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언어들

2022. 8. 31. 18:05세상만사/사회

세계에서 사라질 언어

 

 


언어는 사회적 및 집단적 정체성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언어를 잃으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역사를 잃고 문화와 지식에 대한 접근도 잃게 됩니다. 

 

한때 조선을 침범했던 일제가 가장 먼저 언어부터 말살하기 위한 작업을 했었던 이유도 이러한 영향을 알고 한민족의 의식과 역사, 그리고 문화를 말살하려는 시도였을 것입니다.

 

 

2022년 현재, 전 세계 언어는  7117~ 7139 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언어가 7000개 이상이 되고 있지만 급속한 세계화에 따라  40% 가 사라질 위기에 처한 언어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일찍이 역사가나 언어학자, 사회과학자들은 멸종 위기에 처한 수많은 언어에 대해 경고하며
현재의 패턴이 계속된다면 다음 세기 안에 현재의 언어 90%가 사라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사라질 위험에 처한 언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어린 노벨상 수상자들

 


벨라루스어
 

1991년, 구 소련이 해체될 때까지 소련의 일부였던 벨로루시는 구 소련 시기 이오시프 스탈린이 소련 전국에서 특히 관공서나 학교, 기관 등에서  러시아어를 채택하도록 추진하던 정책에 의해  벨로루시어 사용이 감소했습니다.

대부분의  베라루스 시민은 벨라루스 어가 모국어로 간주하고  있지만 러시아어와 함께 공동 언어로 사용하면서 벨라루스어의 지위는 취약합니다.. 

 

 이 두 언어가 구조적,  문법적으로 유사하여  빠르게 러시아어로의 전환이 가능했으며 구 소련이 해체되고 난 후 일반 대중들이 모국어인 벨로루시어로 다시 전환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러시아어는  공식적으로 사용하되, 법률, 정치,  교육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벨라루스어는 농촌 지역 사람들과 문화와 민속전통에서  사용됩니다.

자세히 보기  ☞  100년 전 미국인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았을까요?

 


하와이언



 
미국 내에서 공식 언어가 두 개인 유일한 주, 하와이에서는 영어와 하와이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와이 언어는 18세기 후반 수난을 겪으며 많이 감소했습니다. 

영국 식민지였던 하와이 섬은 영국인 순례자들이 가져온 질병으로 하와이어를 사용하던 원주민들 수십만 명(80% 감소)이 사망하면서 감소하기 시작했고

이후, 1896년 미군에 의해 하와이가 함락되면서  미국 정부에 의해 학교에서 하와이어 사용이 금지되었고 공공장소에서 영어 사용을 강요받았습니다.

90년이 지난 1986년에  미국 정부가 하와이어 금지령을 철회했지만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를 사용하며 하와이 어가 심각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현재  약 2000여 명의 원어민만이 남아 사용하고 있는 이 언어를 유엔 교육 과학 문화 기구( 유네스코 )에서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로 규정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나바호어

 

1868년에 미국 정부와 아메리카 원주민 (미국에서 가장 큰 인디언 부족 그룹) 나바호족과 조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조약은 나바호족 모든 어린이에게 의무 교육을 의무화했습니다. 그로 인해 아메리카 원주민 아이들은 기숙학교에 보내어 저  영어로만 가르쳤고 나바호어를 말할 경우 처벌을 받았습니다.

오늘날 북미에서 원주민들이 일반적으로 나바호어를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인구가 무려 120,000명이 넘습니다.

그러나 젊은 세대는 나바호어 보다 영어를 더 많이 배웠고 대중에게 잘 통하는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영어로 말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며 나바호어 언어가 취약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아일랜드어



1800년대 중반까지 아일랜드인의 기본 언어는 켈트어입니다.

그러나 영국이 아일랜드에 대한 통치를 하면서 영어가 아일랜드의 지배적인 언어로 대체되었습니다.

더욱이 1845년, 아일랜드에 감자 기근으로 인해 인구의 15% 죽고 기근 동안 언어가 심각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과 빈곤을 피해  영어를 받아들이기 쉬웠고 또한 사람들은  이미 영어가 보편화된 도시 지역으로 이주하면서 아일랜드어 사용이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아일랜드어는 아일랜드의  첫 번째 공식 언어이지만 유네스코는  "완전히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로"  간주했습니다.

오늘날 아일랜드어를 유창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20,000에서 40,000에 이릅니다.
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바스크어의 언어인 유스 카라(Euskara)

 


유스 카라(Euskara)는 스페인의 바스크 지역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바스크 어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언어로  다른 언어와  그 기원을 공유하지 않은 유일한 유럽 정통 언어입니다.  

 선사 시대부터 존재해 왔다는 이 언어는  스페인의 군사 독재자 프란시스코 프랑코 장군에 의해 심한 억압을 받았습니다.

프랑코가 독재하던 1935년에서 1975년 스페인어를 제외한 모든 언어를 지우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에게 전달한 이 언어는 오늘날에도 유창하게 사용하는 인구가 약 660,000명이지만  사라질 언어로 목록에 올랐습니다.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한마디 

 

우리가 역사를 통해 보았듯이 민족의 완전 말살은 언어로부터인 것입니다. 

언어가 살아있는 민족은 완전 멸망은 없습니다. 

오늘날 영어가 세계 공통어로 지정되면서 공식 모국어보다 영어에 더 힘을 쏟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한 번쯤 언어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