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기를 원하신다면 물건이 아닌 경험을 구매 하세요

2023. 9. 22. 12:58세상만사/사회

 

코넬대학교 심리학 교수는 "행복을 원하신다면 물건을 구매하지 말고 경험을 구매"하라고 말합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물질적 소유를 위해 돈을 쓰는 것보다 행위 즉 경험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사람을 더 행복하게 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행복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평생의 풀리지 않는 숙제 같을 것입니다.

그리고 행복의 방법 또한 허공의 뜬 구름 잡듯이 풀리지 않는 평생의 질문입니다.

많은 종교에서는 행복을 위해 처방을 제시하지만 과학은 통계를 발표합니다.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소유보다 행위를

 

사회 심리학 2020년 5월호에 기재된 내용에서는 더 많은 순간 행복을 원한다면, 다양한 유형의 "경험적 구매"를 권합니다. 

물건을 소유하는 것보다 경험을 구매했을 때 비용 대비 큰 효과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행복하기 위해 보석을 구매하고 옷이나 가구 그리고 장신구를 구매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물건을 소유함으로 얻을 수 있는 행복감은 짧은 기간에 그치지만 경험적 구매 즉 여행이나 엔터테인먼트, 야외활동 같은 행위적 경험을 소유하면 더 많은 만족을 얻는다고 말합니다.

[세상만사/사회] - 다이아몬드 세계 최대 매장량을 가지고 있는 나라 5위는?

 

 

행복이란?

 

행복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인류와 함께 끝나지 않을 질문입니다. 정확한 답을 하기엔 사람마다 행복의 순간이 다르고 행복의 조건이 다르고 행복의 의미 역시 각자 다를 것입니다.

 

코넬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토마스 길로비치(Thomas Gilovich)는 행복에 대해 수십 년에 걸쳐 연구를 했고 그 결과는 행복은 사물이 아니라 경험에서 비록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토마스 교수는 사람들이 돈을 지불하며 구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물질적 소유때와 경험적 구매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경험의 결과로 행복감을 훨씬 더 크게 느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당한 사람들은 경험보다 물질의 소유에 더 큰 돈을 쓰며 경험을 위해 큰돈을 쓰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투자라고 생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경험은 순식간에 사라질 것이지만 물질적 소유는 남아있는 아이템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유물은 쉽게 익숙해 지며 좋은 경험은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도 익숙해지지도 사라지지 않는 설렘을 줍니다.  
그리고 경험은 생각할 수록 즐거움이 있고 과거로 회기 할 수 있는 또 다른 경험을 만들어 줍니다. 

[세상만사/사회] - 인권이란 무엇이며 권리를 보호 받고 있습니까?



누군가는 말합니다.

 

당신이 새  차를 구매하여 신나 하지만 자동차 마니아가 아닌 이상 그 차를 타고 갈 수 있는 장소와 그 차를 타는 사람들을 통해 더 흥미를 가져보는 것도 행복이 될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토마스 교수의 이전 연구에 따르면

경험적 구매는 "사회생활의 접착제" 이며

경험적 구매는 물질보다 사회적 관계향상에 더 호과적이고

경험적 구매는 개인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세상만사/사회] - 리비아 도시가 바다 속으로 끌려 들어갔다



물질적 소유가 기쁨이 되지 못한 원인


토마스 교수의 말에 의하면 "행복의 적은 적응"입니다. 

행복을 위해 집을 사고 차를 사고 보석을 구매하지만 처음 가졌던 기쁨은 물질에 적응해 나가면서 잠시 기쁨으로 지나갑니다.  
경험이 물질적 소유보다 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경험이 본질적으로 사회적이기 때문입니다.

대개의 경우 경험에는 친구나 가족과 함께 하게 되고

경험은 일반적으로 스토리텔링과 대화로 이어지며, 수많은 SNS 게시물과 사진을 탄생시킵니다.


그리고 경험은 또한 우리가 누구인지 더 많이 표현되며 우리 내면의 자아를 더 가까이합니다. 이렇듯 경험을 공유하며 다른 사람과 더 가까워지면서 사회관계형성을 더 돈독하게 만듭니다. 

[세상만사/사회] - 기후 변화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7개 국가들

 

 

한마디

 

행복은 끝나지 않을 질문이지만 

행복의 조건은 사람마다 다른 답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행복을 위해 물질적 소유보다 경험적 소유를 위해 돈을 투자하라는 말은 강력하게 공감하지만 

모두가 이에 해당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토마스 교수가 연구를 위해 동원된 참가자들이 어느 부류에 속한 사람들인지에 따라 행복의 의미와 가치관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며 문화와 민족, 개인적 성향, 환경 등에 따라 다른 기준이 나올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가치관을 바꿀 수 있다면 경험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전으로 힘든 국가들과 달라지는 내전 형태

식용 곤충이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을까?

역사상 가장 큰 은행 강도는 어떤 사람들인가? 사건 중 5건

지구 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인종이 있을까요?

세계 치명적인 시민 항쟁 운동 TOP 10가지

인권이란 무엇이며 권리를 보호 받고 있습니까?

코카 콜라에 얽힌 재미 있는 사실
최초 인류에 성씨가 붙게 된 시기와 문명 그리고 그 이유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부탄"의 무자비한 정책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