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반도체가 세계 1위 탈환은 언제 가능할까?

2023. 4. 19. 19:01세상만사/사회

 

 

코로나가 시작하기 직전 새로운 자동차를 사기 위해 딜러를 갔습니다.

인터넷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여러 종류 차를 검토하고 비교한 후 적당한 차를 정하고 딜러를 갔습니다.

실물을 눈으로 확인하고 시승을 하며 알고 있는 정보와 크게 다르지 않으면 차를 가져올 계산을 하고 갔었지만 차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딜러가 하는 말은, 한국에서 반도체 공급이 순조롭지 않아 모든 자동차업계에서 새로운 재동차 출고가 많이 늦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말을 듣고, 한국의 반도체가 세계 시장에 "이 정도군 아" 하고 기다림도 즐거웠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세계 반도체 시장의 1위 자리는 대만의 기업이 차지했습니다. 

 

오늘날 반도체는 현대 기술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며 컴퓨터나 스마트폰, 그리고 여러 첨단 전자제품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부품입니다.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에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시작된 세계 반도체는 기술발전과 함께 더 빠르고 더 안전하고 더 효율적인 기기를 요구하는 수요에 의해 몇 십 년 동안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시장의 성장과 계속되는 수요는 반도체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을 부추겼으며  이러한 경쟁은 더욱 정교한 집적 회로 ("마이크로칩"), 트랜지스터 및 기타 반도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품들은 컴퓨터, 스마트폰,  자동차,  각종 가전제품, 의료기기, 각종 산업기계 등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반도체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고 세계 기업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경쟁력 속에 2023 반도체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낸 기업은 어디일까요?.

세계 10대 반도체 기업을 알아봅니다. 내전으로 힘든 국가들과 달라지는 내전 형태

 


 

1. 대만 반도체 제조 회사

2023년 한 해 반도체로 얻은 매출액이 741억 달러며 대만 신주시에 있는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는 매출 기준으로는 세계 최대의 반도체 회사입니다

 

1987년  설립된 회사로 주요 산업은 반도체로, EUV 리소그래피,  집적 회로(마이크로칩) 중앙 처리 장치(CPU) , 그래픽 처리 장치(GPU). 반도체 메모리: 비휘발성 메모리(NVM), 랜덤 액세스 메모리(RAM)등을 생산합니다.
이 회사는 모든 전자제품 시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세계 최대의 독립 반도체 전용 회사로 다양한 반도체 기술로 첨단 집적 회로를 제조하는 것입니다.

30년 넘게 반도체 산업의 선두주자로  3nm에서 28nm 범위의 30개 이상의 다양한 프로세스 노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의 반도체 수요기업들을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최첨단 집적 회로를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극자외선(EUV) 리소그래피와 같은 최신 첨단 기술의  독점 사용을 포함하는 고급 연구 및 개발 기능으로 유명합니다.

 

2. 삼성


대한민국에 기반을 둔 삼성은 년 매출 656억 달러로  반도체 메모리: RAM(Random-Access Memory), NVM(Non-Volatile Memory), 집적 회로( Microchips): 중앙 처리 장치(CPU)등을 생산하는 반도체계에서 세계 2위 기업입니다. 

삼성은 또한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업체이며,  반도체 제로로는 트랜지스터, 집적회로, 메모리소자 등 다수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필요한 반도체 제품을 설계하고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 십 년 간 삼성은 반도체 메모리 분야에서 혁신적 신기술을 도입했고 메모리 분야의 글로벌 선도적인 역할을 하며  액세스 메모리(RAM) 및 비휘발성 메모리(NVM) 솔루션, 특히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세그먼트 내. 최대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삼성은 모바일(마이크로) 프로세서도 생산하고 있습니다.실리콘 벨리 은행 사고 이 후 내 돈은 안전할 것인가?

 



3. 인텔


1968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기반을 둔 인텔 사는 년 반도체 매출  631억 달러로 세계 3위에 있습니다.
주요 산업은 반도체로 집적 회로(마이크로칩): 중앙 처리 장치(CPU), 그래픽 처리 장치(GPU)를 생산하며
개인용 컴퓨터(PC)용 중앙 처리 장치(CPU)와 그래픽 처리 장치(GPU)의 세계 최대 제조업체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PC, 랩탑 등에 인텔의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을 정도로  통신 및 컴퓨팅과 관련된 전체 장치뿐만 아니라 자체 마이크로칩도 만듭니다.

개인용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및 기타 모바일 장치에 사용되는 칩의 주요 공급업체인 인텔사는 현대 컴퓨팅 산업을 지속적으로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이며, 방법과 피해는 무엇인가?

 



4. 퀄컴


1985년 설립된 퀄컴은 년 반도체 매출 442억 달러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주요 산업은 반도체로 집적 회로(마이크로칩): 중앙 처리 장치(CPU), 그래픽 처리 장치(GPU)이며 특히 통신 산업을 위한 반도체 제품 및 장치 개발에 중점을 두고   CDMA, GSM, 4G 및 5G와 같은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모바일 통신 기술과  전면적인 개발로 유명해졌습니다.

