 정부 표준단가 총족에 따라 추가 처리됩니다.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배포되기가지 주유소 운영비용을 포함하여 그 비율이 16%입니다.  
또한 일부 석유브랜드는 광고를 합니다.

2020년 6월 1일부터 2021년 8월 31일까지 유명 석유 브랜드의  TV 광고가  44,495회 이상 방영했습니다.

이상의 유통과 마켓팅을 위해 소비되는 모든 비용이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부과되는데 그 비율이 16%입니다. 

 

 

 

 

마무리 

 

석유는 국제시장에서 사고 팝니다. 

때문에 올 년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해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 석유에 제재를 가했을 때 세계 원유 공급에 압박을 받아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위와 같이 국제 사회의 작은 흔들림에도 석유 가격에 변동을 유인하는 요인으로 작동하며 

이어 국내 사정에 따라서도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가스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동합니다.

아주 작은 이 모든 요인들이 합세하여 소비자 탱크를 체우는데 높은 비용을 지불하도록 요구하는 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소비자가 안정도려면 작은 지역 사회와 국가와 세계가 안정돼야 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