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곤충이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을까?

2023. 4. 22. 14:50세상만사/사회

밀윔

 

오래전 서울에 살때 가을이면 계절의 벼화를 보기위해 황금빛 들판을 찾아 경기 양평 근처로 나드리를 했습니다. 

많은 허수아비들을 한곳에 모아두고 전시하는 곳을 돌며 눈요기를 하고 이어 논에 뛰어 다니는 메뚜기를 잡아 플라스틱 병에 잡아 넣고 집에 오면 남편은 잡은 메뚜기를 팬에 볶아 맛있다고 먹었습니다.

벌래는 먹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그때 처음 해 보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앞으로는 누구나 먹어야 할 미래 식량이 식용곤충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연환경차원에서 현재의 인류 먹거리에 제동이 걸리면서 미래 먹거리로 곤충이 등장했고 식료품 선반에는 귀뚜라미로 만큰 칩이 진열되고 있습니다. 생존상황시 먹을 수 있는 벌레와 피해야 할 벌래

 

 

인류는 언제부터 곤충을 먹었을까요?

 

오늘날 세계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전 인구를 위해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곤충의 잠재적인 역할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수만년동안 곤충을 먹어왔으며 세계 여러 지역에서는 지금도 중요한 음식으로 자리를 유지하고 있어. 

현재 세계 인구의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약 20억 명이 정기적으로 곤충을 섭취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부 회사들은 앞으로의 식량 부족을 예상하면서 곤충을 미래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선전하고 있고 기업가들은 발빠르게 활용하면서 귀뚜라미로 만든 칩이  식료품 선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래 먹거리에 대한 다양한 학술 연구에 따르면 곤충 소비 역사를 되돌아 보며 미래 단백질 공급원으로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지속가능한 공급과 수요가능한 가공방법 그리고 다양한 세계 요리법을 연구하고 영양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가이드와  소규모 생산 및 가공에 대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곤충을 산업적 규모로 사육하는 것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며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봄에 먹을 수 있는 나물을 통해 건강과 향을 잡는다     

 

 

식용곤충이 주는 이로움

 

일찌기 인류는 자연속에서 곤충을 채집하여 식량으로 활용햇고 식용곤충은 의외로 많은 영양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용곤충이 주는 이로움에 대해 여러 이론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식용 곤충이 체중 감량과 근육량 증가에 도움이 되는 방법
현재  단백질이 많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고기, 계란 또는 일부 식물이 있습니다.  
식용 곤충  또한 체중 감량, 근력 강화, 근육량 증가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전문가들이 평가하는 훌륭한 단백질의 기준은  단백질 함량, 품질 및 소화율에 근거에 따라 결정됩니다.  먹어야 하는 영양제와 먹을 필요가 없는 보충제

 

단백질 함량으로 본 식용 곤충은?


현재 식용가능한 곤충들 중에 단백질 함량이 높은 종은 성인 귀뚜라미,  메뚜기가 지목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이나 유충 또는 번데기 형태일 때보다 성인 메뚜기 귀뚜라미가 단백질 함량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영양면에서도 신선한 것보다 말린 것이 유리하며 일반적으로 같은 양의 고기, 계란 또는 식물 보다 곤충을 먹음으로써 더 많은 단백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식용 곤충은 식물 단백질 공급원인 콩 23.5%, 렌즈콩 26.7%  또는 대두콩 41.1% 보다  60%가 더 풍부하며
마찬가지로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인  닭고기(43% 단백질), 계란(46%) 또는 쇠고기(54%)에 비해서도  단백질 함량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물고기(81%)는 단백질 함량이 곤충을 능가합니다. 세계 인구 110억이 되는 그날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단백질 물질로 본 식용곤충

 

식용곤충은 단백질 함량이 최대 91%까지 높은  상업용으로 말린 성인 귀뚜라미, 메뚜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또한  음식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20가지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그중 8가지가 필수아미노산으로 
페닐알라닌, 발린, 트레오닌, 트립토판, 이소류신, 메티오닌, 류신 및 라이신입니다.  

100여 종의 식용곤충을 분석한 결과 함유하고 이쓴ㄴ 아니노산 중  46~96%가 필수 아미노산으로 밝혀 졌으며

현재 상업적으로 양식화 되고 있는 식용곤충 4 종류인 귀뚜라미, 밀웜(고소애), 슈퍼웜(애벌래종류), 왁스웜(나방애벌래). 등 은 대부분의 필수 아미노산의 좋은 공급원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대부분의 식용 곤충에는 신체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동물 단백질 이상으로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벨리 은행 사고 이 후 내 돈은 안전할 것인가?

 


소화율로 본 식용 곤충의 단백질


단백질의 소화율은 신체가 흡수할 수 있는 음식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의 양에 따라 다릅니다.
식용 곤충 단백질 소화율은 76-98%로  달걀 단백질(95%)와 쇠고기(98%)와 비슷하지만   식물성 단백질의 경우 보다 높습니다. 

곤충 단백질은 상대적으로 소화율이  95% 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단백질 분말로 출시될 것이며 식단에 활용가능하며

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 근육량 및 근력 증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이며, 방법과 피해는 무엇인가?

 

 

결론 


식용 곤충의 내용물, 품질 및 소화율 면에서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하루에 체중 1kg당 2.2g 이상) 근육량과 근력을 늘리는 동시에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용 곤충은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뿐만아니라 식용곤충은 두뇌 발달을 돕고 장 건강을 개선하며 염증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래의 먹거리가 되기 위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추천할 만하지만 또 다른 자연재해를 생각해야 합니다. 

 

13일의 금요일에 무슨일이 일어날까요?

세계에서 행해 졌던 잔인한 형벌과 사라져야 할 형벌

마릴린 먼로의 비극적 죽음에 케네디 형제의 역할은?

"보트 피플"이 된 베트남 사람들의 목숨 건 탈출

왕실 살인으로 비참하게 죽어야 했던 어린 통치 자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스파이 정보국 10 개

아타카마 사막의 신비한 미이라가 논란이 된 이유

고등학교 졸업장 만으로도 다양한 고임금의 직업들

국민으로서 국가에 해야 할 의무와 책임

국가, 즉 정부가 국민을 위해 해야하는 의무와 책임은?

국가, 즉 정부가 국민을 위해 해야하는 의무와 책임은?

다이아몬드에 대한 신박한 지식 업그레이드

억만장자들이 선호하는 세계 최고 비싼 시계 5

세계에서 탄핵으로 물러난 지도자들

특정 싸이트가 열리지 않을때 해볼 수 있는 시도는?

세계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국가들, 그리고 럭셔리 자동차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