오늘날 퀄컴은 스마트폰, 태블릿, 기타 모바일 장치용 베이스밴드 프로세서 및 모바일 프로세서의 세계 최고의 공급업체며 다양한 무선 통신에 대한 주요 특허 보유자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세계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이 회사가 개발한 기술이나 제품을 사용합니다. 인류에게 법이란 무엇이며, 그 기원과 정신은 무엇인가?   

 

5. SK

 

1953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설립하여 년 반도체 매출 342억 달러를 이뤘으며, 제공되는 제품은
반도체 메모리: RAM(Random-Access Memory), NVM(Non-Volatile Memory)입니다. 
SK의 주요 사업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성에 중점을 두고 에너지 솔루션과 물질을 개발에 힘쓰고 있지만 다양한 산업분야에 수많은 자회사인 화학 산업, 통신,  IT 산업에도 관여하고 있는 거대한 대기업입니다. 


SK는2012년 한국의 반도체 회사인 하이닉스를 인수하면서 반도체 산업에 깊이 관여하게 되어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과 NVM(Non-Volatile Memory) 칩, 특히 NAND 플래시 메모리 생산 전문이며. 하이닉스 인수 후

첨단 반도체 패키징, 메모리 설계 및 공정 기술과 같은 최첨단 기술로도 유명 해 지면서 애플과 같은 거대 기술 기업의 주요 글로벌 메모리 칩 공급 업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다양성과 형평성 그리고 포용성이 간절한 사회

 

 

 

6.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1978년, 미국 아이다호주 보이시에서 설립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사는 반도체산업으로 매출 308억 달러를 달성했으며
반도체 메모리: RAM(Random-Access Memory), NVM(Non-Volatile Memory)를 생산합니다.

이 회사가 만드는 제품은 "Crucial" 및 "SpecTek" 브랜드로 판매되면서 작은 신생 기업에서 메모리 및 스토리지 기술로 선도적인 글로벌 제조업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Micron은  Intel과 협력하여 개발하면서 DRAM, NOR 및 NAND를 포함하여 랜덤 액세스 및 비휘발성 메모리 제품등  자동차 및 기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맞춤형 메모리 파운드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7. 엔비디아


1993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서 설립해  반도체 매출  270억 달러의 반도체 회사이며  제공되는 제품으로는
집적 회로(마이크로칩): 그래픽 처리 장치(GPU) , 중앙 처리 장치(CPU)등이지만 그래픽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설계, 제조 및 판매하며 세계 최대의 그래픽 처리 장치(GPU) 제조업체입니다.

이 회사가 만든  GPU는 비디오 게임, 비디오 편집 및 여러 AI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그래픽 집약적인 활동에 사용되며 그 외에도 자동차 산업에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2022년부터는 AI 기반 중앙처리장치(CPU)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엔비디아는 그래픽과  AI 분야의 혁신적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 있으며 반도체 산업의 GPU 부문뿐만 아니라 전체 인공 지능 부문의 리더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세계에서 행해 졌던 잔인한 형벌과 사라져야 할 형벌



 

 

8. 브로드컴


1961년 설립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에 기반을 둔 브로드컴은 반도체 매출 258억 2천만 달러이며 
집적 회로(마이크로칩): 중앙 처리 장치(CPU)가 주 산업으로  모바일, 네트워킹, 스토리지, 컴퓨팅, 자동차, 항공우주, 산업 등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반도체 마이크로칩을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주로 Apple, Samsung, Microsoft, Dell 및 HP 등에서 사용되며  무선 통신 칩과 같은 다양한 반도체 제품으로 통신 및 네트워킹 산업의 주요 공급업체이자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9. 응용재료


1967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서 설립, 년 반도체 매출 258억 달러
반도체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증착, 열처리, 이온 주입 및 웨이퍼 검사 구성 요소의 개발, 제조 분야의 글로벌 리더입니다.  이 회사가 만든 Applied Materials 장비는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반도체 칩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장비는 텔레비전, 컴퓨터 모니터 및 기타 디스플레이 기반 장치용 반도체 부품 제조에 사용되는 장비이며 요즘 세계 시장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첨단 마이크로칩과 디스플레이를 만드는데 이 장비들이 사용되었습니다.

 

 


10. 고급 마이크로 디바이스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서 설립해 년 반도체 매출 236억 달러회사이며
집적 회로(마이크로칩): 중앙 처리 장치(CPU), 그래픽 처리 장치(GPU)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만든 CPU 및 GPU는 전 세계적으로 개인용 컴퓨터와 노트북,  게임 콘솔 및 기타 전자 장치에 널리 사용됩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무엇일가?

가장 많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나라는?
지상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언어들
인종과 민족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방글라데시 경제 위기로 IMF에 45억 달러를 요구
키가 가장 작은 피그미족에 대한 연구 결과
2022년 전 세계 국가별 평균 신장 순위
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개인 주택  

미국의 모국어가 되기까지의 영어 변천사   

어머니의 날을 누가 정했을까요?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